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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유형
  • 김해 농산물 종합유통센터 건설 기본계획 및 관리운영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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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업생산유통

    과제성격
    수탁연구(C) (C2001-03)
    저자
    전창곤 , 정민국; 김경필; 김원태
    등록일
    2001.01.01
  • 목차


    • 제 1장
      연구개요
      -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 연구의 기본방향
      - 선행연구 검토
      - 연구내용
      제 2장 농산물
      유통체계 및 도소매업 실태
      - 농산물 유통체계
      - 정부의 농산물 유통정책 및 투융자 방향
      - 식품 도매업
      - 소매업
      - 농산물 유통체계의 변화전망
      제 3장 유통권역의
      유통현황 및 특성
      - 경남지역 농업특성
      - 경남지역 농산물 도매유통 실태 및 특성
      - 경남지역 농산물 소매유통 실태 및 특성
      제 4장 김해
      종합유통센터 운영의 기본계획
      - 농산물 물류센터의 기능과 역할
      - 종합유통센터 업태 및 중심기능 설정
      - 유통권역 설정 및 대상업체 선정
      - 사업부문 및 사업방식
      - 운영주체 선정
      - 농축산물 도매유통업의 환경분석
      - 종합유통센터 개설 준비사업반 설치 · 운영
      제 5장
      종합유통센터 거래량 및 시설규모
      - 취급물량 추정
      - 적정 시설규모 산정
      - 취급가능량 추정
      - 운영인력
      제 6장 종합유통센터
      사업전개 방향
      - 부류별 구매선 확보방안
      - 판로개척 및 단계별 사업전개 방안
      - 물류계획
      제 7장 유통권역의
      소매업체 및 출하자 조사분석
      - 소매업체 조사붐석
      - 출하자 조사분석
      제 8장 김해
      종합유통센터의 재무적 타당성 분석
      - 분석의 목적
      - 분석방법 및 기준
      - 분석결과
      제 9장 기존업체 및
      외국업체 분석
      - 기존 물류센터
      - 오사카農産物集配센터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경상남도는 유통체계의 취약성으로
      수출물류가 고비용·저효율 구조로 나타나고 있어 수출 지향적인 경남농업 성장과 수출경쟁력 제고의 장애요인이 되고 있다. 따라서
      경남농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동 지역에 도매시장과 차별화된 농산물 종합유통센터를 건설하여 효율적인 농산물 유통체계를 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필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경상남도가 추진하는 김해 농산물 종합유통센터의 건설에
      있어서 경남 지역 농산물 유통 실태와 문제점을 파악하고, 건설될 종합유통센터의 관리 및 운영방안 등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김해 농산물 종합유통센터의 효율적인 건설 및 관리·운영의 기본계획을 수립하는데 있다.
      2. 농산물 유통체계 및 도소매업 실태
      농산물의 유통체계는 생산과
      소비의 영세분산성 및 복잡한 유통경로와 물류체계로 고비용·저효율적이며, 산지단계의 표준규격화와 물류표준화가 미흡한 실정이다. 도매시장
      중심의 유통체계는 시장구조의 비경쟁성, 출하처 선택의 제한, 거래 및 가격형성의 비공개성 등으로 대안적 유통경로가 등장하고 있다.
      소매거래는 재래시장 및 영세독립점포의 비중이 매우 높지만 신업태 중심의 대형 유통업체가 소매유통체계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농산물 유통체계는 소비성향 및 구매 형태가 급변하고 있고 생산의 규모화,
      지역 간·생산자간 경쟁의 심화, 표준규격화와 브랜드화의 급진전, 산지유통기능의 종합화, 시장교섭력의 증대가 이루어지고 있다. 소매
      단계에서는 유통업체의 규모화·체인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으며 업태의 다양화가 이루어지고 있다. 또한 도매 단계는 도매시장의 기능이
      절감되고 있고, 물류센터와 도매배송업체의 수요가 증가하는 등 도매시장, 물류센터, 도매물류회사가 중심축이 되고, 이의 보완적 수단으로
      직거래, 통신판매, 전자상거래 등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3. 유통권역 농산물 유통 현황 및 특성
      유통권역은 시설과채류,
      양념채소류, 과일류, 화훼류의 전국적 주산단지가 형성되어 있고, 수출농업 지향으로 신선농산물 수출비중이 매우 높은 지역이다. 그러나
      영세업체에 의한 수출주도로 시장개척 및 수출교섭력 제고에 한계를 노출하고 있고, 규모가 영세하여 고비용·저효율 구조를 나타내고
      있다.
      유통권역의 도매유통은 외부의존도가 매우 높아 유통체계가 취약하며 이는
      하부구조의 미구축과 유통시설의 절대적 부족에 기인하고 있다. 또한 공영도매시장은 자체물량확보의 한계성, 가격형성 여건의 상대적
      불리성, 거래품목의 상품성과 품질, 불합리한 물류 시스템 등으로 고비용·저효율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경남 지역 청과물
      총생산량 중 권역 내 도매시장 경유율은 21%로 매우 낮은 실정이다.
      유통권역의 소매유통은 재래시장, 종합소매점, 기타 소매상, 대형소매점의
      순으로 거래량 및 소매분담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광역도시화의 급진전으로 단기간에 신업태 중심의 다점포화가 진행되고 있다.
      4. 종합유통센터 운영의 기본계획
      종합유통센터의 기본컨셉은 물류 및
      상적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도매물류회사형태이며 사업의 조기활성화를 위해 현장도매와 일정 규모의 소매직판 기능을 병행한다. 또한
      수출물류기지로서 수출물류기능과 수출시장개척 및 수출업무 기능을 수행하며, 정보통신기반의 발전과 분산권역의 전국적 확대를 위해
      전자상거래 기능을 중점 육성한다. 그리고 소비자지향의 다양한 가공사업을 통한 상품화 기능을 수행한다.
      대상업체는 비조직화된 중규모 이상의 독립 슈퍼마켓(마트), 물류센터를
      보유하지 않은 체인본부 및 조합형 지역본부, 중대형 독립할인점 등으로 하며, 가맹점사업 형태가 바람직하다.
      사업 부문은 도매배송 및 현장도매, 소매직판, 상품화 및 가공, 수출,
      전자상거래 등으로 구성되며, 예약상대거래의 원칙 하에 여건과 품목에 따라 매취, 수탁판매를 병행한다. 그리고 가격결정은 협의가격을
      원칙으로 한다.
      운영 주체는 산지수집능력, 분산능력, 투자계획, 경영계획, 농산물 유통
      경력 등의 기준에 따라 공개적으로 선정하며, 선정 가능한 주체는 생산자단체, 민간유통업체, 지자체 및 이들의 컨소시엄 등이 있다.
      시설입지의 특성을 고려하여 사업부문별 운영 주체를 구성하는 방안도 기대할 수 있다.
      5. 종합유통센터의 거래량 및 시설규모
      유통센터 경유율이 25%일
      경우 연간 청과물 취급물량은 2005년 131,175톤, 2010년 154,335톤으로 추정되며, 전체 상품취급물량은 2005년
      231,757톤, 2010년 272,677톤으로 추정된다.
      종합유통센터의 적정 시설규모는 7,200평으로 추정되며
      판매시설 4,320평, 필수지원시설 1,080평, 기타 지원시설 1,800평으로 구성된다. 추정된 면적을 기준으로 할 때 2005년
      취급 가능 물량은 232,014톤이며, 원단위 개념에 의한 최대취급물량은 275,376톤으로 2010년의 272,677톤을 충족시킬
      수 있다.
      6. 종합유통센터 사업전개방향
      고정출하선으로 작목반, 영농조합법인,
      회원농협 등의 전속 출하조직을 확보하며, 구매상품은 품질 면에서 도매시장과 뚜렷한 차별화가
      필요하다.
      판로개척 및 도매물류사업의 강화를 위해 표준규격상품의 개발과 보급,
      다양한 고객확보, 소비자 니즈에 부합되는 상품, 대고객 물류 서비스의 향상과 비용절감 등이 요구된다. 또한 가맹점사업과 고객확보를
      위해 소매점을 가맹점으로 조직화하여 고정적 물량배송처를 확보하며, 가맹점 형태는 초기의 자발적체인 형태에서 프랜차이즈 형태로
      발전시킨다.
      수송은 팔레트화에 의한 ULS를 도입하고, 하역 효율성 제고를 위한
      하역시설의 합리적 배치 및 설치가 필요하다. 또한, 상품 유형별, 회전율별, 포장 형태별, 출하량별 보관방식의 적정화가 필요하며,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키는 다양한 소분포장시설을 설치한다. 수주에서 반품관리까지 물류흐름의 효율화를 위해 POS, EOS, VAN,
      EDI 등을 도입한다.
      7. 유통권역 소매업체 및 출하자 조사분석
      유통권역 소매업체의
      종합유통센터에 대한 필요성 인식은 매우 긍정적이다. 소매업체의 대부분이 부산 엄궁동 도매시장이나 가락동 도매시장 등에서 농산물을
      공급받고 있으나, 시간과 비용증가로 인한 부담이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김해지역의 주요한 농산물 공급업체인 중규모
      슈퍼마켓은 도매물류를 전담해 줄 종합유통센터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하고 있었다.
      유통권역 출하자의 종합유통센터에 대한 필요성 인식 역시 매우 긍정적이다.
      유통권역에 규모화된 농산물 출하처가 부산 엄궁동 도매시장 뿐으로 가까운 지역에 대형 출하처가 생긴다는 기대감의 표시이며, 수출농가의
      경우 김해 농산물 종합유통센터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춘 브랜드 제작과 수출물류 대행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었다.
      8. 종합유통센터 건립·운영의 재무적 타당성 분석
      김해 농산물
      종합유통센터에 대한 운영 주체의 내부투자수익률은 10년후 7.6%, 20년후 14.4%, 25년후 15.0%로 나타났다. 이는 사회적
      할인율을 10%로 할 경우 수익성이 양호한 것으로 판단된다.
      한편 경상남도의 내부투자수익률은 수수료를 매출액의 0.5%로 할 경우
      20년후 8.7%, 25년후 9.8%로 나타나고 있어 공공투자사업의 경제성 측면에서 매우 효율적인 사업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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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창곤 (Jeon, Chang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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