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CIAP Now 

제4유형
CIAP Now 상세보기 - Title, Content, File, 게시일 정보 제공
2019년 KAPEX 사업소개
1807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Center for International Agricultural Partnership: CIAP)는 미얀마, 필리핀, 인도네시아에서 ‘2019KAPEX 사업을 착수하였다. KAPEX 사업은 한국의 농정성과 경험을 개발도상국에 전수하고 농업 및 농촌개발 분야의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 ODA) 사업을 발굴하는 것으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위탁받아 2013년부터 시행하고 있다.

 

지난 1월과 2월에는 미얀마, 필리핀, 인도네시아 3개국에서 금년도 KAPEX 사업의 착수를 위한 정책협의와 협의의사록(Records of Discussion) 체결이 진행되었다. 각 국가별 협력기관과 KAPEX 사업의 범위 및 양 기관의 분담사항 등을 논의하고 향후 협력 방향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다.



사업대상국가

미얀마

필리핀

인도네시아

협력기관

농축산관개부 농업연구국

(Ministy of Agriculture, Livestock and Irrigation, Department of Agricultural Research)

필리핀 미작 연구소

(Philippine Rice Research Institute: PhilRice)

농업부

(Ministry of Agriculture)

토양연구소

(Indonesian Soil Research Institute: ISRI)

공동연구 주제

미얀마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한 옥수수 가치사슬 개발

필리핀 고품질 쌀 종자의 지속가능한 관리 및 유통체계를 위한 역량 강화

인도네시아 친환경 비료산업 개발을 통한 농업 생산성 강화

정책협의 실시

127~22

218~222

218~222

 


 

미얀마의 옥수수는 핵심 농산물로 향후 수출 증대를 통해 미얀마 축산업의 발전과 농촌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현재 생산, 수확 후 관리, 유통 등 단계별 문제점이 존재하며 이로 인해 농가의 옥수수 생산을 통한 소득 창출이 부족한 상황이다. 공동연구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을 진단하고 향후 개선방안을 도출하고자 한다. 옥수수는 미얀마의 주요 농산물이지만, 생산, 수확 후 관리, 유통의 단계별 연계가 부족하여 농민의 지속가능한 소득 창출이 어려운 상황이다. 특히 사료 작물로 수출 증대를 통해 미얀마 축산업 및 경제발전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민간부문까지 아우르는 접근방식이 필요한 시점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미얀마 농축산관개부 농업연구국, Grow Asia와 협력을 통해 관련 이해관계자를 분석하고, 가치사슬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을 함께 연구하게 된다.


2019년 미얀마 KAPEX 정책협의 실시

 


인도네시아의 KAPEX 협력기관은 농업부 농업연구개발청(Ministy of Agriculture, Livestock and Irrigation, Department of Agricultural Research) 산하 토양연구소(ISRI)로 토양 성분분석, 작물 및 비료분석 등의 조사를 수행한 경험이 풍부한 기관이다.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와 토양연구소는 공동으로 친환경 비료산업 육성을 위한 연구와 관련 정책 및 제도의 문제점, 사업 개선점 등을 파악하여 농업 생산성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인도네시아  KAPEX 협의의사록 체결

 


필리핀 KAPEX 사업단은 농업부와 필리핀미작연구소(PhilRice)를 방문하여 쌀 고품종 종자보급 시스템 구축을 위한 사업 협의를 실시하였다.


필리핀미작연구소(PhilRice) 방문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의 국가별 KAPEX 사업단은 이번 출장을 통해 KAPEX 절차 중 정책협의 및 콘텐츠 구성 단계까지 마쳤다.  






향후 4월부터 10월까지 미얀마, 필리핀, 인도네시아 협력기관과 공동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정책적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실행 가능한 개발협력 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각 국가별 농업부 고위 공무원 및 실무자를 대상으로 농정 강의 및 현장 견학으로 구성된 국내 초청연수를 추진 중에 있다.



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