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편집후기 

제4유형
편집후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게시일 정보 제공
[2019년 세계농업 4월호] 2018년 OECD 농업정책평가 II 및 반려동물산업
171

4월호의 해외 농업‧농정 포커스에는 지난 호에 이어 연속되는 기획주제로 OECD의 2018년도 농업정책평가가 게재되었다. 이번에는 특히 전형적인 농업강국에 속하지 않는 다양한 회원국들(아이슬란드, 노르웨이, 러시아, 스위스, 우크라이나, 이스라엘, 남아프리카 공화국, 터키, EU)의 농업정책에 대한 평가가 소개된다. 이러한 평가자료를 통해 이들 국가들의 농업 현실과 추진되는 농정 동향에 대해 개략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동시에 이런 개괄적 분석이 갖는 한계를 보게 되면서 한걸음 더 들어가고자 하는 욕구를 유발시키기도 한다. 예를 들어, 남아프리카 공화국의 농지개혁을 둘러싼 갈등을 보면서 보다 구체적인 추진실태와 진행경과에 대한 궁금증을 갖게 된다.

농식품산업 동향으로 소개된 미국의 반려동물 산업은 반려동물 부문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우리나라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반려동물에 대한 접근에는 산업적 측면과 함께 동물복지와 같은 동물에 대한 고려와 반려동물과 더불어 사는 사람에 대한 고려가 필요함을 이 연구가 보여준다.

국가별 자료로 일본의 산림‧임업정책이 소개되었는데, 일본의 임정은 확실히 우리나라보다 앞선 제도적 기반을 구축하고 있으며, 이에 기반한 정책 추진도 정교하게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게 된다. 체계적인 산림육성계획 수립과 이에 대한 실천, 그리고 산림경영방식의 변화가 이 연구가 우리에게 주는 주요 시사점이다.

농업용수 고갈에 대한 국제포럼의 토의내용을 소개한 연구자료는 연구내용도 흥미롭지만 분석수준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하여 제시한 점이 가장 크게 눈에 띤다. 결과적으로 이와 같은 연구들이 ‘세계농업’의 수준을 제고하는데 기여하게 된다.

국제농업정보에 소개된 ‘미국 농업전망 2019’는 2019-2028년 기간 동안의 미국 농업을 전망한 것인데, 그 중요성을 고려하여 이번 호에서 다루어지는 개략적인 소개와 별도로 이에 대한 상세한 내용 소개가 5월호와 6월호에 걸쳐 이루어지게 될 것이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