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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업농촌경제동향

제4유형
  • 농식품 수출시장 소비 특성 및 수출증대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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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식품 수출시장 소비 특성 및 수출증대 전략

    저자
    김경필 , 김상현; 한정훈
    등록일
    2018.02.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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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부가 농식품 수출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영향으로 2016년 농림수산식품 전체 수출액은 85.95억 달러로 2008년의 두 배 수준으로 성장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출증대에 몇 가지 한계점을 보이고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수출국가가 일본, 중국, 미국에 50% 정도 편중되어 있다는 점이다. 정부도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시장다변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지원성과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비교적 짧은 기간에 수출을 효과적으로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수출 최상위 국가들 바로 하위 단계인 차순위 국가들에 ...

  • 목차

    • 제1장 서론
      제2장 농식품 수출시장 진출 여건
      제3장 농식품 수출시장 소비특성 분석
      제4장 농식품 수출시장 확대 전략
      제5장 요약 및 결론

    요약문

    정부가 농식품 수출지원사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한 영향으로 2016년 농림수산식품 전체 수출액은 85.95억 달러로 2008년의 두 배 수준으로 성장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수출증대에 몇 가지 한계점을 보이고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수출국가가 일본, 중국, 미국에 50% 정도 편중되어 있다는 점이다. 정부도 이런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시장다변화 사업을 추진하고 있지만 단기적으로 지원성과를 기대하기는 쉽지 않다. 따라서 비교적 짧은 기간에 수출을 효과적으로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수출 최상위 국가들 바로 하위 단계인 차순위 국가들에 대해 수출을 증대시키는 전략이 필요하다.

    한편, 지금까지 농식품 수출을 증대하기 위한 노력은 주로 국내 생산 및 유통 단계에서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데 집중된 반면, 수출시장의 바이어 및 소비자의 소비 특성을 감안한 수출증대 추진은 미약한 실정이었다. 따라서 수출시장의 소비 선호 정보를 적극적으로 파악하는 노력이 필요한데, 소비특성 분석을 통해 마케팅활동을 전략적으로 수행하고, 수출 대상 국가의 다양화·다변화를 통해서 수출 안정성을 높일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베트남과 UAE 시장 중심으로 한국산 농식품에 대한 소비 특성 및 구입 영향요인을 분석하고 국내 단계에서의 공급 애로 및 개선사항과 연계시켜 수출 개선사항 및 증대 전략을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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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소개
    김경필 (Kim, Kyungphil)
    - 선임연구위원
    - 소속 : 유통혁신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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