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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농식품산업동향 

제4유형
  • 미국, 유기농산물시장 확대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김태곤
    등록일
    2003.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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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목차


    • 미국에서 유기농산물
      소매판매액은 1990년대에 연평균 20% 이상의 속도로 확대되어 2000년은 78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유기식품의 가장 중요한
      판매창구는 자연식품점에서 일반 마켓으로 이동하고 있다. 생산수량 확대, 품질 향상, 상품 다양화, 그리고 연방유기식품기준 시행 등을 배경으로
      미국의 유기식품시장은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간시장조사기관에
      의하면, 미국 내에서 유기식품 소매판매액은 1990년 당시 10억 달러였던 것이 1996년 33억 달러, 1999년 65억 달러로 상승하고,
      2000년에는 78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이것은 연평균 20% 이상의 대폭적인 증가율이다.
      유기식품이라고 하면
      '특수한 소비자층을 노린 특수한 소매점에서 판매되고 있는 것'이라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소비자가 많았지만, 이러한 견해는 이미 과거의 일화가
      되고 있다. 2000년도 유기식품 소매판매액을 추정한 Packaged Facts 사에 의하면, 동년의 전국 유기식품 총판매액 78억 달러의
      49%는 일반 마켓, 48%가 자연식품점, 나머지 수 %가 농민시장 등의 직거래로 판매되었다고 한다.
      일반 마켓에서 유기식품
      판매액이 기존의 가장 중요한 판로였던 자연식품점의 판매액을 상회한 것은 동사에 의한 조사가 개시된 이래 최초의 일이다.
      1990년대 초반
      유기식품판매액 내역이 일반 마켓 7%, 자연식품점 68%라는 비율이었던 것을 고려하면, 90년대에 일반 마켓에서 유기식품 판매액이 현저하게
      확대한 것을 이해할 수 있다. 현재 미국에서는 일반 마켓의 73%에서 유기식품이 판매되고 있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가장
      주요한 유기식품은 신선 과일과 채소이다. 식품업계의 'Nutrition Business Journal'에 의하면, 청과물에 이어 빈번하게
      판매되는 유기식품은 과즙, 두유를 포함한 비우유 음료를 비롯하여 빵 및 곡류, 각종 냉동, 건조, 통조림 가공식품, 낙농제품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
      신선 청과물은 50년전에
      미국시장에 도입된 최초의 유기식품이며, 지금은 유기시장에서 주역으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에는 그 외 다양한 식품이 도입되고
      있다. 2000년 상반기에 미국시장으로 도입된 새로운 유기식품은 각종 디저트류를 주체로 하는 800품목에 달하고 있다고 업계 소식통은
      보고있다.
      미국에서 유기식품시장의
      확대는 소비자의 환경보전과 건강증진 의식의 향상 등으로 초래된 부분이 크다. 이러한 소비자 동향이 유기식품의 수요확대로 이어져 수요증가가
      생산량을 확대시키는 동시에, 품질 향상, 품목 다양화를 촉진하고 있다. 2002년 10월부터 전면적으로 실시되고 있는 연방유기식품기준이 향후
      시장발전을 더욱 촉진하는 하나의 요인이 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資料:
      www.maff.go.jp/kaigai/2003/20030105sanfrancisco05a.htm에서
      (김태곤
      taegon@krei.re.kr 02-3299-4241 농정연구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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