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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농무부, 식품 가격 추가 상승 예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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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일: 2021.09.03
원문작성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미국 농무부(USDA)와 업계 분석가에 따르면, 카테고리 전반으로 식품 가격은 올해부터 내년까지 한 자릿수 중반의 상승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됨. 미국 농무부 경제조사국(USDA Economic Research Service, ERS)이 어제 발표한 새로운 자료에 따르면 가정에서 소비되는 식품 가격은 20212.5~3.5%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였으며, 외식으로 소비되는 식품의 경우 3.4~4.5%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이러한 가격 상승 추세는 2022년에도 지속되어 가정 내 소비 식품의 경우 1.5~2.5%, 외식 소비 식품의 경우 3~4%의 추가 가격 상승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함.

 

전염병 발병 전인 20190.9%의 가정 내 소비 식품 가격 상승을 기록한 데에 반해 코로나 19 발병 이후 2020년을 거치며 가정 내 소비 식품 및 외식 소비 식품은 각각 3.5%, 3.4%의 가격 상승을 기록한 바 있음. 2020년 가격 인상이 가장 가팔랐던 카테고리는 소고기로 전년 대비 9.6%의 가격 상승을 기록함. 이를 이어 돼지고기 6.3%, 가금류 5.6%가 상승하였으며, 유제품 4.4%, 계란 4.3%의 가격 상승이 관측됨.

 

2021년 현재까지 소비자물가지수의 가장 큰 상대적 상승률은 신선과일 4.9% 였으며, 가장 적게 오른 채소의 경우 0.4%를 기록함. 그러나 소비자가격지수를 선행하는 생산자 가격 지수의 상승이 관측되고 있어 식품의 가격 상승 추세는 앞으로도 이어질 것으로 예상됨. USDA는 최근 높은 공급 비용, 수요 증가 및 공급망의 변화를 반영하여 도매 육류의 PPI 예측을 10대에서 20대 초반까지 상승시킴. 이에 ERS는 도매 쇠고기 가격이 14~17%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돼지고기 가격의 경우 18~21%, 도매 가금류의 경우 19~22% 상승할 것으로 예상함.

 

이러한 도매 육류 가격의 가파른 상승은 전염병으로 인해 수요량에 비해 경직성을 보이고 있는 공급을 반영하고 있다고 한 관계자는 언급하였으며, 예를 들어 닭가슴살 도매 가격은 61% 상승했지만 소매 가격은 전년 대비 9% 상승한 가격을 유지하고 있으며, 소매업체는 이러한 비용의 일부를 회수할 때까지 꾸준히 높은 가격을 유지하게 될 것이라고 밝힘. 또한 인건비 및 마케팅 비용을 포함한 소매 비용의 급증 역시 소매 가격 상승에 기여할 것이라고 언급함. 소비자들의 육류 소비가 상당히 비탄력적인 경향을 보이기 때문에 가까운 장래에 육류의 가격 상승이 소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것이라고 예측하나, 정부 혜택의 감소가 향후 판매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하고 있음. 최근 단백질 식품 수요 증가의 대부분은 가처분 소득 증가를 통해 더 많은 소비자가 육류를 구매할 수 있는 상황이 만들어진 것에 기인한다고 설명함. 또한, 정부의 지원이 줄어 들고 육류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시장이 새로운 균형을 이룰 때까지 소비가 감소할 가능성이 높다고 예측함.

 

동물성 단백질 식품을 판매하는 기업들은 이러한 수요 감소에 대한 방어의 일환으로 소비자들이 새로운 제품을 시도하고자 하는 경향을 보여주었다는 것을 잘 활용해야 한다고 언급함. 소비자들은 기꺼이 새로운 식품을 시도하고 가정 내에서 식사를 준비하는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의향이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으며, 적절한 요리법의 교육 등 소비자들이 투자 대비 최대한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가격 상승으로 인한 소비 감소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함.

 

육류에 비해 상승이 제한적일 것으로 예상되지만 USDA의 이번 예상에 따르면 여타 식품 카테고리에서도 가격 상승이 전망되고 있음. USDA에 따르면 2021년 생선 및 해산물의 소비자 가격이 3~4%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낙농 제품은 1~2%, 지방 및 오일 제품은 3~4%, 설탕 및 과자류는 2~3%의 가격 상승이 예상됨. 또한 ERS에 따르면 밀가루의 판매가격은 약 11~14% 상승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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