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농업농촌경제동향

제4유형
  • 소비자패널 표본설계 및 구축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김경필 , 이원진; 김재환; 송성환; 김원태; 이형우; 한근식
    등록일
    2004.11.01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요 약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최근에 농축산물 유통 환경과 소비자의 구매패턴 및 선호가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수요부문의 이동이 농축산물의 수급 및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따라서 현재의 공급측면만을 고려한 관측정보 생산 체계를 소비자의 수요측면을 반영한 관측정보 생산 체계로 개선한다면 수급 및 가격 전망의 편의성 및 오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농축산물 소비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정보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패널을 구축하는 것이 선결되어야 함.
    ?...

  • 목차

    • 제 1 장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
      1.1. 연구의 필요성 1
      1.2. 연구 목적 2
      2. 연구 범위와 방법 3
      2.1. 연구범위 3
      2.2. 연구방법 4
      3. 선행연구 및 사례 4
      3.1. 소비자조사의 필요성 제시 4
      3.2. 패널설계 6
      3.3. 패널조사 사례 8
      제 2 장 패널조사의 의의 12
      1. 일반 조사연구 12
      1.1. 조사연구의 의의 12
      1.2. 조사연구의 목적 13
      1.3. 조사연구의 장단점 14
      2. 패널 조사연구 15
      2.1. 패널조사 연구의 의의 15
      2.2. 패널조사 연구의 특성 16
      2.3. 패널의 유형 17
      2.4. 패널조사의 장단점 18
      제 3 장 소비자패널 표본설계 및 구축 20
      1. 패널구축 경로 20
      2. 표본설계 22
      2.1. 모집단 정의 및 표본추출틀 22
      2.2. 층화변수 선정 23
      2.3. 표본추출 26
      3. 패널 구축 30
      3.1. 패널구축 항목 30
      3.2. 항목 특성별 분포 31
      제 4 장 소비자패널 관리 및 운영방안 37
      1. 패널의 관리 및 운영 37
      1.1. 패널관리의 중요성 37
      1.2. 응답률 제고 방안 38
      1.3. 패널 결원 보충 방안 39
      1.4. 패널관리 전담인력 40
      2. 조사 관리 41
      2.1. 조사 방법 41
      2.2. 조사방법 활용 43
      2.3. 조사사례비 지급 44
      제 5 장 소비자 조사 및 활용방안 46
      1. 관측내용 주요 현황 46
      1.1. 생산 및 공급 측면 46
      1.2. 소비 측면 50
      2. 소비자조사 관측월보(분기보) 활용사례 52
      2.1. 소비자 조사개황 52
      2.2. 조사결과 활용 53
      3. 향후 조사 및 활용 방향 63
      3.1. 조사 체계 63
      3.2. 조사 횟수 및 시기 64
      3.3. 조사내용 64
      3.3. 조사결과 활용방향 72
      제 6 장 요약 및 결론 76
      참고문헌 86
      ABSTRACT 88
      부록 1. 소비자패널 지역별, 동별 가구수 분포 91
      부록 2. 소비자패널 합의서 양식 98
      부록 3. 농업관측 품목별 소비자 조사표(안) 101

    요약문

    요 약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최근에 농축산물 유통 환경과 소비자의 구매패턴 및 선호가 급격하게 변화함에 따라 수요부문의 이동이 농축산물의 수급 및 가격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음. 따라서 현재의 공급측면만을 고려한 관측정보 생산 체계를 소비자의 수요측면을 반영한 관측정보 생산 체계로 개선한다면 수급 및 가격 전망의 편의성 및 오차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농축산물 소비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정보를 도출하기 위해서는 소비자 모집단을 대표할 수 있는 패널을 구축하는 것이 선결되어야 함.
    ? 연구 목적은 첫째, 도시가계의 농축산물 소비행태를 대표적으로 나타낼 수 있는 표본을 설계하여 구축하고, 둘째, 구축된 소비자패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며, 셋째, 소비자패널 조사 및 활용방향을 모색하는 것임.
    2. 연구 범위와 방법
    ? 패널 인원은 수도권과 광역시 소비자를 대상으로 1,000명 내외 수준에서 선정하는 것으로 설정하였으며, 소비자조사 대상 품목은 현재 농업관측월보(분기보)를 발간하는 27개 품목을 기본으로 하며, 국내 수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수입 농축산물을 포함함.
    ? 연구방법으로 소비자패널 표본설계 및 패널 구축은 전문가에게 의뢰하였고, 소비자패널 관리 및 운영방안 모색은 타 기관의 운영 및 관리사례 분석 및 전문가 자문을 받아 수행되었음. 소비자패널 조사 및 활용방향은 소비자 조사결과의 농업관측월보(분기보) 반영 시도, 품목별 예비조사표 작성, 품목담당자들이 참여하는 토론회 등을 통하여 모색하였음.

    저자에게 문의

    김경필 이미지

    저자소개
    김경필 (Kim, Kyungphil)
    - 선임연구위원
    - 소속 : 유통혁신연구실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45485 3 104 0 4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