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Voice of CIAP 

제4유형
Voice of CIAP 상세보기 - Title, Content, File, 게시일 정보 제공
아시아개발은행(Asia Development Bank) 사업 추진기
454

김혜빈 연구조원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아시아 3개국(인도네시아, 필리핀, 파키스탄) 농업가치사슬 확대를 통한 농업·농촌 발전방안 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본 사업은 아시아개발은행(ADB)이 농식품부 지원을 받아 수행하는 아태지역 농업 및 가치사슬 발전사업(Agricultural Value Chain Development in Selected Asian Countries)” 사업의 일환으로 농지, 유통, ICT 첨단기술, 농촌개발 등 다양한 개발과제에 관련한 우리나라 정책을 소개하고 제언을 제시하는 기술협력 사업이다. 본 사업은 당초 인도네시아, 미얀마, 파키스탄, 필리핀 4개국이었으나 미얀마 현지 사정으로 사업이 중단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모든 회의는 비대면 형식의 온라인 회의로 진행되었다. 온라인 착수보고회 때는 인터넷 사정이 좋지 않은 개발도상국의 경우 혹시 접속이 끊어질까 염려스러웠지만, 다행히 무사히 진행되었다. 특히 최종보고회는 필리핀, 파키스탄, 인도네시아, 미얀마, 파푸아뉴기니 등의 세계 여러 국가에서 70명 이상의 고위급 공무원과 참석자가 참석하여 우리나라의 농업·농촌 발전 경험 및 정책 제언을 듣고 열띤 토론을 나누었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PHOTO-_inception.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1564pixel, 세로 914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Korea_Policy_Forum_Oct28_photo.pn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000pixel, 세로 2250pixel

온라인 착수보고회 (2021.4.22.)

온라인 최종보고회 (2021.10.28.)

 


국제기구 및 해외 전문가들과 함께 업무를 수행하는 데에 있어서 소통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다. 여기서 소통이란 단순히 영어 실력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각 나라의 문화, 업무방식 등을 이해하는 것을 말한다. 다양한 국가의 사람들과 온라인으로만 소통하며 업무를 수행하다 보면 다양한 고충이 발생할 때도 있다. 서로 원하는 바가 다를 수도 있고 또 우리의 기준으로 볼 때 이해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할 때도 있다. 그럴 땐 열린 마음으로 소통하며 서로를 이해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보고서는 한국의 농업기계화, 쌀 가격 안정화, 농식품 수출검역 및 농지제도 정책 등의 다양한 한국의 농정 경험 및 아시아 3개국의 제언을 담아 발간 될 예정이다.

 

비록 2021년은 코로나19로 인해 전 세계 경제가 얼어붙은 한해였지만 본 사업이 아시아 3개국 및 아태지역의 농업·농촌을 발전시키는데 따스한 바람을 불어오길 바라며 이 글을 마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