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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컨텐츠

조사설계 및 가중치 

표본구성

기본방향
  • ㅇ 표본설계는 기본적으로 조사운영 및 주요 분석 영역별로 안정적인 분석이 가능할 수 있도록 고려
  • ㅇ 표본조사 및 자료분석의 효율성을 고려하여 모집단 층화를 고려
2023년 조사 표본
  • ㅇ 2023년도 가공식품 소비자태도조사는 주 구입자 대상 2,203가구, 일반소비자 2,000명이 조사에 참여하고 분석에 사용됨
<주 구입자 대상>
구분 응답자수(가구) 비중
전체 2,203 100.0
거주 지역 구분수도권 응답자수695 비중31.5
구분충청권 응답자수322 비중14.6
구분호남권 응답자수328 비중14.9
구분대경권 응답자수313 비중14.2
구분동남권 응답자수374 비중17.0
구분강원권 응답자수171 비중7.8
행정구역 구분 응답자수1,767 비중80.2
구분읍면 응답자수436 비중19.8
가구원 수 구분1인 응답자수452 비중20.5
구분2인 응답자수842 비중38.2
구분3인 응답자수475 비중21.6
구분4인 이상 응답자수434 비중19.7
가구주
성별
구분남성 응답자수1,676 비중76.1
구분여성 응답자수527 비중23.9
가구주
연령대
구분20대 응답자수66 비중3.0
구분30대 응답자수285 비중12.9
구분40대 응답자수375 비중17.0
구분50대 응답자수673 비중30.5
구분60대 이상 응답자수804 비중36.5
가구주
최종 학력
구분중졸 이하 응답자수148 비중6.7
구분고졸 응답자수937 비중42.5
구분전문대졸 이상 응답자수1,118 비중50.7
가구주
직업
구분관리/전문/사무직 응답자수818 비중37.8
구분서비스/판매직 응답자수712 비중32.9
구분기계/농립어업/단순노무 응답자수551 비중25.5
구분기타 응답자수84 비중3.9
가구 소득 구분200만원 미만 응답자수314 비중14.3
구분200~400만원 미만 응답자수678 비중30.8
구분400~600만원 미만 응답자수757 비중34.4
구분600만원 이상 응답자수454 비중20.6
<일반 소비자 대상>
구분 응답자수(가구) 비중
전체 2,000 100.0
거주 지역 구분수도권 응답자수1,004 비중50.2
구분충청권 응답자수224 비중11.2
구분호남권 응답자수218 비중10.9
구분대경권 응답자수193 비중9.7
구분동남권 응답자수298 비중14.9
구분강원권 응답자수63 비중3.2
가구원 수 구분1인 응답자수327 비중16.4
구분2인 응답자수455 비중22.8
구분3인 응답자수526 비중26.3
구분4인 이상 응답자수692 비중34.6
성별 구분남성 응답자수1,058 비중52.9
구분여성 응답자수942 비중47.1
연령대 구분20대 응답자수249 비중12.5
구분30대 응답자수364 비중18.2
구분40대 응답자수513 비중25.7
구분50대 응답자수328 비중16.4
구분60대 이상 응답자수546 비중27.3
최종 학력 구분고졸 이하 응답자수455 비중22.8
구분대졸 응답자수1,323 비중66.2
구분대학원졸 응답자수222 비중11.1
직업 구분관리/전문/사무직 응답자수1,089 비중54.5
구분서비스/판매직 응답자수193 비중9.7
구분기계/농립어업/단순노무 응답자수233 비중11.7
구분주부 응답자수208 비중10.4
구분학생 응답자수83 비중4.2
구분기타 응답자수194 비중9.7
가구 소득 구분200만원 미만 응답자수160 비중8.0
구분200~400만원 미만 응답자수597 비중29.9
구분400~600만원 미만 응답자수579 비중29.0
구분600만원 이상 응답자수664 비중3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