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편집후기 

제4유형
편집후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게시일 정보 제공
[2020년 세계농업 1월호] 스마트농촌 및 화훼산업 외
88

이번 호의 해외농업‧농정 포커스에서는 외국의 스마트 농촌 추진사례를 소개한다. 스마트 빌리지 정책으로 추진되는 스마트 농촌사업은 ‘ICT기술을 통해 외부와 연계가 강화되고 농촌의 다원적 기능과 경제활동이 지속·발전되는 공간과 공동체’를 형성해가는 사업이다. 이에 대한 유럽 사례로 EU의 스마트 빌리지 정책에서 출발하여 영국과 독일의 사례가 조사된다. 또한 일본의 스마트 농업‧농촌정책이 소개되는데, 여기서는 스마트 농촌이 스마트 농업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특징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세계농식품산업 동향에서는 지난 12월호에 이어서 일본의 화훼산업 동향이 소개된다. 일본의 사례는 화훼산업을 농업정책 측면에서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R&D와 문화정책과 연계하여 접근하는 것이 필요함을 보여준다. 플라워 인테리어 등 건축에서 꽃과 나무의 유용성을 강조하거나, 꽃과 나무를 하나의 문화로 인식하는 캠페인 활동을 통해 소비인식을 전환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번 호의 국가별 농업자료로는 네팔의 농업이 분석된다. 이번에 분석되는 네팔 사례는 단순히 농업 현황 소개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네팔의 농업개발정책이 심도 있게 분석되고, 나아가 ODA 차원에서 우리나라와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이 무엇인지 모색하는 단계까지 나아간다.


  국제기구‧연구 동향에서는 WTO의 개도국 지위 논의와 농업통상에의 영향을 다룬다. 여기서는 WTO 농업협상에서 개도국 지위가 갖는 의미와 쟁점을 먼저 분석하고, 우리나라의 지위 변화가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이 연구는 여기서 한걸음 더 나아가 차기 농업협상에 대한 전망과 그러한 전망에 입각한 우리나라의 대응방안 및 입장까지 기술하고 있다. 한마디로 심도 있는 분석이 진행된 연구라 하겠다.


  2020년부터는 세계농업 보고서 발간 체계에 큰 변화가 있다. 그것은 발간 체계가 기존의 월간 발간에서 격월간 발간으로 바뀌게 되는 것이다. 책자 형태의 보고서는 홀수 달에 발간하고, 짝수 달에는 “e-세계농업”으로 명명되는 온라인 보고서를 연구원의 홈페이지를 통해 전달할 것이다. 세계농업 독자들은 이 점을 유념해 주시길 바란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