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보도자료

제4유형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뉴스] KREI, 개원 42주년 맞아
2982
원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개원 42주년 맞아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홍상)은 4월 1일 개원 42주년을 맞았다.


김홍상 원장은 내부 게시판에 올린 개원기념사를 통해 “연구원이 ‘코로나19 대응 TF’를 발족해 코로나19 확산의 농업·농촌 분야 파급영향을 분석하고 정책 지원 방안을 발굴하는 등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직원들에 감사의 말을 전했다.


김 원장은 “올해는 농정틀 전환의 원년으로 연구원이 구체적인 전략과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는 국책연구기관 본연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이라며, 이를 위한 네 가지 실천전략을 제시했다.


첫 번째는 ‘사회·경제적 어젠다 및 농정과제에 대한 선제적 발굴과 대응 강화’로 연구원은 이를 위해 ‘연구의제 발굴 소위원회’를 구성하고 미래정책연구실에 연구과제 발굴 임무를 부여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고 전했다.


두 번째로 ‘사회적 공기(公器)로서의 역할 확대’를 제시했다. 이를 위해 학회 및 민간 연구기관과의 연구협력을 강화하고 가칭 ‘범농업계 농정의제 대토론회’를 개최하여 주요 농정의제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형성을 도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세 번째는 ‘집단지성의 효과적 실현을 통해 내실있는 연구성과 창출’로 농업·농촌 여건변화와 농정 아젠다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연구원 조직을 개편하고 공익적직불연구단 등 6개 연구단을 신설하는 등 유연하고 적극적인 현안 대응과 협업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언급했다.


네 번째는 ‘신뢰하고 실천하는 조직문화 형성’으로 구성원의 경영 참여를 확대하고, 다양한 정보 공유 및 토론의 장을 통해 연구원 발전에 도움이 되는 의견들을 적극 수용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별첨. 42주년 개원 기념사

작성자 성과확산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