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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유형
  • 금산 국제인삼물류센터 종합운영계획 연구
  • 보고서 이미지 없음

    농업생산유통

    과제성격
    수탁연구(C) (C2001-15)
    저자
    전창곤 , 이중웅; 박현태; 김경필; 김원태
    등록일
    2001.07.01
  • 목차

    • tkㄴ제 1장 연구개요
      제 2장 한국 인삼산업의현황고 유통실태
      제 3 장 인삼물류센터 운영의 기본계획
      제 4 장 인삼물류센터 사업전개 방향
      제 5 장 인삼물류센터 거래량 및 시설별 규모
      제 6 장 인삼물류센터 사업성 진단
      제 7 장 상업권역 유통업체 조사분석
      제 8 장 국제인삼시장 유통실태 및 한국삼 수출증대 방안
      제 9 장 국내 농산물 종합유통센터 분석
      제 10 장 금산국제인삼룰류센터 건설계획 설명서
      요약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인삼의 국내 유통경로는 다단계로 매우
      복잡하며 과다한 유통비용의 발생으로 인하여 상적 및 물류 기능이 매우 취약한 실태이다. 따라서 인삼의 공개적이고 공정한 가격형성 등 인삼유통의
      상적 기능을 높이고, 인삼 및 가공제품의 비효율적인 물류를 개선하여 공정 거래질서를 확립하고 수출증대 등 인삼산업의 세계화를 위한 인삼물류센터의
      건설에 대한 기본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 연구는 충청남도와 금산군이 추진하는 금산 국제인삼물류센터의 건설에 있어서
      인삼유통의 실태 및 물류 문제점의 파악, 물류센터의 기본계획 수립, 건설계획 등에 대한 종합적인 연구를 수행함으로써 금산 국제인삼물류센터의
      효율적인 건설 및 관리·운영의 기본계획을 수립하는 데 목적이 있다.
      2. 인삼산업 현황 및 유통실태
      원료삼의 유통체계는 자율재배와 계약재배
      수삼으로 구분되며, 수삼은 금산수삼센터, 전문시장이나 약령시장에서 도매·소매기능이 동시에 수행되고 있다. 금산 지역은 인삼의
      생산지·집산지·분산지 기능을 수행하며, 전국 수삼의 약 80% 정도가 금산시장을 경유함으로써 국내 인삼시장의 중심기지 역할을 수행한다. 또한
      금산시장은 인삼과 함께 약초·생약·건약재 등이 거래되는 전국 제일의 약령시장이 형성되어 있다. 특히 중소 가공산업의 집적으로 인삼시장의 정체성
      제고, 관광·보양도시로 인식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인삼산업에서 차지하는 금산지역의 위상제고에도 불구하고 산업적 및 국제적
      측면에서 경쟁력 약화요인이 노출되고 있다. 급변하는 국내외 인삼시장의 유통 환경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이 미흡하다. 산지유통의 경우 산지 유통시설
      부족과 물류기능 미약, 거래의 경쟁성과 투명성 확보 미흡 등의 문제점이 나타나고 있으며, 도매유통의 경우 물류기능 미약과 저효율 물류구조,
      시장정보의 비공개성과 불투명성 등이다. 그리고 소매유통의 경우 비규격상품, 등급화·규격화 미흡, 시장정보 부재, 구매신뢰성, 유통시설의 낙후와
      협소 등이다.
      3. 물류센터 운영 기본계획
      인삼물류센터의 기능은 크게 도매물류기능, 상품화
      기능,교역 및 수출물류기지 기능, 전자상거래기능, 인삼정보센터 기능이 있으며, 그 외 각종 공공 및 사업보조적 기능을 수행한다. 도매물류 기능은
      기존시장과 차별화·브랜드화된 수삼 및 인삼제품, 기존 가공업체 제품의 도매배송기능과 금산 지역 소매시장에 대한 현장도매기능이다. 상품화 기능은
      표준규격화·고부가가치화·브랜드화 중심의 수삼상품화와 일부 제품의 물류센터내 최종상품화 기능이다. 수출물류기지 기능은 해외 수출시장 개척,
      수출업무 및 수출 물류기지 기능이다. 전자상거래 기능은 시장영역 확대 및 도매물류나 현장도매의 보완적 기능이다. 정보센터 기능은
      사업활성화와 국제화 및 수출증대를 위한 핵심적 보완기능이다. 이에 따라 물류세터의 사업 부문은 크게 인삼제품 도매물류사업, 전자상거래사업, 수삼
      및 제품의 상품화사업, 교역 및 수출물류사업이 있다.
      그리고 판매시장권으로는 금산시장의 역할과 비중, 물류센터 기능 등을 고려하여
      분산권역을 국내권역과 국제권역으로 구분한다. 대상업체는 역시 국내시장과 전자상거래 시장, 국제시장권으로 구분하여 접근할 필요가 있다.

      4. 인삼물류센터 사업전개 방향
      물류센터의 수삼가공·포장사업, 자체적
      최종상품화사업 부문에서 필요한 원료삼은 도매시장구입과 필요할 경우 농가구입을 통한 확보를 원칙으로 한다. 이 경우 현재의 수삼유통체계상
      기존시장과 물류센터가 사업초기부터 경쟁할 경우 공멸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기존시장 주체가 물류센터 운영 주체로 참여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물류센터의 제품전략 방향은 소비자 지향적 제품전략, 세계화 제품전략이 이루어져야 될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제품의 리모델링과 고기능 신제품 전략이 바람직하다. 판매시장으로는 인삼시장의 지역적, 수요적 특성, 유통체계적 특성에
      따라 접근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사업의 안정 및 시장진입의 용이성을 위하여 사업단계별 마케팅 전략의 차별화가
      필요하다. 단계별 접근은 제품믹스, 원료삼구매, 판매시장전략, 유통전략 등에서 필요하다. 이와 함께 건설될 물류센터의 기능보완과 사업활성화를
      위해 기존시설의 활용방안 마련도 중요하다. 물류계획으로는 수배송· 하역, 보관·저장, 가공·소포장, 유통정보 등에 대한 계획이
      있다.
      운영 주체는 인삼물류센터의 사업적·기능적 특수성을 고려하면 단독주체보다는 컨소시엄
      형태가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된다. 컨소시엄 형태의 경우 바람직한 형태는 민간기업+기존유통주체, 생산자단체+기존유통주체 형태가 고려대상이 될 수
      있다. 이 경우 기존 유통주체의 사업 참여 부문이 잘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인삼물류센터의 관리는 운영 주체와 관리주체의 일원화가 바람직하며,
      개설자는 시설관리 등 최소한의 인력만 배정하는 것이 합리적이다. 그리고 관리 형태는 아웃소싱을 원칙으로 한다.
      5. 인삼물류센터 규모 및 사업성
      2007년 인삼생산량은 약
      21,896톤으로 추정되며, 이 중 인삼공사4,379톤과 민간 부문 5,474 톤의 수요량을 제외한 12,043톤을 기존시장과 물류센터가 각각
      50%인 6,021톤씩 취급하는 것으로 하였다. 이 경우 인삼물류센터의 2007년도의 연간 취급물량 및 취급금액은 각각 7,082톤,
      243,812백만원으로 추정되었다. 그리고 물류센터의 적정 시설규모는 건평 3,450평 규모로 추정된다.
      그리고 인삼물류센터 건설사업의 사업성은 목표연도 2012년, 사업연한 30년,
      사업개시 2003년, 경영정상화 2007년으로 하고, 2007년 예상 취급물량 및 취급금액은 각각 7,082톤, 243,812백만원으로 가정할
      경우 2005년 이후 흑자로 전환, 2007년 이후 완만한 성장세를 지속할 것으로 추정된다. 분석결과 운영 주체와 개설자의 재무수익률은 각각
      시설사용료 수준에 따라 26.8∼27.2%와 9.7∼12.0%로 나타났다.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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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소개
    전창곤 (Jeon, Changg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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