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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 사업구조개편과 경제사업 활성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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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고자 김창수
농경나눔터 농정포커스 | 2011년 10월호
김 창 수  (농협중앙회 경제구조개편부장)

 

내년 3월이면 농협중앙회가 환골탈태하게 된다. 즉, 농산물판매 등 경제사업을 전담하는 경제지주, 은행 보험 증권 등 신용사업을 전담하는 금융지주가 별도법인으로 새로운 출발을 하게 된다.

1961년 종합농협체제로 출범한 농협은 1990년대 초반까지 시대적 소임에 충실했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1960년대에는 영농자금 공급 및 농촌고리채 해소, 1970년대에는 식량증산을 위한 영농자재 적기 공급 및 연쇄점을 통한 전국 물가안정에 기여한 바가 크다. 1980년대에는 순회수집 등을 통해 농산물 출하를 규모화하고 도매시장에 공판장을 운영하여 공정거래를 선도하였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1990년대 중반 이후 세계무역기구(WTO)체제 출범과 함께 수입개방이 급속도로 확대되고, 시장질서가 대형유통업체 주도로 재편됨에 따라 종합농협체제에서의 경제사업은 그 한계에 직면하게 된다.

본격적인 농산물 수입개방과 함께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국면으로 전환되고, 농업을 둘러싼 전후방산업이 집중화·거대화되어 농업인의 거래 교섭력은 점차 약화되었다. 이에 농산물을 제값 받고 팔아달라는 농업인의 요구가 분출되고, 이는 농협의 신경분리 주장으로 이어졌다.  

 

판매농협으로의 전환을 바라는 시대적 요구의 반영

그동안 농협은 조합이 산지유통을, 중앙회가 소비지유통을 담당하는 역할분담체계로 운영되어 왔고, 중앙회는 무이자자금 지원 등을 통해 산지조합을 지원하였다. 산지조합은 공선출하회 등 농가조직화와 출하물량 규모화 노력을 기울였으나 일부 조합에 그치고 영세한 규모에 머물렀다.

중앙회는 대형 거래처의 요구에 부응하고 거래교섭력을 확보하기 위하여 시·군단위 연합판매사업 등을 추진하였으나, 종합농협체제 틀에서 성과평가와 보상체계가 연계되지 못하여 탄력을 잃었다. 하나로클럽을 통해 조직화된 상품을 고가에 구매하는 등 인센티브 제공으로 산지유통 선진화를 견인하였으나, 소매사업의 특성상 매장 확장의 한계로 대부분의 거래는 기존의 도매시장에 의존할 수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중앙회 경제사업 규모가 전 세계 농협 중에서 3위라는 외형적 성장에도 불구하고 농산물 유통시장을 주도하지 못하였다.

 

협동조합의 핵심역량을 극대화해야

농협은 읍·면단위 조합의 소규모 출하물량, 조합과 중앙회 간 연계가 약한 현행 출하체계로는 소비지 유통의 독과점화에 대응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사업과 조직을 전면 개편하는 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농협 경제사업은 농산물을 잘 팔아주는 판매농협 구현을 비전으로 삼고, 조합 출하물량의 50% 이상을 중앙회가 책임판매한다는 목표를 설정하고 있다. 이를 위한 핵심 전략으로는, 첫째, 공선출하회 등 농가조직 육성과 함께 조합과 중앙회가 공동투자를 통해 산지유통을 시·군단위 이상으로 규모화·전문화하고, 둘째, 산지와 소비지 간 농축산물 유통을 계열화함으로써 시장 대응체계를 전면 개편하는 것이다.

농협 경제사업활성화 계획의 주요 내용은 농·축산물 판매역량 극대화(농가수취가격 제고)와 농업인 생산역량 지원 강화(영농자재 저가공급)를 통한 농가실익 제고로 요약된다.

농축산물 판매역량 극대화를 위한 중앙회의 역할은 품목별 전문 도매조직 체계 구축, 식품사업 확대 및 부가가치 창출 능력 강화, 농축산물 전문매장 신설 등 판매기반 확충, 수출역량 강화 등을 들 수 있다. 산지조합은 품목별 생산자조직 육성, 시·군·도단위 공동사업 전개로 규모화·전문화하여 판매농협 토대를 구축하는 것이다.

농업인 생산역량 지원 강화를 위해 자재유통·서비스센터 설치, 종묘사업 강화, 농기계은행사업 내실화, 농협 폴 유류사업, 계통 사료공장의 통합 등을 통하여 영농자재 및 유류가 인하, 사료가격의 안정을 도모할 계획이다.

 

생산자와 소비자 편익 연간 3조 원 기대

농협은 경제사업 활성화를 위해 대규모 투자를 계획하고 있다. 정부지원계획과 중앙회 내부 자본배분에 따라 다소 조정되겠으나 총 6.7조 원(중앙회 5.4조 원, 조합 1.3조 원)을 조합과 중앙회가 공동으로 투자하고 운영할 계획이다.

사업조직도 전면 개편할 계획이다. 내년 3월에는 기존 경제자회사(13개)를 기반으로 경제지주회사를 설립하고, 2015년 2월까지 판매·유통사업을, 나머지 자재 및 회원경제 지원사업은 2017년 2월까지 평가를 거쳐 완전 이관할 예정이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독립사업부제를 강화하여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고, 중앙본부는 회원경제지원부서를 별도로 분리하고 나머지는 농축산물 직접판매조직으로 전환하고, 지역본부는 시·군지부 연합마케팅 요원들을 통합운용하여 산지조직 육성, 시장개척 등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경제사업활성화 계획이 차질 없이 진행되면 농업인은 농축산물을 제값 받고 판매하고, 소비자도 고품질 안전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연간 약 3조 원대의 편익 증대가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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