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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농업 브리핑 

제4유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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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 포장식품 시장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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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일: 2021.01.13
원문작성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Covid-19 영향과 국가 봉쇄해제 후속 단계에서 인도 소비자 구매 패턴에 큰 변화가 일어남. 특히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면서 즐겨 찾는 간식인 비스킷, , 케이크 및 기타 스낵 등과 같은 포장 식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 많은 식당이 문을 닫고 사람들이 여전히 외부에서 음식을 주문하는 것을 꺼리기 때문에 이러한 포장 식품은 집에서 음식을 조리하거나 때로는 간편하게 음식을 준비하는 용도로 활용됨. 전반적으로 고객당 평균 포장식품 구매는 처음 3분기 경기 둔화에 직면한 후 4분기에 다시 상승세를 보임.

  
구매 패턴의 변화와 함께 위생처리, 개인 위생관리, 사회적 거리두기 및 위생을 감안한 제품 구매 등 생활 방식에 주요 변화가 나타남. 이러한 현상 후 전 세계적으로 정부 및 관련 기관은 소비자에 안전한 식품을 제공하기 위해 식품 가공 및 포장과 관련된 요구사항을 강화할 것으로 전망됨.

 

인도에서는 여전히 대다수 사람이 포장되지 않은 음식을 선호하지만 지속되는 Covid-19의 영향으로 점점 변화하고 있으며 이제는 3번째로 인구수가 많은 도시인 Tier3 도시에서도 포장 식품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임. 또한, 사람들이 여전히 사회적 거리두기를 추진하고 있어 식품 대부분은 대도시뿐만 아니라 소도시에서도 온라인 구매가 이뤄지고 있음. 이는 포장 사용의 증가가 예상되며 위조 포장 방지 솔루션의 개발을 촉진할 것임.

 

추가적으로 예상되는 다른 트렌드는 최소한의 인력 및 접촉으로 고객에게 제품을 전달하는 e-패키징 개발이 있음. 오늘날의 배리어 나노 코팅기술을 접목한 유연 포장재는 포장의 부피가 줄어 플라스틱 사용이 훨씬 줄어들며 용량이 가벼워 운임 비용을 줄여 배송 시 큰 장점으로 작용됨. 기업들은 용기, 양면상자 또는 병과 같은 친환경적 포장 사용으로 변경하고 있음. 더불어 유연 포장재 기술은 폴리에스테르, 금속층, 폴리에틸렌 및 폴리프로필렌의 조합과 같은 단층 및 다층 플라스틱을 활용해 더 쉽게 재활용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정부는 재활용 가능성과 지속가능성을 촉진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 중임. 지속가능성을 위한 인도의 적극적인 공공 캠페인이 진행 중이며 기업들은 지속가능한 재활용 기술에 투자가 이어지고 있음. 정부는 생분해성 플라스틱에 대한 정책을 수립하는 과정에 있으며 이에 Montage 기업은 토양과 접촉하면서 박테리아와의 작용을 통해 포장지를 생물(biomass)로 변환시키는 생분해성 포장재를 개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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