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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농업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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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식품기업들의 적극적인 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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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일: 2019.01.04.
원문작성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일본은 매년 인구가 감소하면서 식품 수요량도 감소하는 추세로 일본 식품시장의 둔화가 확실시되고 있음.


과잉설비 등 공급과잉이나 과당경쟁 상태가 이어지면서 수급 차이가 존재하는 반면, 매장에 직접 방문하여 물건을 구매하는 것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식료품 접근성 문제가 두드러지고 있음.


일본 농림수산성은 2020년까지 일본 식품 관련 산업 시장규모는 98조 9,000억 엔으로 예상하며 중장기적으로 시장규모 확대가 둔화할 것으로 전망함.


일본의 식품 대기업들의 신공장 건설 등 적극적인 국내 투자가 진행되고 있음. 향후 식품시장의 성장 둔화가 예상되는 가운데에도 메이지, 아지노모토, 산토리 등 제과/조미료/음료시장에서 업계를 대표하는 대기업들이 적극적으로 국내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주목을 끔.


①: 메이지


메이지 모회사인 메이지 홀딩스(HD)는 다음 단계로 성장하기 위해서 신제품을 생산하는 신공장 건설의 필요성을 피력함. 이에 사이타마현 사카도시에 초콜릿 생산을 위한 신동 건설 준비를 하고 있음. 2020년 1월 이동을 목표로 숨 가쁘게 진행 중임. 이외에도 오사카부 타카츠키시에 있는 메이지 초콜릿 공장에서는 증산체제를 구축할 계획으로 총 투자액은 270억 엔임.


메이지는 최근 자사 주력상품인 ‘메이지 밀크 초콜릿’ 외에 최근 폴리페놀이 들어간 ‘초콜릿 효과’라고 하는 고단가 상품에 힘을 쏟고 있음. 이와 같은 고품질의 상품을 생산할 수 있도록 공장을 새롭게 건설하고 있음.


압도적인 식품 매출액을 기록하는 메이지는 타사와 비교해 식품만으로 1조 엔의 매출을 올리는 유일한 기업임. 주력상품으로는 ‘메이지 불가리 요거트’, 초콜렛에서는 ‘가르보’ 등이 있음. 해당 상품들 모두 메이지의 롱셀러 상품이지만 메이지는 더 높은 수익률을 얻기 위해 고단가 상품 개발에 힘을 쏟고 있음.


②: 아지노모토


식품기업 2위인 아지노모토 또한 약 400억 엔을 들여 조미료와 가공식품 생산체제를 재편해 5개의 생산 거점을 3개 거점으로 집약하고, 자동화 설비나 ICT를 도입한 신공장을 건설해 2019년 하반기부터 순차 이동할 예정임.


③: 산토리


산토리는 20억 엔을 들여 오는 7월 커피콩 로스팅 공장을 신설했음. 새로운 로스팅 기계를 도입하는 것으로 커피콩의 품질을 높이고 경쟁사와의 차별화를 노리고 있음.


산토리 식품 인터내셜 관계자는 “향후 인구가 감소하고 캔 커피시장도 감소할 것으로 예상한다”라고 언급하며 “비용을 들이지 않고는 다음 단계로 성장할 수 없고 지금 진행하는 투자가 향후 동종업계 내 경쟁력 차이를 만든다”라고 함.



식품 및 음료업계에서는 많은 공장이 이미 노후화가 진행되어 재건축이 필요한 상황임. 물론 노후화가 진행되었다고 해서 선뜻 재건축할 수 있는 회사가 많지 않은 이유는 국내 시장 축소가 예상되는 것과 더불어, 화장품과 같은 일용품과 달리 유통기한이 짧고 수출 비용 관점에서도 많은 상품이 수출되기 어렵기 때문임.


국내 투자는 국내 사업뿐만 아니라 해외 사업 전개에 미칠 영향도 고려하여 이루어짐. 국내 판매가 수출판매 보다 수익률이 높은 기업이 많기 때문임. 예를 들어 2017년 아지노모토의 경우 식품사업 매출 이익률은 국내 판매는 10.2%인데 반해 수출판매는 9.0%임.


식품 제조기업의 특징은 “B to C” 사업형태가 기본이므로 소비자 인지도가 중요하게 여겨지기 때문에 경쟁기업을 제치고 선두를 유지하는 것이 소비자들에게 어필하기에 유리함.


국내 공장에 적극적으로 투자하는 것으로 양과 질 두 가지 측면에서 경쟁기업을 따돌리고 국내에서의 수익성을 향상시키고, 국내에서 얻은 이익을 밑천으로 해외 사업 전개도 가속하는 전략임.


일본의 중소기업도 식품 공장 설비투자 등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음.


공장 노후화 문제는 비단 대기업만이 겪고 있는 문제가 아님. 식품업계 전체적으로 설비투자액은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공장 신설 및 개보수 움직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음.


식품업계 전문가인 노무라 증권의 애널리스트는 "식품·음료 제조기업은 1990년대 후반부터 국내 시장은 확대되지 않으리라 생각한 것인지 설비투자에 소극적이었다"라고 인터뷰를 통해 밝힘.


설비투자가 축소된 만큼 생산설비 노후화가 진행되면서 일손 부족과 더불어 과거 비효율적인 공장을 지속해서 사용하다 보니 생산 효율성이 크게 떨어지게 됨.


건강한 음식을 지향하는 소비자와 방일 관광객 수요에 맞춰 성장하고 있는 제품은 높은 단가로 판매되고 있고 이익률이 높아, 이 시점에서 설비투자를 진행하고자 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있는 것임.


전문가는 이러한 이유로 최근 ‘설비투자 러시’ 상태이며, 향후 1~2년 간 설비투자액은 큰 금액이 될 것이라고 예상했음.

 
자택이나 시설에서 식품 공급을 기다리는 소비자를 위한 상품 개발되고 있음. 2017년 75세 이상 노인 수가 65~74세 노인 수를 웃돌면서 초고령자 비율이 급증함.


스스로 장을 보러 가거나 외식을 하는 ‘선택형’ 소비자 외에 자택이나 요양보호시설 등에서 공급을 기다리고 있는 ‘대기형’ 소비자를 염두에 둔 상품이나 공급·서비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음.


소비자 니즈 다양화·고도화 경향에 맞춰 신뢰 확보 전략도 필요함. 인구는 감소하고 있지만 1인 가구 증가와 더불어 세대 수가 늘고 있음. 이에 따라 소비자 니즈가 다양화되고 고도화되고 있어 식품에 대한 외부화가 진전되고 있음.


최근 건강을 생각하는 경향이나 저가격 지향이 강세인 반면, 음식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를 흔드는 사건이 연달아 발생하는 것이 배경이 되어 식품의 안전성, 품질 강화, 컴플라이언스 등에 대한 기업의 대응 노력에 대한 소비자 관심이 높음.



자료: 닛케이비즈니스, 각사 결산보고서, 토요경제, 푸드팩토리 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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