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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구보고서

제4유형
  • 농림사업 2단계 중간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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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농업정책일반

    과제성격
    수탁연구(C) (C1997-02)
    저자
    강정일 , 김명환; 김용택; 최정섭; 김정호; 최지현; 박시현; 김병률; 김홍상; 황의식; 허덕; 김석현
    등록일
    1997.04.01
  • 목차


    •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이 연구는 축산물수입자유화, 식육소매업의 개방, 국내외 유통업체의 국내
      축산물시장진입 등 축산물 시장여건이 급격하게 변화됨에 따라 축산물의 가격 안정과
      양축농가의 소득증대를 위하여 축협이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유통사업을
      활성화시키는데 필요한 기초자료 제공을 위하여 수행되었다.
      (2) 연구범위 및 자료
      본 연구의 범위는 축협유통사업중 공판장, 육가공공장, 축산물판매장 사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대상축산물은 쇠고기와 돼지고기에 국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축협 유통사업부의 축산물판매장 전수조사통계자료를 이용 하였으며,
      축산물공판장, 민간도매시장, 축협직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 하였다.
      (3) 축산물 유통전망 및 축협유통사업 현황
      국내축산물 유통은 국민소득의 증가와 값싼 외국축산물의 수입증가로 육류에 대한
      소비는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축산물 유통구조에 있어서 도매시장 경유
      유통물량은 감소하고 산지직거래 및 계열화업체에 의한 유통물량이 증가하는
      등 유통경로의 다변화가 예상된다. 그리고 소비처에 있어서도 소비자의 일괄구매현상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어 정육점 비중은 감소하고, 슈퍼마켓, 백화점등 대형매장의
      비중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축협유통사업의 매출액규모는 1995년 현재 1조5천억 수준으로 전년 대비 4.9%가
      증가하였다. 축협의 시장잠유율은 도축물량에 있어 소는 총도축두수 78만두중 15.5%를,
      돼지는 총도축두수 1,018만두중 23.7%를 점유하고 있다. 도매시장에 상장된 물량은
      소가 18만두로 총도축량의 23%에 해당하고 돼지는 322만두로 돼지총도축량의 31.7%에
      해당한다. 이중 축협공판장에서 거래된 물량은 소가 7만6천두로 총도매시장
      상장물량중 42.6%를, 그리고 돼지가 130만두로 40.3%를 각각 차지하고 있다. 한편
      판매장 사업부문을 살펴보면, 각종 판매장에서 판매된 육류중 축협판매장을 통해서
      판매된 물량은 소 2.0%, 돼지 1.3%이다. 수입육부분에서 1996년 현재 수입쿼터량
      147천톤중 SBS용 수입물량은 59천톤이며, 이중 축협이 19.9%를 차지하고 있다.
      (4) 축협유통사업의 문제점
      축협유통사업의 문제점은 사업수행상의 문제와 경영상의 문제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사업수행상의 문제점으로 축협직원의 상당수가 축협유통사업을 공익적
      사업으로 인식하여 유통사업부분에 있어 적자운영의 심각성을 크게 문제로 느끼지
      않고 있어 책임경영의식이 결여되어 있다 하겠으며, 그리고 유통조직 직제의 불합리성,
      행정기관의 지나친 간섭, 문제발생시 책임소재 추궁 등이 제시되었다. 경영상의
      문제점으로 먼저 축협공판장의 경우 낮은 가동율과 적자운영, 낮은 생산성, 공판장
      경유물량 감소, 상장 및 도축수수료의 저위, 축협 소속 중매인의 경쟁력 취약
      등이었다. 김제육가공공장의 당면 문제점은 경영수지 악화이며, 그 요인은 물류비용
      과다, 감가상각비 과다, 신용사업부문으로 부터 차입한 자금의 이자지출 등 이었다.
      이와 함께 성수기때 인력부족으로 인해 고용된 일용직 근로자가 비수기때도
      상근함으로써 인건비가 과다하게 지출되는 것도 경영압박의 한요인이 되고 있었다.
      축산물판매장의 경우 한우고기 매출비율 감소, 낮은 매출이익율, 잔여육 처리와
      재고관리등이 경여상의 문제점으로 지적되었다. 민간유통업체와 비교시 유통단계별
      축협의 문제점으로 도매단계는 부분육 가공 및 유통체계 미비, 축산물 집배송거점
      미확보, 유통전문인력 확보, 고급육확보의 어려움 등이 지적되었다. 소매단계는
      판매장 직원의 서비스와 판촉활동, 판매장의 위치, 일괄구매(one-stop shopping)체계가
      민간부문에 비해 취약하였다.
      (5) 축협유통사업의 유통단계별 활성화 방향
      축협유통사업 활성화의 기본방향은 축협자체브랜드를 개발하고 계열화사업을
      확충해야 하고, 우수등급 고급육의 유통물량을 확대 보급해야 하며, 유통단계에 있어
      물류 및 소매기능을 강화해야 하는데 주안점을 두어야 한다.
      도매단계 활성화 방안으로 공판장의 부분육 가공시설을 확충하고, 중매인의
      취급물량 확대를 위하여 자금 지원이 이루어져야 하며, 도축수수료를 현실화해야 한다.
      그리고 사업확장에 따른 인력부족은 용역업체를 이용하고, 유통 및 가공 전문인력을
      육성해야하며, 유통관련정보의 수집·분석하여 제공하는 역할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소매단계 활성화 방안으로 축산물 판매장을 활성화시키고 마케팅을 강화 하는
      데 주안점이 두어져야 한다. 축산물판매장의 활성화 방안으로 식육의날 지정운영,
      축산물의 위생·안전성 확보, 등급 및 규격의 준수 등으로 민간판매장과의 차별화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원화되어 있는 판매장 관리체계를 일원화시키고,
      전문경영인에 의해 운영되어야 한다.
      (6) 축협유통조직의 문제점 및 운영개선 방안
      축협중앙회 유통관련부서 조직체계는 1부 2본부 1개사업소로 구성되어있으며,
      유통사업부의 조직체계는 2단 7팀으로 구성되어 있다. 유통종사 축협직원
      설문조사결과 유통조직의 문제점으로 유통사업 전반을 기획, 조정하는 총괄부서가
      없다는 점, 조직이 경직되어있다는 점, 직원이 전문화되어있지 못하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유통관련 부서간의 문제점으로 생산부문에 있어 계열화 사업에 대한
      관리체계가 다원화되어 있다는 점, 가공부문에 있어 의사결정 체계가 복잡하다는 점,
      소매부분에 있어 자회사 및 직영판매점,영업점 등에 대해 관리체계가 다원화되어
      었고 업무가 중복된다는 점이 지적되었다.
      축협유통조직 운영 기본방향으로 물류기능강화를 위한 물류부서를 설치 하여
      운영하고, 생산성향상을 위하여 유통종사자들에 대한 성과급제도를 도입해야 한다.
      그리고 민간부문과의 경쟁을 위하여 전문경영인제도를 도입하고, 다원화되어 있는
      관리체계의 일원화해야 할 것이다. 중앙회 유통사업부중 기획판매장부분과
      수급가공부분을 강화해 나가야 할 것이다. 기획판매장부분은 유통기획전담부서를
      두어 유통부문의 장기적인 전략수립 및 방향을 제시하고, 동향파악 및 새로운 사업
      개척, 정보수집 및 경영분석 기능 강화, 소매기능 및 대고객 서비스 강화, 홍보
      전략을 강화해 나가야 한다. 수급가공부분은 육류수급의 안정과 축산물 등급별
      및 부위별 판매제를 정착시켜나가야 할 것이다.
      축협유통관련부서의 조직개편 방향은 현재 다원화되었어 있는 의사결정 체계를
      일원화하고 판매장선정위원회(가칭)를 설치하여 철저한 시장조사 실시 및 판매장
      선정과정에서의 간부직원의 이권개입을 차단하고, 실적이 저조한 판매장은 이전
      조치를 수행하여야 한다.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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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소개
    강정일 (Kang, Jung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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