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보도자료

제4유형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뉴스] 문재인 정부의 농정개혁 방향과 실천전략 모색을 위한 정책세미나 개최
2947
원문

문재인 정부의 농정개혁 방향과 실천전략 모색을 위한 정책세미나 개최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창길)은 대통령직속 정책기획위원회(위원장 정해구, 이하 “정책위”)와 공동으로 10월 30일(화) 오후 2시 aT센터(그랜드홀)에서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문재인 정부의 농정개혁 방향과 실천전략’을 주제로 열린 이번 세미나는 지난 5월 정책위 내․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농정개혁 TF(위원장 박진도) 활동결과를 발표․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으며, 기조발표 및 4개 주제발표, 이에 대한 종합토론으로 진행되었다.

 

‘농정의 틀, 이렇게 바꾸자’라는 주제로 시작된 기조발제에서는 농업‧농촌의 붕괴는 한국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한다고 보고, 국민총행복에 기여하는 지속 가능한 농업농촌사회를 위해 새로운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했다. 세부적으로는 △농업의 공익적 가치 강화, △국민의 먹거리 기본권 보장, △농촌정책 전환으로 지속가능한 농촌 구현, △농가의 지속적 재생산 기반 확립 등이 제시되었다.

 

'직불제농정으로의 전환과 실천전략'이라는 주제로 이어진 첫 주제발표에서는 농정패러다임 전환의 핵심적인 수단으로 직불제를 현행 소득보전 목적 중심에서 농업의 다기능성 서비스에 대한 지불로 전환할 것을 강조하며, 직불제 명칭 변경과 구조 재편(8개 유형 → 기본형+가산형), 직불제 규모 확대 등 세부 실천과제와 로드맵을 제안했다.

 

두 번째, '농촌정책 전환과 실천전략'이라는 제목의 주제발표에서 중앙집권에서 지방분권과 협치로, 개발중심에서 공생․보전․혁신으로, 농업인 중심에서 전 국민과 미래세대로의 정책전환이 필요하다고 보고, 이를 위해 농촌정책 추진을 위한 데이터기반 구축, 농촌공간의 계획적 관리, 농촌계획협약제도 도입 등 7대 실천과제를 제안했다.

 

세 번째, ‘통합적 먹거리 정책으로의 전환’이라는 주제의 세 번째 발표에서는 기후환경변화, 식량부족, 고령화 등으로 먹거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먹거리 기본권 보장 확대, 소비조직화 로컬푸드 확대 등을 위한 먹거리 종합전략 수립과 이를 총괄하는 국가먹거리위원회 설치, 먹거리 공급체계의 혁신 등 통합적 먹거리정책으로의 전환을 강조했다.

 

마지막 주제발표에서는 지속 가능한  농어업․농어촌 발전과 국민 먹거리보장을 위한 사회적 논의 및 합의도출을 위해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특별위원회 설립의 필요성을 제안했다.

 

이어진 종합토론에서는 농업농촌정책혁신단장을 맡고 있는 연구원의 김홍상 선임연구위원의 주재로 농림축산식품부 김경규 기획조정실장,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국회의원, 황수철 농정연구센터 소장, 오현석․정기환 TF 위원, 강광석 전국농민회총연맹 정책위원장, 한민수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정책조정실장이 참석해 토론을 벌였다.


* 관련 사진 보기

작성자 대외협력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