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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 식품소비, 맛 중시하고 소포장 형태 구입 선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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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소비, 맛 중시하고 소포장 형태 구입 선호”
KREI, ‘2017년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 개최

 


올해 식품 소비자들은 맛을 중시하고 소포장 형태 구입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창길)이 22일 대한상공회의소 국제회의장에서 개최한 ‘2017 식품소비행태조사 결과발표대회’에서 나왔다. 이날 KREI의 이계임 박사 연구팀은 2017년도 우리나라 가구의 식품소비 및 외식행태와 식생활에 대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2017 식품소비행태조사(The Consumer Behavior Survey for Food, CBSF)는 가구 내 식품 주구입자(3,061가구), 성인(5,983명) 및 청소년 가구원(604명)을 대상으로 조사했으며, 가구 및 개인의 식품소비 및 외식행태와 식생활 파악을 목적으로 2013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다.
 

조사 결과, 가구의 식품 구입 빈도는 ‘주 1회(40.8%)’가 가장 많았고, ‘주 2~3회 이상’ 식품을 구입하는 가구는 41.4%였다. 가구 내 식품 주구입자들이 주로 식품을 구입하는 장소는 ‘대형 할인점(36.4%)’, ‘동네 중소형 슈퍼마켓(29.5%)’, ‘재래시장(21.2%)’ 순이었다.
 

식품소비 지출액이 2016년에 비해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율은 3.4%p 감소(2016년 31.3% → 2017년 27.9%)했다. 2017년 대비 2018년 가구 내 식품소비 지출액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응답한 비중이 가장 높았던 식품류는 ‘과일류’, ‘채소류’, ‘잡곡류’ 순이며, 품목 중에서는 ‘우유’, ‘계란’ 등이었다.
 

장바구니 체감 물가 수준은 2016년 대비 12.3% 가량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이는 작년 11.0%보다 1.3%p 높은 수준이었다.
 

품목별 소비행태를 살펴보면, 곡물의 경우 조사가구의 절반 이상(58.8%)이 ‘2~3개월에 1회’ 쌀(현미 포함)을 조달하고 있었으며, 쌀을 ‘전부 직접 구입’한다는 응답이 69.1%를 차지해 2014년부터 그 비중이 늘어나는 추세를 보였다.
 

식품 주구입자들이 쌀 구입 시 고려하는 사항으로는 ’품질(33.2%)’, ‘맛(33.2%)’, ‘가격(16.3%)’ 순인 것으로 나타났는데, ‘맛’의 비중이 ‘품질’과 동일한 수준으로 평가된 것은 조사가 시작된 이래 처음이다. 가장 많이 구입하는 잡곡은 ‘현미’에서 ‘서리태(검은콩)’로 바뀌었는데, ‘현미’의 비중은 3년 연속 감소세에 있다. 
 

채소는 전체 응답가구의 42.2%가 ‘주 1회’ 조달, 34.8%는 ‘주 2~3회’ 조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채소류 구입주기는 가구소득이 높을수록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채소류 구입 시 고려하는 사항은 ‘품질(35.1%)’, ‘맛(30.6%)’, ‘가격(15.8%)’ 순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맛’의 비중이 확대되고 ‘가격’의 비중은 축소되는 경향이다.
 

과일 조달빈도는 ‘주 1회’가 47.4%로 가장 많았고, 응답가구의 69.2%는 ‘주 1회 이상’ 조달하는 것으로 나타나 그 비중이 2016년 66.3%에서 약 3%p 가량 증가했다. 소득수준이 높을수록 ‘주 1회 이상’ 과일류 조달 비중이 높았다.
 

육류 중에서 가장 많이 소비하는 종류는 ‘돼지고기(77.4%)’, ‘쇠고기(10.4%)’, ‘닭고기(9.5%)’순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육류 구입 시 고려하는 사항은 ‘맛(38.2%)’, ‘품질(30.0%)’, ‘가격(13.7%)’ 순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산 수입 쇠고기를 ‘먹을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2016년 대비 약간 감소하였다(2016년 36.8% → 2017년 35.3%). 수입 닭고기를 ‘먹을 의향이 있다’고 응답한 비중은 2016년 17.2%에서 12.7%로 크게 감소했다.
 

수산물인 생선류는 ‘2주일에 1회(37.7%)’, ‘주 1회(27.0%)’ 조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수산물 구입 시 고려하는 사항은 ‘맛(35.9%)’, ‘품질(29.4%)’, ‘안전성(14.0%)’ 순이었다.
 

2016년 대비 밥 먹는 횟수는 응답가구 대부분 ‘변화 없다(83.4%)’고 응답하였으며 ‘증가’했다고 응답한 비중은 10.3%, ‘감소’했다고 응답한 비중은 6.3%였다. 2016년 대비 가족이 모여 함께 식사한 횟수는 소폭 감소했다(12.8회에서 12.4회).
 

2017년 가구 내 식품소비행태의 주요 특징으로는 △ 대형 할인점이나 대기업 운영 중소형 슈퍼마켓에서의 식품구매가 확대된 점 △ 주로 온라인이나 편의점, 백화점 등에서 식품을 구입한다는 비중은 아직은 그 합이 1.9% 미만으로 낮은 수준인 점 △ 인터넷 식품 구입 경험 여부 역시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추세이며, 그 중 60% 이상은 모바일을 통해 구입한다는 점 △ 식품 구입 시 주로 구입하는 이유, 혹은 주된 구입 장소 선택 이유로 ‘가격’이 차지하는 비중은 낮아지고 ‘맛’이나 ‘품질’이 차지하는 비중이 확대되었다는 점 △ 식품 구입 단위가 소형화되고 있으며, 소포장 형태로 구입하는 것을 선호하는 경향이 확대되었다는 점 △ 식품 구입 시 ‘포장상태’를 확인한다는 비중도 거의 대부분 품목에서 확대되었다는 점 등이 있다.

 

   * 관련 사진 보기1

   * 관련 사진 보기2

 

 

 

작성자 대외협력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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