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보도자료

제4유형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KREI, 1월 16일자로 조직개편 단행
2077
원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월 16일자로 조직개편 단행

 

                 연구부서 6부 2센터 1실 1사무소 체제로 개편

 

 

 한국농촌경제연구원(원장 李桐弼)은 1월 16일자로 연구부서를 6부 2센터 1실 1사무소 체계로 개편했다.


 

  이번 조직개편은 대내외 여건변화에 선제·전략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연구조직을 중규모로 정비하여 연구의 내실화를 기하고, 국정과제와 농정현안에 빠르고 효과적으로 대처하고자 추진하게 되었다.


 

  이번에 편성된 농촌정책연구부는 날로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농어촌복지를 비롯 농어업인 삶의 질 향상, 지역개발과 농촌정책평가 등의 연구를 수행한다. 자원환경연구부는 친환경, 기후변화, 농지, 수자원, 생산기반, 미래농업, 농자재 관련 연구, 농업발전연구부는 지역농업과 경제, 농가경제 및 소득, 협동조합, 농업경영, 농업구조 연구를 수행한다. 식품유통연구부는 농식품의 유통, 소비, 안전, 수출 분야 연구, 글로벌협력연구부는 WTO/DDA 협상, 통일대비 연구, 국제협력, 중국 등 지역농업 연구를 수행한다. 산림정책연구부는 기존의 실을 확대 개편해 중장기 산림정책, 산림자원 이용과 관리, 임산물 수급 및 유통, 임업관측업무를 수행한다.


 

  특히 농업관측센터는 관측의 전문성과 책임성, 정책분석 기능을 강화하고자 품목전문가를 보강하여 조직을 곡물실, 축산실, 원예실로 확대 개편했다. 곡물실은 농산물 수급전망 및 농업정책 모형과 곡물관측, 국제곡물 관련 연구를 담당하고, 축산실은 축산관측은 물론 축산 전반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도록 인력을 대폭 보강했다. 원예실은 채소·과일·과채 관측과 관련 연구를 수행하도록 체제를 바꿨다. 현재 31개 관측품목을 주요 품목으로 조정해 선택과 집중으로 정확도를 높이고, 주요 물가관리품목에 대한 관측 강화와 정책 지원기능도 보강했다.


 

  이번에 신설된 동향분석실은 농업·농촌의 현안에 발빠른 대응을 위해 주요 국정아젠다의 모니터링과 현안에 대한 선제적 대응, 생산자와 소비자 패널조사, 여론 분석업무를 수행한다. 또한 FTA 이행지원센터는 FTA 협상 및 무역정책, 농수산물 수입피해 조사 분석, 영향평가, FTA 관련 상담 업무를 담당한다.


 

  연구원은 이번 조직개편에 따라 농촌정책연구부장에 박대식 박사, 자원환경연구부장에 김창길 박사, 농업발전연구부장에 오내원 박사, 식품유통연구부장에 황의식 박사, 글로벌협력연구부장에 송주호 박사, 산림정책연구부장에 석현덕 박사, 농업관측센터장에 김병률 박사, FTA이행지원센터는 최세균 부원장이 겸직, 동향분석실장에 박준기 박사를 임명하고, 연구인력도 전면 재배치하였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이번 조직개편을 계기로 연구성과의 제고와 업무효율화를 꾀하는 동시에 대내외 환경변화에 대응력과 유연성을 갖춰 국책연구원으로 제 기능을 더욱 강화하게 되었다.


 

                                                                                               ○ 제공일 : 2012년 1월 16일

                                                                                               ○ 제공자 : 조태희 홍보출판팀장

                                                                                               ○ 전   화 : 02 - 3299 - 4226

작성자 홍보출판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