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보도자료

제4유형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도시민, 농촌관광에 연 22만4천원 투자 의지 밝혀
4898
원문

보 도 자 료

  ○제공일 : 2003년 2월   6일

  ○제공자 : 박시현 연구위원

  ○전  화 : 3299-4343

  ○F A X : 960-0163

 ■이 자료는 2003년 2월  일(조간, 석간) 이후에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도시민, 농촌관광에 연 22만4천원 투자 의지 밝혀
농경연, '한국형 농촌관광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대안모색' 토론회

 향후 도시민의 수요에 맞게 농촌관광이 개발된다면 농촌관광의 활성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 같은 결과는 지난 2월 6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하 농경연) 주최로 연구원에서 열린 '한국형 농촌관광의 중장기 발전을 위한 대안모색' 토론회 주제발표에서 농경연 박시현 연구위원이 밝혔다.

  박연구위원은 농촌관광을 위한 도시소비자의 비용지불의사 금액이 2002년에 4만3천원에 불과한 것이 앞으로 농촌관광 여건만 개선된다면 22만4천원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 결과를 밝혀, 향후 농촌관광이 수요자 요구에 맞게 개선된다면 활성화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박연구위원은 "농촌의 숙박시설이용 의향을 조사한 결과 농촌의 숙박시설을 이용하겠다는 응답자가 많아 현재의 민박보다 더욱 발전된 개념의 농가숙박법을 제도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삼성경제연구원 강신겸 수석연구원은 그동안 시설위주의 하드웨어 개발에서 벗어나 소프트웨어를 제안한 '농촌관광프로그램 개발과 운영'이란 제목의 발표를 하여 주목을 끌었다.

  강수석연구원은 주제발표에서 "향후 농촌관광은 시설위주의 하드웨어 개발에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개발에 초첨을 둬야 한다"고 강조하고, "이를 위해 농촌관광 프로그램을 통해 도시민들이 일회성의 즐거움이 아닌 농촌의 생활과 문화, 생명의 소중함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농업기반공사 농어촌연구원 박윤호 주임연구원은 '농촌관광 시설 및 서비스의 등급화 방안'이란 주제 발표에서 농촌관광 활성화를 위한 농촌관광 시설 및 서비스의 수준향상을 목적으로 표준화와 등급화 제도 도입에 대한 연구결과를 밝혀 향후 도입될 표준화와 등급화 제도의 방향을 제시했다.    


사진첨부:
농촌관광토론회3

작성자 홍보팀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