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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유형
  • 농산물 포장센터 설치 및 운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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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업생산유통

    과제성격
    수탁연구(C) (C1995-10)
    저자
    김명환 , 김병률; 이상훈; 정희시
    등록일
    1995.07.01
  • 목차


    • (1)연구목적은 향후 청과물 유통구조의 발전방향에 부합하는 새로운
      산지유통기구로서 「농산물 포장센터」의 전국적 배치와 운영방안을 제시하며,
      전후방 유통 및 생산기구와의 효율적인 연계를 모색하는데 두었음.
      (2)「농산물 포장센터」 (이하 포장센터)란 “도매시장, 물류센터, 대형 소매기구
      등이 필요로 하는 규격의 청과물을 산지에서 (수확), 수집, 선별, 규격포장, 저장,
      가공, 출하하는 주로 생산자단체가 경영하는 규모화된 종합 유통시설”로서,
      연차적인 포장센터의 전국적 배치에 의하여 기대되는 국민경제적 수익은 하역인건비
      절감, 유통중 감량 감축, 신선도와 식품안전도 제고, 질 향상에 의한 농산물
      수입억제, 도시 쓰레기 처리비용 감소, 농촌의 고용기회 증대, 청과물 가격안정
      효과 등이며, 국민경제적 비용은 건설비에 대한 정부 지원, 포장자재비,
      하역기계화비용 등임.
      (3) 이같은 국민경제적 효과가 크게 기대되는 반면, 1992~93년에 설립되어 운영
      중에 있는 25개소의 경영성과를 살펴보면 운영주체로서의 재무적 수익률은 낮은
      것으로 분석되었음. 이는 초기의 시설투자비가 많이 소요되고 연중 가동기간이
      계절성을 띠며 가격불안정에 따른 위험부담이 크기 때문임. 따라서 정부의
      재정지원이 요구되는 분야임.
      (4)농민의 영농규모가 클 경우 포장센터의 운영주체가 될 수도 있으나 출하규모가
      영세한 현실에서 개별 농민이나 작목반 등에 의한 포장센터 운영은 곤란하므로,
      정부의 재정지원은 가능한 많은 농민들이 이용할 수 있는 생산자조직에 지원되는
      것이 바람직함.
      (5)농가들에 의한 공동계산제(pooling)의 도입, 확산을 위해서는 ① 공동출하 및
      공동계산에 참여하는 농가에 대해서 공동출하촉진자금, 규격포장재비,
      규격출하선도금 등을 우선적으로 지원하고, ② 공동출하에 참여하는 농가의
      생산과정(시비, 공동방제, 수확등)의 기술 지도와 품질관리를 농협 또는
      영농조합법인이 관리함으로써, 재배기술의 고위 평준화, 품질의 규격화를 유도하고
      공동계산의 공평성을 유지시켜야 할 것임.
      (6)포장센터에 대한 정부의 지원은 소수의 표준 규모에 대한 획일적 지원률
      적용보다는 지역여건 및 사업자의 능력에 맞는 다양한 모델에 대한 융통성있는
      지원방식이 경영부실을 초래하지 않을 것임. 신규 건설이 아닌 기존의 집하장이나
      저장고에 추가적인 시설을 설치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지원될 수 있어야 할 것임.
      (7)포장센터의 경영효율화를 위해서는 중장기적으로 전문경영인제도, 책임경영제에
      의한 성과급제도, 독립채산제, 경제사업의 독립적 사업단화를 모색되어져야 할 것임.
      (8)대규모 소매기구와 물류센터 등의 발달로 대량의 규격 농산물을 주문하는 추세로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포장센터에서는 생산농민의 기초조직인 작목반 등과
      취급농산물의 생산 및 공급계약을 통해 적극적인 물량확보를 할 필요가 있음.
      (9)물류센터 및 도매시장과 물류의 일관적인 연계시스템을 갖추기 위해서는 ① 포장
      농산물의 팰리트 하역, 수송을 위한 포장재 외부치수 또는 척도, 특히 포장재의
      바닥면 치수를 조정하고, ② 포장 농산물을 적재된 상태로 저장, 상차 및 하역,
      수송을 하기 위해 포장재 자질이 강화되어야 하며, ③ 포장센터에서부터 최소한
      도매기구까지 운반, 상하차, 적재, 저장 등의 작업시 수작업을 통하지 않도록
      전동지게차와 팰리트를 이용한 작업이 필수적임.
      (10)포장센터에서는 대포장 뿐만 아니라 소분포장까지 하여 표준화된 규격포장품을
      물류센터, 수출업체 등 다양한 유통업체의 예약주문에 의해 신속정확하게 조달하여야
      함. 이를 위해 ① 포장농산물의 바-코드화 ② 물류센터 등 소비지 유통기구와
      전산망을 통한 예약주문, 수·발주 체계 구축 및 포장센터내의 상품관리, 재고관리
      등을 전산화하는 온라인 수발주시스템(EOS : Electronic Ordering System, 온라인
      수발주시스템)의 구축이 필요함. 이를 위해 중앙회차원에서는 ① 표준상품코드
      등록항목 설정, ② KAN 코드 등록 등의 노력이 필요함.
      (11)포장센터의 발전을 위해 정부에서는 ① 제도변화에 따른 산지 유통시설 재분류,
      ② 유통시설 지원예산(청과물종합처리장, 포장센터)의 통합적 운영, ③ 사업자
      선정의 객관화 및 민간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회 운영, ④ 운영자금 지원,
      ⑤ 물류수송장비 지원, ⑥ 규격화를 위한 도매시장 경매제도 개선, ⑦ 표준거래단위의
      전면 재검토(거래단량 및 포장재)가 필요함.
      (12)또한 농협중앙회에서는 ① 지역특화적 모델개발과 계획·시설·경영에 대한
      컨설팅서비스 제공, ② 시설운영자에 대한 교육훈련 강화, ③ 포장센터와 농가간
      생산·공급계약 및 공동계산제 규정 제정, ④ 물류수송체계 확립을 위한 지역별
      “트럭풀 시스템” 수립 및 지원, ⑤ 포장센터의 물류정보화를 위한 바-코드시스템
      및 EOS시스템 구축 지원이 필요함.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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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명환 (Kim, Myungh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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