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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유형
  • 제주시농협 농산물공판장 건설 기본계획 및 관리운영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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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업생산유통

    과제성격
    수탁연구(C) (C1995-13)
    저자
    김명환 , 최지현; 김병률; 조명기; 현공남; 강동일; 김영식
    등록일
    1995.12.01
  • 목차


    • (1) 이 연구는 제주도의 농산물 유통의 발전방향을 설정하고, 그 일환으로써
      공판장을 건설함에 있어서 효율적인 공판기능과 물류기능을 할 수 있도록 적정한
      규모를 산정하고 이에 따른 건물 및 시설의 효율적 배치방안을 제시하는 한편
      공판장의 관리운영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음.
      (2) 주요 연구내용으로는, 제주지역의 농산물 수급과 유통의 현황을 조사, 분석하고
      전망하여 농산물유통의 과제와 발전방향을 도출하고, 제주도의 농산물유통에서
      농산물공판장의 기능과 역할을 살펴보고, 공판장 건설의 기본계획 구상하며 공판장
      건설에 따른 경매장, 선과장, 중도매인에 대한 재무분석 및 경제분석을 행함. 또한
      공판장 건설후의 관리운영계획과 입주상인의 선정과 육성방안을 모색하고, 국내외의
      산지 및 소비지의 유통체계와 유통시설을 조사함.
      (3) 공판장은 감귤, 반출입 청과물의 경매를 할 수 있는 과일 및 채소의 경매장 뿐만
      아니라 감귤의 선과를 통한 규격포장을 도모하기 위해 대형선과장과 제주시 및
      인근지역 소비자들의 일괄구매가 가능하도록 직판시설로 구성됨.
      (4) 전체 계획대상부지 14,000평 정도 중에서 경매장동은 2,000평 남짓한
      바닥면적으로 연건평 4,000여평의 지상 2층, 지하층으로 구성됨. 지상 1층은 채소
      및 과일의 주경매장으로 경매장과 중매인 점포 등으로 구성되며, 지하층은 감귤 및
      수박 성출하기 등에 이용되는 보조경매장으로 경매장과 저온창고 등으로 구성됨.
      2층은 관리사무실 시설로 회의실, 전산실 등으로 구성됨.
      (5) 선과장동은 700평 정도로 연간 4만톤 규모의 감귤을 선과할 수 있는 선과시설이
      설치되며, 부지면적의 협소로 인해 포장박스 보관창고, 선과용 감귤 및 포장된
      감귤의 적재창고시설을 위한 면적의 추가 확보가 필요함. 또한 직판장동은 연면적
      1,200평 정도의 규모로 설치됨. 특히 주차장은
      400~500대의 주차가 가능하도록 6,000평 정도의 부지면적이 필요함.
      (6) 제주시 농협 공판장의 적정 중도매인 수는 목표년도인 2007년에 과일부류
      70~80명, 채소부류 40~50명으로 추정되었음. 중도매인의 분산능력에 따라 공판장의
      상품처리능력이 결정되므로 중도매인은 과거 상활동 경력이 풍부하고, 충분한 분산
      조직망을 형성하고 있는 상인중에서 공개적으로 선발하도록 함.
      (7) 금후 건설되는 제주시 공판장에서도 공판장을 통과하는 감귤, 당근, 양파,
      양배추, 감자 등의 반출 농산물과 육지에서 반입되는 사과, 배 등의 과일과 채소,
      그리고 도내에서 생산되어 공판장으로 반입되는 채소 등에 대해 기본적으로 경매를
      원칙으로 하되, 아주 소량으로 경매 자체가 의미가 없는 품목에 대해서는
      수의매매가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함. 다만 현실적으로 채소에 대해서는
      동문시장 취급물량을 흡수하기 위해서는 거래물량이 큰 품목부터 단계적으로
      경매방식을 도입함으로써 기존의 관행적 유통방식을 통한 물량을 흡수할 필요가 있음.
      (8) 제주시 농협 공판장에서의 경매방식은 경매의 투명성과 공개성을 확보하기 위해
      기존의 거수수지식을 지양하고 전자식으로 운영하는 것이 바람직함. 그러나 전자식
      경매를 도입하는 데에는 비용부담, 경매관행, 전자식 경매시스템의 작동 등에서
      문제점이 있으므로, 개장 초기에는 감귤의 경우 수지식 고정경매를 함으로써
      견본경매의 기반을 마련하되, 물량반입이 늘어나고 적자가 흑자로 반전되는 시기인
      2000년대 초에 설치하는 것이 타당함.
      (9) 공판장의 재무분석 결과 적정한 운영비 수준은 거래금액의 2% 내외로 분석됨.
      출하 농민이나 출하 작목반에게는 1%의 출하장려금을 지급하고 계통출하의 경우에는
      계통출하조합에 수수료를 0.2~0.5% 지급하는 것이 제주도 내 타농협들의 협조를
      최대한 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중도매인에게는 1% 내외의 판매장려금을 지급하도록 함.
      (10) 특히 공판장의 출하조절을 위해 소비지 도매시장이나 공판장, 물류센터 등에
      분산출하 하는 출하농민들의 물량에 대해 만일에 발생할 수 있는 가격손실을
      보전하고, 중도매인들의 부실채권 관리를 위해서 0.5%의 가격보전기금을 적립하는
      것이 바람직함.
      (11) 개장후 상권의 변동에 따라 시장이 정착되기까지에는 상당한 시일이 걸릴
      것으로 예상되며 중도매인의 경우 개장후 3~5년까지는 경영수지상 어려움이
      예상되므로 시장의 조기정착을 위해서는 가락동 도매시장의 선례에서와 같이
      일정기간 세무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협조가 뒤따라야 함.
      (12) 특히 감귤의 물량확보와 가격결정기능의 확보를 위해서 무엇보다도 20개
      농협의 계통출하 물량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각 농협의 협조가 필수적임. 이를 위해
      특히 감귤협의회의 조직과 기능을 강화하는 것이 바람직함.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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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소개
    김명환 (Kim, Myungh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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