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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제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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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한우고기 지불의향 가격수준 수입쇠고기의 1.8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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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

보 도 자 료

 ○제공일 : 2003년 3월   일

 ○제공자 : 정민국 부연구위원

 ○전  화 : 3299-4263

 ○F A X : 960-0164

 ■이 자료는 2003년 3월  일(조간, 석간) 이후에 보도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소비자 한우고기 지불의향 가격수준 수입쇠고기의 1.8배
한우고기 소비기반 확대를 위해 안전성·육질 제고 노력 필요
 - '쇠고기 유통과 소비행태 분석 연구'에서 밝혀

□  수입자유화(2001년) 이후 쇠고기수출국 패커(packer)와 국내 실수요자간에 직거래비중이 증가하고, 냉장고급육의 비중이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이러한 경향은 계속 이어질 전망임. 도소매업체 조사에서도 대부분 업체가 수입 냉장육의 취급비중을 증가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한우브랜드육의 취급 비중을 증가시킬 계획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조사됨.

□  도소매업체를 상대로 한 한우고기와 수입쇠고기의 비교평가에서 쇠고기의 위생관리와 안전성 측면은 한우고기가 미국산과 비슷하게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으나 광고와 판매촉진 활동부분은 한우고기가 미국산과 호주산 쇠고기에 비해 크게 떨어지는 것으로 평가됨.

□  소비의향 조사결과 소비자는 1등급 한우등심에 대해 미국산의 최대 1.8배까지  지불할 의향이 있고 2등급은 1.5배, 한우갈비에 대해서는 미국산의 1.8배까지 지불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조사, 분석됨. 수입쇠고기에 대한 한우고기의 최대지불의향 수준이 한우고기와 수입쇠고기간 실제 가격차보다 크게 낮은 것은 한우고기 품질과 안전성이 소비자의 기대에 미치지 못함을 반영한 것이라 할 수 있음.  

□ 한우고기의 소비기반이 확대되기 위해서는 소비자가 원하는 고급육 생산을 증가시키고 한우고기와 수입쇠고기의 가격차이를 줄이기 위해  생산비를 절감해야 함.

□  한우고기의 생산과 유통과정을 더욱 더 투명하게 하고 고기의 안전성을 제고시켜야 할 것임. 한우고기에 대한 홍보활동을 강화하고 수입쇠고기가 한우고기로 부정 유통되는 사례가 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할 것임. 소비자에게 쇠고기 생산 및 유통과정상의 정보를 제공하는 것과 함께 쇠고기 유통 및 소비 관련 데이터를 정비하고 확대해야 하는 것도 소비기반 확대를 위한 중요한 과제임.

첨부: 연구보고서 원문

작성자 홍보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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