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 귀농귀촌 관련 연구

주요컨텐츠

귀농귀촌 관련 연구 

제4유형
귀농귀촌 관련 연구 상세보기 - 제목, 작성자, 파일, 내용, 게시일 정보 제공
김정섭, 성주인, 마상진, 임지은 (2012). 귀농귀촌 정책 및 교육 체계화 방안.
410
작성자 관리자
파일

2012년 한 해 동안 ‘귀농?귀촌 정책 연구 포럼’의 토론에서 제출된 정책 관련 제언들은 매우 다양하다. 그것들 가운데 어떤 것은 이미 정부의 귀농?귀촌 정책을 수정하거나 새로운 사업을 도입하는 방향으로 반영되었거나 검토되고 있다. 예컨대, 도시민을 대상으로 하는 귀농?귀촌 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을 인정하되 정부 차원에서 모든 교육 과정에서 최소한의 공적인 메시지를 제공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극적으로 검토되어 2013년의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될 가능성이 크다. 귀농?귀촌 관련 통계를 재정비하는 방안 역시 논의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 한편, 아직 더 깊고 자세하게 논의해야 할 쟁점들이 남아 있다. 귀농?귀촌이라는 현상 때문에 불거진 농촌 주거환경 관련 정책을 개선하는 문제나, 귀농?귀촌이 농촌 지역사회에 어떤 영향을 줄 것인가의 문제는 앞으로도 한 동안 연구하고 논의해야 할 쟁점들이다. 
몇 차례의 토론을 통해 귀농?귀촌 정책 연구 포럼이 얻을 수 있었던 논의의 수렴점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은 ‘귀농?귀촌 정책의 목적’에 관한 것이었다. 정부가 단편적으로 귀농?귀촌 인구의 양적 증대를 정책 목적으로 삼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는 인식, 귀농 또는 귀촌을 새로운 삶의 방식으로 선택하는 도시민들이 감당하게 될 거래비용과 리스크를 낮추고 귀농?귀촌 인구를 수용하는 농촌 지역사회의 통합과 사회자본을 증진시키는 것이 정책 목표가 되어야 한다는 인식이 바로 그것이다. 그런 인식을 공유한다면, 귀농?귀촌 정책이 농업 정책의 틀 안에만 머물 수 없다는 것은 자명해진다. 농촌 정책과도 긴밀히 관련되며, 상당 부분은 농림수산식품부 단독으로 모든 귀농?귀촌 정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가 어렵다는 점도 분명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