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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 농업 브리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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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2020년 유기농 농산물 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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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일: 2021.02.02
원문작성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Organic Produce Network에서 발표하는 2020 Organic Produce Performance Report에 따르면 미국의 2020년 유기농 농산물 매출은 전년 대비 14.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전체 매출액은 약 85억 달러에 달하여, 10억 달러가 증가함. 이는 유기농이 아닌 일반 농산물의 매출 성장률인 10.7%를 상회하는 수치임. 유기농 농산물 중 매출 증가폭이 가장 큰 3개 부분은 포장샐러드(15.4%), 딸기, 블루베리, 산딸기 등 베리류(12.2%), 사과(11.1%) 순이며, 전년 대비 매출이 가장 크게 성장한 농산물은 허브 및 향신료(26%), 감자(21%). 이에 반해 유기농 포도의 경우 상위 10개 부분 제품 중 유일하게 전년 대비 매출이 6% 감소한 것으로 나타남.

 

그러나 COVID-19 팬데믹은 유기농 제품의 수요 회복에 결정적인 역할을 함. 수백만 명이 실업 등 경제적 문제로 시달리는 기간에도 유기농 식품 판매는 상승 곡선을 그려, 2020년 봄 유기농 농산물 판매는 20% 이상 증가함. 현재 식료품을 구입하는 많은 소비자들이 건강에 프리미엄을 부여하면서, Clean Label, 건강에 좋은 재료와 강하게 연관된 유기농 제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이로 인해 일반적인 식재료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은 가격을 형성하고 있는 단점을 극복하고 유기농 제품의 매출이 2020년 한 해 큰 폭으로 증가함.

 

이러한 현상에 대해 Organic Produce NetworkCEO식당의 제한영업과 폐업에 직면하여, 소비자들이 가정내 식사를 선호하면서 슈퍼마켓 전체 매출액이 상승하였고, 소비자들이 가족을 위해 건강하고 안전한 식재료를 찾게 됨에 따라, 유기농 농산물의 매출이 증가하게 되었다고 밝힘. 유기농 시장이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지만, 아직 미국 내 많은 재래식 슈퍼마켓에서 유기농 과일 및 채소의 유통은 제한적인 수준에 그치고 있음. 이는 유기농 카테고리의 많은 제품들이 유통망을 확보하면서 더욱 많은 잠재 소비자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하는 성장 기회가 남아 있는 것으로 기대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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