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학술지(농촌경제)

제4유형
  • 농산물 직거래 결정 요인 및 농산물 매출액 증대 효과 분석
  • 
						    농산물 직거래 결정 요인 및 농산물 매출액 증대 효과 분석

    저자
    이다예 , 이희연
    등록일
    2016.03.29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농산물 직거래는 농업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농산물을 판매함으로써 유통과정의 비용을 줄이고 소득 증대를 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유통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2010년 농업센서스 자료를 토대로 위계로짓모형을 활용하여 농가의 직거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순서형 로짓모형을 통하여 농산물 직거래가 농산물 매출액 증대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실증분석 결과 직거래 선택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개별농가의 특성뿐만 아니라 지역환경 특성들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 분산...

  • 목차

    • 1. 서론
      2. 선행연구 고찰
      3. 농산물 직거래 농가 특성 및 시・군별 직거래 비교
      4. 농산물 직거래 선택의 결정 요인 분석
      5. 농산물 직거래의 농산물 매출액 증대 효과 분석
      6. 결 론

    요약문

    농산물 직거래는 농업 생산자가 소비자에게 직접 농산물을 판매함으로써 유통과정의 비용을 줄이고 소득 증대를 꾀할 수 있다는 점 때문에 상당히 매력적인 유통방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본 연구는 2010년 농업센서스 자료를 토대로 위계로짓모형을 활용하여 농가의 직거래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도출하고, 순서형 로짓모형을 통하여 농산물 직거래가 농산물 매출액 증대효과를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실증분석 결과 직거래 선택 결정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개별농가의 특성뿐만 아니라 지역환경 특성들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 분산의 16.7%는 접근성, 유통시설 수, 도농교류 등 지역환경 특성에 의해 설명되었다. 또한 직거래 사업을 운영하는 농가가 그렇지 않은 농가보다 농산물 매출액 향상에 대한 오즈비가 1.3배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직거래를 하는 농가가 그렇지 않은 농가에 비해 농산물 매출액 증대효과를 가져오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Farm-to-consumer direct marketing increasingly has been recognized as an attractive marketing alternative by farm operators, since producers can receive a better price by selling products directly to consumer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wofold. Using the census of agriculture of 2010, we first estimated a hierarchical logit model to identify factors affecting farmer-to-consumer direct marketing chosen by farmers. Then we used an ordinal logit model to estimate the relationship between the farmer-to-comsumer direct marketing business and the increase in sales of agricultural products. The results show that socioeconomic and demographic characteristics of individual as well as various regional environments influence farmers' choices of direct marketing. 16.7% of total variances were explained by regional environments such as accessibility, the number of various distributional facilities, and exchanges between cities and rural areas in farmers’ choice of direct marketing. Also, a farmer who runs a farmer-to-consumer directing marketing business has almost 1.3 times higher odds of increasing agricultural sale revenue than one who does not run the direct marketing business.

    저자정보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이다예 (Lee, Daye)
    저자의 다른 보고서

    보고서 이미지

    • 저자의 다른 보고서가 없습니다.

    저자에게 문의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이다예 (Lee, Daye)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 퇴사하신 분이지만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관리자가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11013 0 155 0 2
    • 
														    연령-연도-코호트 모형을 이용한 개인의 쌀 소비량 결정요인 분석

      연령-연도-코호트 모형을 이용한 개인의 쌀 소비량 결정요인 분석
      문동현
      2023.12.20
      KREI 논문

      더보기

    • 
														    미세먼지 농도에 따른 신선농산물 소비 변화 분석

      미세먼지 농도에 따른 신선농산물 소비 변화 분석
      조용빈
      2023.12.20
      KREI 논문

      더보기

    • 
														    농작물재해보험 기준수확량 산출체계 개선방안 연구 -전라남도 사례를 중심으로-

      농작물재해보험 기준수확량 산출체계 개선방안 연구 -전라남도 사례를 중심으로-
      정호중
      2023.09.30
      KREI 논문

      더보기

    • 
														    COVID-19 전후 환율이 식품 물가에 미치는 비대칭성에 대한 연구

      COVID-19 전후 환율이 식품 물가에 미치는 비대칭성에 대한 연구
      석준호
      2023.09.30
      KREI 논문

      더보기

    • 
														    코로나19 이후 배달서비스 도입이 외식업체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효과

      코로나19 이후 배달서비스 도입이 외식업체의 경영성과에 미치는 효과
      임창식
      2023.09.30
      KREI 논문

      더보기

    • 
														    가계의 과일류 수요함수 추정에 있어 품질변경과 가격조정 문제

      가계의 과일류 수요함수 추정에 있어 품질변경과 가격조정 문제
      용희원
      2023.09.30
      KREI 논문

      더보기

    • 
														    2020년 외식 활성화 캠페인 영향 분석

      2020년 외식 활성화 캠페인 영향 분석
      지정훈
      2023.09.30
      KREI 논문

      더보기

    • 
														    농어민수당 조례 비교를 통한 개선방안 도출 연구

      농어민수당 조례 비교를 통한 개선방안 도출 연구
      민기채
      2023.09.30
      KREI 논문

      더보기

    • 
														    한우농가 대상 가축질병치료보험 도입효과

      한우농가 대상 가축질병치료보험 도입효과
      지연구
      2023.06.30
      KREI 논문

      더보기

    • 
														    The Effect of Agricultural Production Diversification on Dietary Diversity: A Case Study of Cambodia

      The Effect of Agricultural Production Diversification on Dietary Diversity: A Case Study of Cambodia
      윤찬미
      2023.06.30
      KREI 논문

      더보기

    • 보고서 이미지 없음

      FTA를 하면 사회후생은 항상 증가하는가
      김윤식
      2008.01.
      KREI 논문

      더보기

    • 보고서 이미지 없음

      한·미 FTA가 유가공품 시장에 미치는 영향 분석: 치즈 및 버터 시장을 중심으로
      김성훈
      2008.10.
      KREI 논문

      더보기

    • 
														    기상환경 변화가 배추·무 단수와 가격변동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기상환경 변화가 배추·무 단수와 가격변동성에 미치는 영향 분석
      최병옥
      2020.03.31
      KREI 논문

      더보기

    • 
														    농촌경제 제43권 제3호

      농촌경제 제43권 제3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0.09.30
      KREI 논문

      더보기

    • 
														    농촌경제 제43권 제1호

      농촌경제 제43권 제1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20.03.31
      KREI 논문

      더보기

    • 
														    역 귀농·귀촌 의향과 결정에 미치는 요인 분석

      역 귀농·귀촌 의향과 결정에 미치는 요인 분석
      최원실
      2020.09.30
      KREI 논문

      더보기

    • 
														    쌀 소득보전직불제의 생산연계효과 실증분석

      쌀 소득보전직불제의 생산연계효과 실증분석
      이문호
      2020.03.31
      KREI 논문

      더보기

    • 
														    커피 생두의 계절별 수요 분석

      커피 생두의 계절별 수요 분석
      주준형
      2020.09.30
      KREI 논문

      더보기

    • 
														    북한 쌀 시장의 효율성 검정

      북한 쌀 시장의 효율성 검정
      김상덕
      2020.09.30
      KREI 논문

      더보기

    • 
														    지속가능한 축산에 대한 지불의향 분석

      지속가능한 축산에 대한 지불의향 분석
      성재훈
      2020.09.30
      KREI 논문

      더보기

    의견남기기

  • 다음글 농촌경제 제39권 제1호
  • 이전글 말 산업의 경제적 파급 효과에 대한 산업연관분석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