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캄보디아, 한국 홍삼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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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일: 2020.09. 04.
원문작성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주로 구매력이 높은 국가 위주로 건강식품 시장이 발달하기 때문에 최빈국인 캄보디아의 인삼시장은 미미한 수준에 형성되어 있음. 단적인 예로 2019년 한국의 인삼 총 수출액(2억 달러) 대비 캄보디아 비중(563500달러)1%에도 미치지 못하는 0.28%.

 

다만, 2019년 기준 캄보디아 1인당 GDP1643달러지만, 캄보디아 수도인 프놈펜의 1인당 GDP3943달러로 4000달러 진입을 앞두고 있어 제한적인 구매력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분석됨. 이러한 이유로 인삼 유통업자들은 프놈펜시에서만큼은 한국 인삼 제품에 대한 중·상류층의 수요를 기대함.

 

코로나 19로 인해 작년 563500달러였던 한국의 대캄보디아 인삼 제품 수출액은 올해 8월 기준 142800달러에 그침. 이는 작년 동기 대비 약 절반(283900달러)에 해당함. 대부분 국제금융기관은 내년 캄보디아 경제성장률이 6%대로 반등할 것으로 예측하여 내년 인삼 수출액 역시 2019년 수준으로 회복할 것으로 기대함.

 

캄보디아에서 가장 많은 한국산 인삼 제품을 수입하고 있는 회사는 애터미 캄보디아임. 한국에서 판매하는 제품 가운데 인삼 제품은 홍삼단이 유일함. 작년 4월 프놈펜에 시장을 개척한 풍기인삼농협의 황풍정 CEO에 따르면, 황풍정은 애터미와 달리 다양한 제품군(홍삼농축액, 건삼, 캡슐, 드링크, 캔디, 과자, 분말 등)을 취급하고 있는데, “고객의 90%가 현지인이고 5%가 외국인, 5%가 한국인이라고 말함. 가짜 또는 한국산으로 둔갑한 중국산 인삼 제품에 대한 의심이 많아 매장을 갖춘 황풍정은 상대적으로 유리한 위치에 있음.

 

한류 또는 한국에서 일하는 캄보디아 근로자들이 귀국할 때 선호하는 선물 가운데 하나가 인삼 제품이다 보니 한국 인삼에 대한 인지도는 꾸준히 높아지고 있음. 다만 한국 인삼의 긍정적인 효과를 봤음에도 지속적인 소비가 이뤄지지 않은 것은 상대적으로 비싼 가격 때문으로 추정됨. 애터미와 황풍정 관계자에 따르면 캄보디아인들이 선호하는 인삼 제품 가격대는 30달러, 30~50달러 선으로, 낮은 국민소득을 고려한 저가 인삼 제품의 판매가 기대됨.

 

인삼 제품군에서 주력인 홍삼의 효능은 이미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있지만, 크메르어로 홍삼의 효과에 대한 홍보가 미비해 한국 인삼 제품의 판매 여건이 제대로 갖춰져 있지 않음. 자체 판매 조직을 갖춘 애터미와 달리 황풍정과 같은 판매 대리점은 개별적으로 인삼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는 홍보와 판촉에서의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하고 있어, 정부 차원의 지원이 필요함.

 

지리적으로도, 경제적으로도 캄보디아 소비시장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베트남이 박항서 붐과 같은 한류 붐에 힘입어 2019년 한국 인삼 제품 수입액이 2100만 달러에 달한 점은 캄보디아에서도 모멘텀이 주어지면, 한국산 인삼제품 시장이 큰 폭으로 확대될 가능성을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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