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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가공식품 시장에서 다시 주목 받는 냉동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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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일: 2019.6.12.
원문작성자: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미국 냉동식품의 매출액이 2018년 기준, 570억 달러에 육박함. 미국냉동식품인스티튜트(AFFI)와 식품마케팅인스티튜트(FMI)가 공동으로 발표한 보고서(The Power of Frozen Food 2019)에 따르면 2018년 냉동식품 매출액(소매기준)은 전년대비 2.6% 증가하였으며, 판매량도 2.3% 증가함.

냉동식품은 ‘인스턴트’ ‘정크푸드’로 취급 받으며, 헬스&웰니스 트렌드에 부합되지 않는 이미지로 식품시장에서 외면받아왔음. AFFI의 앨리슨 보도르 CEO는 “냉동식품 매출이 다시 궤도에 오르기 시작했다”고 평가함.

냉동 채소와 과일 인기가 급등했으며, 냉동 피자와 디저트류 등의 판매도 증가함. 시장조사기관 닐슨에 따르면 2018년 10월을 기준으로 12개월 동안 판매된 냉동식품 종류를 분석한 결과, 냉동피자가 4.8%, 디저트류가 3.9%, 해산물이 3.2%, 즉석식품이 3% 각각 증가함. 동 기간 냉동 채소의 미국 수입은 7% 증가했으며, 판매도 4.9% 증가했으며, 냉동과일의 수입은 16% 확대됨.

냉동식품이 식품업계에서 다시 주목을 받기 시작한 데에는 여러 가지 요인이 복합적으로 존재함. 제품을 오랫동안 신선한 상태로 보관할 수 있고, 필요한 만큼만 녹여서 사용하고 나머지를 얼려서 보관할 수 있어 음식물 쓰레기를 줄일 수 있으며, 사용이 간편한 점은 밀레니얼세대의 라이프스타일과 잘 부합됨.  


또한 오프라인 식품점의 공격적 마케팅과 스타트업 식품기업을 중심으로 한 새롭고 다양한 제품 출시가 냉동식품 시장의 확대를 견인함.

미국 최대 소비계층인 밀레니얼세대의 냉동식품 선호도 상승도 시장 확대에 기여함. 밀레니얼세대는 사회활동이 활발한 연령대이며, 다른 세대에 비해 여성의 사회활동 비율도 높아 식사 준비도 빠르고 간편한 것을 선호함.

간편하게 조리가 가능한 냉동식품은 밀레니얼세대의 바쁜 라이프스타일에 맞고, 최근 출시된 냉동식품들이 밀레니얼세대가 좋아할만한 먹거리의 요건을 충분히 갖추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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