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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변화하는 외식산업 트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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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자: 대한투자무역진흥공사
원문작성일: 2018.09.07.


중국의 외식산업(요식업) 시장규모는 2017년 3조 9,600만 위안 규모로 전년대비 10.7% 성장하였으며 2018년에는 4조 3,000억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됨.
2013년도부터 10% 전후의 성장률을 보임.

중국요리협회(中国烹饪协会) 및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에 따르면 2020년 외식산업의 운영 수입이 5조 위안을 넘어서고 2022년에는 6조 위안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함.

외식시장 성장에는 외식 소비 횟수의 증가가 많은 기여를 하였음. 아이리서치 설문 대상 소비자들의 51.8%가 외식 비율이 최근 1년간 증가하였다 응답하였고, 매주 3~4회 외식하는 소비자가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식당의 유형별 분포를 보면 중국 식당이 57%로 1위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휴한간찬(休闲简餐), 패스트푸드(快餐) 등이 그 뒤를 이음.

휴한간찬(休闲简餐): 기존 패스트푸드(快餐) 매장보다는 고급스러운 분위기와 식사 및 커피를 즐길 수 있는 식당 및 카페, 일종의 브런치 카페 (예: 两岸咖啡, 豪客来, 豪亨来, 水天堂, 绿茵阁 등)

특히 최근 각광받고 있는 휴한간찬(休闲简餐)은 최근 5년간 평균 20~25%의 성장세를 유지함. 중국요리협회에 따르면 휴한간찬(休闲简餐)은 2017년 외식시장에서 16%의 점유율 기록함. 휴한간찬(休闲简餐)의 성장을 보았을 때, 중국 외식산업은 전통적인 방식에서 벗어나 신세대를 겨냥한 메뉴 개발 및 식당 분위기 전환 등 새로운 트렌드에 맞춰 변화 중임.

성장하는 외식시장에서 매년 폐업하는 식당도 증가하고 있음. 2016년 16만 개, 2017년 상반기에만 약 21만 개의 외식업체가 문을 닫으며 이는 중국 전체 식당 중 월평균 약 10%에 해당함.

폐업의 주요 원인으로는 식품안전규정 위반, 전문적 관리 능력 부족, 무리한 점포 수 확대, 시장의 치열한 경쟁 등이 있음.

시장규모 대비 이익을 창출하는 기업은 다소 한정되어 있음. 국가통계국 통계에 따르면 전체 식당 중 20%만이 이윤을 얻고 80%의 식당은 경영 실적이 좋지 않은 상황임.

최근 여성 소비자들이 남성 소비자들에 비해 외식 지출이 큰 것으로 파악됨. 금액대별로 살펴보면 100위안(한화 1만 6,000원) 이하의 비용의 경우 남성의 지출 비중이 조금 높지만 100위안 이상의 금액 대에는 여성 소비자의 지출 비중이 약 10% 이상 높았음.

또한 연령의 경우 20~34세 연령이 외식산업에서 7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외식 빈도로 보았을 때 90허우(1990년대 이후 태어난 세대를 일컫는 단어) 연령층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남. 따라서 여성이며 젊은 세대의 소비자들이 외식산업의 새로운 타깃 고객층이 되는 추세임.

기술의 도입과 새로운 주요 소비계층의 변화로, 과거에는 가격, 음식 효능, 품질과 전체적인 서비스를 거시적으로 보았다면 현재 소비자들은 높은 가성비, 품질, 제품의 표준화, 개성화까지 요구하고 있음.

서비스측면에서 또한 더 다양한 요구를 하고 있어, 식당별로 개성적인 서비스 제공, 소비자와의 교감, 간편성, 음식 제공 속도 등을 개선할 필요가 있음. 음식의 안전, 맛을 기본으로 음식의 궁합, 다양성, 특색 있는 음식 등으로 요구가 다양해지고 있음.

다양한 연구기관에서 중국 외식산업의 미래를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있음. 특히 중국산업정보 연구에서는 2020년 5조 위안, 2022년 6조 위안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함. 외식시장 성장에는 외식 소비 횟수 증가가 많은 기여를 함.

중국 외식산업의 성장과 함께 중국 소비자들은 식당을 이용함에 있어 요구기준이 높아지고 있음.
중국 관련 연구에서는 젊은 층의 외식소비가 월등하게 높게 나타나고 있어 젊은 소비자들을 사로잡을 수 있는 마케팅이 필요하며 休闲简餐과 같이 젊은 여성고객을 타겟으로 하는 아이템 발굴이 필요함.



자료: 중국산업정보(中国产业信息), C-GEEK, 톈진청년창업원(天津青年创业园), 중국요리협회(中国烹饪协会)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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