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보도자료

제4유형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뉴스] 중국농업농촌부 농업무역촉진중심과 연구협력 강화
4630
원문

KREI, 중국농업농촌부 농업무역촉진중심(ATPC)과 연구협력 강화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홍상)은 12월 1일 중국농업농촌부 농업무역촉진중심(ATPC, 주임 장루뱌오)과 농정 연구 교류 증진을 위한 연구협력협정(MOU)을 체결했다.


ATPC는 WTO, FTA 농업협상, 농업 및 농산물 무역정책 연구, 농업경제 및 무역정보 분석, 농산물 무역전시회 개최 등 연구와 정책 지원 활동을 통해 농산물 무역을 촉진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영향력을 넓혀나가고 있는 중국 국가기관이다.


이날 MOU는 ATPC가 OECD, FAO와 공동으로 개최한 ‘농식품 무역과 농촌진흥(Agri-food Trade and Rural Revitalization)’ 국제컨퍼런스(12.1.~12.2.)의 일환으로 추진되었으며, 김용렬 KREI 연구위원이 한국의 농촌진흥 경험에 대해 발표했다.


KREI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공동연구, 인력교류 등을 진행하며 양국 농업농촌 문제해결과 발전을 위해 서로의 경험을 공유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두 기관은 향후 공동연구 등에 있어 긴밀한 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12월 3일에는 북경시농림과학원(BAAFS, 원장 리청구이)과 함께 ‘한중농업포럼’을 개최했다. 연구원은 2018년 BAAFS와 MOU를 체결하면서 세미나를 공동 개최하였으며, 이번이 두 번째 행사로 ‘한국과 중국의 농촌진흥: 6차산업과 귀농·귀촌’이라는 주제로 열렸다. 김용렬 KREI 연구위원이 ‘한국의 농촌발전을 위한 농촌산업 육성’, 마상진 KREI 연구위원이 ‘한국의 귀농귀촌 실태와 향후 발전 과제’라는 주제로 각각 발표했으며, 중국측에서는 농산업 융합과 도시화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이번 MOU 체결과 한중농업포럼 개최에 대해 김홍상 KREI 원장은 “양국의 성공적인 경험을 배우고, 우리나라의 정책과 발전 방식의 변화를 이끌어냄으로써 농촌발전에 있어 중요한 성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관련 사진 보기

작성자 대외협력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