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KREI 논단

제4유형
KREI 논단 상세보기 - 제목, 기고자, 내용, 파일, 게시일 정보 제공
푸드플랜을 통한 국가 먹거리 해결
2822
기고자 김병률
서울신문 기고 | 2019년 5월 6일
김 병 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


푸드플랜은 국가의 국민 또는 지역, 주로 도시 지역의 시민들에게 먹거리를 가급적 풍성하고 안정적으로, 보다 안전하게 공급하는 것이 목적이다.


특히 경제사회적으로 보호받아야 할 빈곤층, 노약자, 병약자, 건강하게 키워야 할 영유아, 학생, 청소년들에게 영양균형을 갖춘 안전한 식품을 공공적으로 공급해야 하는 사회정의 차원에서 시작되고 확산되고 있다.


푸드플랜이 지향하는 방향과 세부 과제들을 실행하는 구체적 내용들을 볼 때 농민이 생산한 농산물을 상품화 또는 가공 과정을 거쳐 최종 소비자에게 안정적이고 안전하며 적정가격에 효율적으로 공급하는 유통기능을 수행해야 할 농식품유통은 푸드플랜과 매우 밀접한 관계이다.


국가푸드플랜이나 지역푸드플랜에서 중요한 공통요인은 국내 생산 농산물을 가급적 많이, 특히 푸드마일리지 차원과 지역의 영세소농, 취미농, 고령농들의 상품화가 떨어지는 소량의 친환경 농산물을 지역적ㆍ효율적으로 공급하도록 잘 조정해야 한다는 점이다.


안전한 농식품을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에 농산물유통이 이를 효과적으로 담당하는 것이 필요하다.


지역푸드플랜이라 해서 지역 내에서 생산한 것은 그 지역을 중심으로 처리하고 남는 농식품을 타 지역에서 판매하는 것은, 농산물유통의 흐름과 역행하는 발상이며 이상적이고 폐쇄적인 기획에 불과하기 때문에 지역경제와 지역농업을 위해서는 지역농산물을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상품화해 전국적으로 또는 해외시장에 판매하여 지역농민의 소득을 높이고, 그렇지 않은 부분에서 지역 내 유통체계를 통해 지역푸드플랜 실행을 적극 도와주는 것이 중요하다.


공공급식 조달(식재료 공급체계), 국산 농식물 우선 공급, 근거리 지역농식품 우선 공급, 친환경?유기농 농식품 공급, 지역 간 먹거리 공급 제휴(농식품의 안정적 조달), 로컬푸드 활성화, 이력추적관리, 인증제?표시제, 품질관리 등은 농산물유통에서 뒷받침해야 가능한 분야이다.


이들 분야를 실행하는데 농산물유통 분야에서 얼마나 효율적ㆍ적극적으로 대응 또는 감당하느냐에 따라 푸드플랜의 목적 달성 수준이 결정된다. 유치원, 아동, 청소년 학교급식, 병원, 노인복지시설 등 공공급식 식재료 조달은 푸드플랜에서 다양한 식재료를 일단위 또는 주단위로, 대량으로, 안정적으로 조달하는 활동으로 가장 중요한 과제이다.


식재료의 안정적인 조달을 위해서는 필요에 따라 유능한 납품업체를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전국권 농산물을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조달하기 위한 경로 확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전국적인 생산ㆍ유통망을 구축하고 있는 협동조합 등 생산자조직과의 연계도 중요하며 지역단위 공영도매시장을 통한 안정적 물량 확보 방안도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다.

파일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