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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농식품산업동향 

제4유형
  • 베네룩스 3국의 유기농식품 시장동향 (4)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김정섭
    등록일
    2002.0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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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


    • 4. 유기농식품의 유통경로와 가격
      4.1. 유통경로
      베네룩스 국가들에서
      수입된 유기농 식품의 가장 일반적인 유통형태는 전문화된 수입업자 - 가공업자 - 포장업자의 손을 거쳐서 도매상에게 넘겨지거나 소매 매장에 직접
      전달되는 방식의 유통경로이다. 한편, 식품 제조업자들은 수입업자나 전문화된 가공업자들로부터 식자재를 직접 공급받는다. 대개는 수입업자들로부터
      직접 공급받는 경우보다 전문화된 가공업자들로부터 공급받는 경우가 더 많다. 국내에서 생산된 유기농 상품의 유통경로 또한 기본적으로 위와
      동일하다. 그러나 수입되는 과정에서 필요한 유통단계 하나가 줄어드는 것은 분명하다.
      베네룩스 3국 모두에서
      대부분의 유기농 상품들은 소규모로 전문화된 매장을 통해서 판매되기 때문에, 도매상은 유통경로에 있어서 중간과정에서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지는
      않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들 국가들에서 전문화된 유기농 상품 수입업자 또는 도매업자들의 수는 여전히 적은 것이 현실이다. 예를 들어,
      벨기에에서는 당국에 등록되어 있는 도매업자들은 5만 명이나 되지만 이들 중 1/5만이 국내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으며, 그 가운데 유기농 상품을
      취급하는 비중은 매우 적다.
      수입업자들은 세계
      전역으로부터 유기농 상품을 수입하려 하지만 베네룩스 국가들의 식품 제조업자들은 대부분 네덜란드나 독일 등 유럽 국가들에서 식품 원자재를 공급받는
      것을 더 선호하는데, 그것은 가격이 싸고 이들 운송거리가 가깝기 때문이다. 그러나 어떤 무역업자들은 엄격한 품질기준을 충족시키는 범위 내에서
      첨가물을 넣는 기본적인 가공을 거친 유기농 원자재를 유럽 밖에서 수입하여 공급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러한 유기농
      상품 공급사슬 내에서 활동하는 모든 참여자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것은, 이들이 자신의 필요나 시장의 요구에 대해 매우 엄격한 요구사항들을
      견지한다는 점이다. 그러한 요구사항들을 충족시키려면, 유럽 밖의 유기농 상품 공급자들은 무엇보다도 상품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제공할 수 있고,
      지속적이고 일관된 품질의 상품을 공급할 수 있으며, 상품의 생산 및 유통경로가 완전히 추적가능하고 유기농 상품으로서의 품질 기준을 완벽하게
      충족시킬 수 있음을 보증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또 한가지 중요한 것은 물류 문제이다. 네덜란드의 무역업자들은 상품이 적절하게 포장되어
      있는지, 변질되지 않고 잘 보관되어 있는지 등의 문제에 대해 매우 까다롭다.
      4.2. 가격
      이들 세 나라에서 유기농
      상품의 가격은 상품 유형에 따라, 가공 정도에 따라, 구매 물량에 따라, 수급상황에 따라(계절에 따라서 유기농 과일의 경우 관행농법으로 생산된
      과일보다 200%나 더 올라가는 경우가 있다. 한편, 유기농 우유나 육류는 가격차가 거의 없다.), 경쟁상황에 따라, 포장이나 판촉활동의 내용에
      따라 그 폭이 매우 크다. 유기농 상품의 가격이나 마진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확보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한 일이다.
      그러나 분명한 것은 관행
      농산물보다는 유기농산물 가격이 더 높다는 점이다. 대개의 경우, 신선식품의 경우 15-20% 정도 더 높고, 가공식품의 경우 25-50% 정도
      더 높다. 소매상들은 대체로 A등급의 관행 농산물보다 같은 품목의 유기농산물을 적어도 10% 정도 더 비싼 가격에 파는 경향이 있다. 그런데
      경쟁이 심화되어 유기농산물 가격이 하락할 때에는 관행 농산물보다도 더 가격이 낮아지는 경우도 발생한다.
      베네룩스 3국에서의
      유기농 상품에 대한 전반적인 상황은 관행 농산물이 상당히 분업화된 유통 경로를 통해서 유통되는 것에 비하면 한마디로 매우 불투명하다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슈퍼마켓의 역할이 증대하고 있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유기농 상품에 대해 지불하는 프리미엄 가격은 점차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유기농 상품의 가격과
      마진은 상품 유형에 따라 상당히 큰 편차를 보이고 있으며, 계속해서 유동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유기농 상품 수출업자는 정확한 가격정보에 접근할 수
      있어야 하며 그 정보 또한 날마다 갱신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한 정보들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이들은 전 세계로부터 유기농 상품을
      수입해오는 베네룩스 국가들의 수입업자들이다.
      자료:USDA에서
      (김정섭
      jngspkim@terrami.org 02-2205-0729 지역아카데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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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섭
    - 선임연구위원
    - 소속 : 농촌정책연구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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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정섭
    - 선임연구위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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