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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농업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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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유기농식품 지속 성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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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원문작성일: 2019.01.25.



소비자들이 음식, 건강, 환경에 대해 관심을 가지면서 유기농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짐.
최근 TechSci Research 보고에 따르면 2016~2021년 세계 유기농식품 성장률은 14%를 초과하게 될 것이라고 밝힘.


소비자들이 주로 유기농식품으로 선택하는 품목은 대부분 유기농 과일, 유기농 채소임. 많은 소비자들이 유기농식품이 일반 식품에 비하여 맛과 영양이 뛰어나다고 인식하여 유기농식품 구매를 늘리고 있음. 또한 살충제 등 화학적 약품을 사용하지 않은 식품에 대한 호감도가 점점 높아지고 있음.


유기농식품은 생산과정에서 항생제, 인공 색소, 유전자변형성분 등이 사용금지된 것으로 ‘유기농 인증’ 절차가 있지만 일반적인 천연식품에 대해서는 아직 공식적인 정의가 없음. 유기농식품 생산과정에는 많은 원료 공급이 필요함. 국내 원료 부족으로 유기농 사료를 제공하는 축산업 생산자들은 해외에서 원료를 수입하고 있음. 또한 유기농식품은 일반식품에 비해 가격이 높다는 단점이 있음.


유기농식품 생산을 위해 소요되는 비용 즉, 유기농산물 생산에서부터 수확, 유통, 식품가공에 이르기까지의 비용이 일반식품보다 높음. 그리고 일반 농산물 재배지역을 유기농산물 재배지역으로 전환하는데 일정한 기간이 소요됨에 따른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함.


Mercaris 보고에 의하면 2017년 미국 유기농 농작물 재배면적은 2016년 대비 30% 증가함. 최근 몇 년간 중국의 유기농식품 생산량과 소비량도 급격히 성장하고 있음. 세계 유기농시장에서 중국은 미국, 독일, 프랑스 다음으로 세계 4위를 차지하고 있음.


중국 소비자들은 천연식품, 유기농식품, 저칼로리식품 등을 선호하는 추세임. 또한 식품 구매 시 식품의 열량뿐만 아니라 탄수화물, 나트륨, 당분 등의 영양성분을 꼼꼼히 확인함. 소비자의 식품안전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식품의 원산지, 냉장운송, 영양성분, 생산일자, 유효기간 등 모든 정보를 식품 포장에서 명확히 확인할 수 있기를 원함. 유기농식품 중 가장 매출이 높은 것은 식용유, 신선 우유, 돼지고기, 닭고기, 쇠고기 등임.

중국 정부의 유기농업에 대한 지원 확대와 농촌지역의 온라인 마케팅의 발전, 안전하고 좋은 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수요가 높아짐에 따라 중국 유기농식품의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임. 2024년 기준 중국의 유기농식품 매출액은 768억 위안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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