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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농식품산업동향 

제4유형
  • 미국의 신선 유기농산물 시장동향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허장
    등록일
    2002.04.22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목차


    • 1. 서론
      미국에서 신선
      유기농산물을 판매하는 매장에는 자연식품 매장과 일반식품 매장이 있다. 자연식품 매장에서는 신선 유기농산물에 초점을 맞추면서 일반 신선 농산물을
      보조적으로 판매한다. 반면에 일반 매장은 몇 가지 신선 유기농산물을 기존의 일반 신선농산물을 보충하는 수준에서 판매하고
      있다.
      미국의 외식산업 부문
      규모는 현재 각 가정이 소매점에서 식품구입에 지출하는 비용 이상을 기록하고 있다. 외식산업 부문에 신선 유기농산물이 어느 정도나 팔리는지에 관한
      통계나 시장조사 연구는 없다. 신선 유기농산물 공급업자들과의 인터뷰를 통해서 보면, 자연식품과 일반식품을 외식산업 부문에 공급하는 그 사람들이
      신선 유기농산물도 외식산업에 공급한다고 한다.
      2. 미국의
      식품소매업
      신선 유기농산물을
      판매하는 식품 소매업 매장은 앞서 말한 바와 같이 두 가지 종류이다. 자연식품 매장에서 신선 유기과일과 채소를 판매한 총 금액은 8억
      3,300만 달러에 이르는데 이는 이 매장에서 판매되는 전체 신선 농산물의 69%를 차지하는 숫자이다.
      일반 슈퍼마켓에서는 신선
      유기과일과 채소 판매액이 6억 1,800만 달러이지만, 전체 신선 농산물 판매액 중에서는 2%에 지나지 않는다. 두 매장 부문을 합하면
      1999년도 14억 5천만 달러가 된다. 1999년에 미국에서 팔린 유기식품은 65억 달러인데 그 중 신선 유기농산물은 22%가
      넘었다.
      3. 대형 소매시장
      매장의 형태가 아니라
      지역 혹은 주에 따라서 미국 시장을 구분해보자. 주 별로 소매시장이 얼마나 집중되어 있는지를 보면 특이한 점을 알 수 있다. 식품회사들 가운데
      처음부터 미국 전역에 생산물을 공급하기 시작하는 회사는 거의 없다. 대개는 우선 몇몇 중심이 되는 시장에 초점을 맞추다가 나중에 전국으로
      생산물을 확대 공급하고 있다.
      자연식품
      소매장은 12,256개가 있다. 2대 전국 체인점인 홀 푸즈(Whole Foods)와 와일드 오우츠(Wild Oats)를 합쳐도 소매장은 약
      220개 밖에 안 되는데, 이는 이 시장이 대체로 독립 소매장으로 구성되어 있음을 말해준다. 상위 10개 주에는 전체의 50%가 넘는
      6,786개 소매장이 위치해 있다.
      1 ¿½° ¸ŀ10°³ V

      매장 수
      캘리포니아
      플로리다
      텍사스
      뉴욕
      일리노이
      펜실베니아
      오하이오
      워싱턴
      뉴저지
      미시건
      1,937
      853
      785
      715
      518
      465
      414
      390
      356
      353
      일반 소매장은 12만 개
      이상인데 합병 등으로 소매장 체인이 집중되어 왔다. 1992년도 4대 식품 소매업체의 판매액은 전체 판매액의 15.9%이었지만 1998년도에는
      28.8%를 차지하였다. 20개 상위 소매장 체인은 1998년도에 전체 식품 소매판매 가운데 48.2%를 차지하여 1992년의 37%보다
      늘어났다.
      4. 자연산물 판매의
      분석
      자연식품 매장이란
      유기농산물을 포함하여 판매의 40% 이상이 자연식품인 곳을 말한다. 자연산물(natural product) 매장을 보면 유기식품의 경향에 대한
      정보를 잘 알 수 있다. 자연산물 시장에 관한 연차보고서인 「자연식품 매매업자(Natural Foods Merchandiser)」는 자연식품
      소매업 부문의 생산물에 관한 자세한 분석을 하고 있으며, 범주별 성장 경향을 보여 주고 있다.
      자연산물 시장에서 전체
      소매판매의 56%가 식품 판매이다. 유기식품은 전체 식품 판매의 52%이며, 총 소매 판매액 중에서는 29%이다.
      신선 유기농산물은 8억
      3,300만 달러 어치가 팔려서 유기 생산물의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한다. 게다가 신선 농산물은 총 판매액 가운데 가장 많은 유기 생산물로서,
      유기 생산물로 분류되어 팔리는 모든 신선 농산물 가운데 69.4%이다.
      포장된 유기 식료잡화는
      6억 9,200만 달러가 팔려서 두 번째로 가장 많았다. 이는 총 판매액의 35.4%에 지나지 않았지만 유기 판매의 백분율 순위에서는 일곱
      번째였다. 벌크 및 포장벌크 식품은 4억 3,700만 달러로서 세 번째로 높았으며, 그 가운데 52.2%는
      유기식품이었다.
      2 ¿깰 ¸ŀ堆¹ ´)
      생 산 물
      1999년도
      총 판매
      총 판매 중
      %
      유기 판매
      유기 판매의
      %
      냉동/냉장
      유제품
      비 유제 음료 (콩, 쌀,
      귀리)
      벌크/포장
      신선 농산물(과일,
      채소)

      포장 식료잡화
      신선
      육류/해산물류
      가정식 대용식
      맥주/와인
      커피/차
      기타 음료
      외식(식당, 쥬스
      판매점)
      스낵
      총 식품 판매액
      총 비 식품
      판매액
      1999년도 총
      판매액
      1998년도 총
      판매액
      795
      440
      272
      836
      1,201
      303
      1,956
      349
      196
      106
      209
      224
      487
      297
      7,671
      5,999
      13,670
      12,342
      5.8
      3.2
      2.0
      6.1
      8.8
      2.2
      14.3
      2.6
      1.4
      0.8
      1.5
      1.6
      3.6
      2.2
      100.0
      100.0
      323
      171
      157
      437
      833
      98
      692
      35
      58
      6
      78
      68
      127
      89
      3,172
      4,002
      4,280
      40.6
      38.7
      57.8
      52.2
      69.4
      32.5
      35.4
      10.1
      29.4
      5.3
      37.5
      30.5
      26.1
      30.1
      58.65
      29.3
      26.6
      5. 슈퍼마켓에서의 신선 유기농산물의
      판매
      자연식품
      매장에서 신선 유기농산물은 전체 신선 농산물 가운데 69%가 넘는 비율을 차지한다. 자연식품 소매 체인의 선두주자인 홀 푸즈의 경우 유기
      생산물이 부족할 경우를 대비하여 일반 신선 농산물을 비축해 두고 있다.
      한편, 일반
      슈퍼마켓에서는 신선 농산물이 유기농산물 및 일반농산물의 두 가지 형태로 모두 진열되어 있다. '패커'(The Packer)가 발행하는 신선
      농산물에 관한 '신선 동향 2001'(Fresh Trend 2001)에 의하면, 신선 유기농산물은 전체 소매 판매액의 2% 정도였다고 한다. 두
      개의 대형 일반 슈퍼마켓을 조사한 결과 유기농산물은 일반 신선농산물을 보완하는 정도였다.
      5. 유기농산물의
      프리미엄
      신선 유기농산물이
      일반농산물에 비하여 받는 프리미엄은 일반 매장에서는 11%에서 121%까지 걸쳐 있었고, 자연식품 매장에서는 50%에서 167%까지 걸쳐
      있었다. 자연식품 매장에서는 비슷한 종류의 일반농산물과 유기농산물이 같이 있는 경우가 적어서 더 자세한 비교가
      어려웠다.
      일반 슈퍼마켓에서는 신선
      유기농산물에 대한 한 매장에서의 평균 프리미엄은 36.8%이고 그 범위는 11∼67%이었다. 다른 곳에서는 유기농산물이 일반농산물에 비하여 갖는
      프리미엄이 평균 47.9%이었고 범위는 0∼121%이었다. 수입 및 도매 가격의 프리미엄은 자료가 없어 알 수 없었으나, 보통 소매부문에서의
      수준과 비슷하다고 한다.
      6. 일반식품과 자연식품의 매장
      운영
      1999년도 자연생산물
      판매산업 부문은 평균 조수익 마진이 31.2%라고 하였다. 이는 사실 일반 슈퍼마켓에서의 평균 조수익 마진인 35.5%보다 낮은 것이다. 일반
      슈퍼마켓에서의 신선 농산물은 총 소매 판매액의 9.7%를 점하는데 비하여, 자연 생산물 소매장에서는 8.8%이었다.
      마지막으로 유기농산물과 일반농산물의 가격 차이에 대해서는 표 3
      designtimesp=32933을 참고하기 바란다.
      3 ½± /±¹°
      °¡°º´/¿)
      홀푸즈
      (Whole
      Foods)
      세이프웨이
      (Safeway)
      킹 수퍼즈
      (King
      Soopers)
      유기
      일반
      프리미엄
      (%)
      유기
      일반
      프리미엄
      (%)
      유기
      일반
      프리미엄
      (%)
      과일
      바나나
      앙주

      후지
      사과
      갈라
      사과
      그래니
      스미스
      골든
      딜리셔스
      키위
      레몬
      오렌지
      레드
      딜리셔스
      자몽
      1.99
      2.49
      1.99
      1.99
      1.29
      0.39
      0.99
      1.49
      0.39
      0.39
      3/1.00
      1.49
      1.79
      1.69
      1.49
      1.99
      0.99
      1.49
      1.29
      0.59
      0.99
      1.49
      1.49
      1.29
      1.29
      0.25
      1.79
      0.89
      0.99
      51
      20
      31
      16
      11
      11
      51
      1.69
      1.99
      1.69
      0.69
      1.99
      1.69
      1.29
      0.59
      1.49
      1.39
      1.39
      1.39
      1.39
      0.39
      1.39
      0.79
      13
      43
      22
      22
      63
      채소
      브로콜리
      브로코플라워
      꽃양배추
      셀러리
      오이
      가넷

      녹두
      피망
      아보카도
      상치
      양배추
      붉은
      양파
      감자
      홍당무
      갈색
      감자
      시금치
      고구마
      하얀
      양파
      노란
      양파
      1.79
      2.99
      1.49
      1.99
      3.99
      1.29
      3.99
      0.79

    요약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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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허장 이미지

    저자소개
    허장
    - 명예선임연구위원
    - 소속 : 개발전략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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