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CIAP Now 

제4유형
CIAP Now 상세보기 - Title, Content, File, 게시일 정보 제공
2019 KAPEX 결과공유 워크숍 실시
171

2019 KAPEX 결과공유 워크숍 실시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는 2019년에 미얀마, 인도네시아, 필리핀과 KAPEX 사업을 실시하였다.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와 각 국가별 공동조사단은 1년 간의 사업 내용과 성과를 공유하는 결과공유워크숍을 실시하는 자리를 마련했다.

 

미얀마는 농축산관개부(Ministry of Agriculture, Livestock and Irrigation, MOALI) 농업연구국(Department of Agriculture, DAR)미얀마 농가소득 증대를 위한 옥수수 가치사슬 발전을 주제로 한 공동조사를 실시하였고, 3차 현지조사(2019.11.27.~11.30)에서 사업의 마무리를 위한 2019KAPEX 결과공유워크숍을 개최하였다. 결과공유워크숍에서 미얀마 농업연구국(DAR)는 샨주(Shan State)의 옥수수 생산, 수확 후 관리, 유통 현황과 가치사슬의 단계별 문제점을 공유하고, 공동조사를 통해 발굴된 ODA사업을 제안하였다. 미얀마 농업네트워크(Myanmar Agriculture Network)는 민간 및 공여 기관 입장에서 접근하여 분석한 미얀마의 옥수수 가치사슬에 대하여 발표하였다. 네덜란드계 농업 분야 컨설팅 업체인 Fresh Studio는 샨주에서 추진한 모두를 위한 지속가능한 가금류 사업(Sustainable and Affordable Poultry for All, SAPA)을 소개함으로써 옥수수 수확 후 관리와 관련된 사업 경험을 소개하였다. 이와 더불어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 연구진(이효정 박사, 조선미 연구원)은 공동조사 주제와 관련된 한국의 정책적 및 기술적 경험을 제안하였으며, 선진사료는 샨주에서 생산된 옥수수의 수매 현황을 공유하였다. 이번 워크숍에서는 미얀마 농축산관개부, 축산연합회, 옥수수 생산자 연합회, 민간 부문 등 다양한 관계자가 참여하여 미얀마 옥수수의 생산 및 유통 현황을 공유하고 개선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적극적인 논의가 진행되었다. 향후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는 공동조사를 통해 발굴된 사업을 기획하기 위하여 세부적인 사업 구성요소를 발굴하고, 관련 이해관계자와 협력하기 위한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인도네시아 연구팀은 인도네시아토양연구소(Indonesian Soil Research Institute, ISRI)인도네시아 친환경 비료산업 개발을 통한 농업 생산성 강화를 위한 KAPEX 사업을 1년 간 실시하였으며 이번 공동조사를 끝으로 사업을 종료하였다. 이번 공동조사는 인도네시아 친환경비료의 수요, 공급, 보급체계 등을 분석하여 현행 정책과 제도의 문제점을 진단하기 위해 실시되었다. 공동조사단은 2차례에 걸친 현지조사를 통해 유기농가, 비료협동조합, 비료생산·유통업체, 지방정부, 관련 연구기관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면담하였다. 공동조사 결과, 인도네시아는 과도한 화학비료 사용에 따른 토양 오염을 방지하고 비균형시비로 인한 농업생산성 저하를 해결하기 위해 친환경비료의 확대이용을 추진해오고 있다. 인도네시아의 친환경비료 개발과 이용을 장려하기 위한 제언은 다음과 같다.

 1) 현행 유기비료 지원사업, 유기비료 생산시설 재정 지원사업, 1,000개의 유기농 마을 개발사업의 통합 관리

 2) 농가대상 개방형 유기비료 가격보조정책 도입

 3) 토양조건과 작목유형을 고려한 맞춤형 복합비료 개발

 4) 유기질비료 생산 기술 개량

 5) 농민그룹에 기술·재정적 지원을 통한 유기비료 자가생산 및 사용 장려

향후 공동조사단은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작성된 인도네시아 농업생산성 강화를 위한 정밀친환경비료기술개발사업제안서 내용을 보완하여 사업화를 추진할 예정이다.

 


필리핀 연구팀은 초청연수와 함께 사업을 마무리하는 시간을 가졌다. 필리핀 KAPEX 사업의 주제는 쌀 고품종 종자보급 시스템 구축으로 20191030일부터 117일까지 필리핀 농업부(Department of Agriculture)와 필리핀 미작연구소(PhilRice)의 공무원 및 관련 연구자 6인을 대상으로 KAPEX 초청연수를 실시하였다. 이번 초청연수에는 한국의 쌀 종자보급 체계 및 쌀 종자 생산 관련 강의와 현장학습이 진행되었다. “한국의 종자보급 체계”, “한국의 정부 보급종 관리”, “한국의 보급종 생산등의 강의를 통하여 KAPEX 주제 관련 한국의 경험을 공유할 뿐만 아니라 쌀 관세화 관련 강의를 통해 최근 필리핀의 쌀 관세화 이슈를 논의하고 관련 대응 방안을 모색하였다. 또한 국립종자원, 국립종자원 전남지원, 국립식량과학원 등을 방문하여 관련 시설을 둘러보고, 쌀 보급종 생산 농가를 방문하여 정부의 지원 관련 질의응답을 진행하였다. 이러한 강의와 현장학습을 토대로 필리핀의 쌀 종자 관련 정책과 향후 ODA 사업 방향 및 사업 요소 등 사업발굴에의 시사점도 논의하였다. 2019년 필리핀 KAPEX 사업은 초청연수를 끝으로 한 해의 사업을 마무리하였다. 향후 KAPEX 공동조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필리핀 농업부 및 미작연구소와 협력하여 예비사업을 발굴하고 기획할 예정이다.

 




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