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연구원 소식 

제4유형
보도자료 상세보기 - 제목, 원문, 내용, 게시일, 작성자 정보 제공
[뉴스] 주요 농정 현안 연구할 연구단 운영해 농정이슈에 적극 대응
12283
원문

KREI, 주요 농정 현안 연구할 연구단 운영해 농정이슈에 적극 대응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 원장 김홍상)은 2월 10일, 연구원 세미나실에서 2020년 부서장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번 워크숍은 부서 개편 이후, 농정틀 전환의 한 해가 될 2020년의 연구를 보다 효율적으로 운용하고자 열었으며, 각 부서의 연구방향과 새로 신설하는 연구단의 추진계획을 듣고 협력방안을 모색했다.


연구원은 올해 공익직불연구단, 농식품가치사슬연구단, 포용성장·균형발전연구단, 지속가능축산연구단, 푸드플랜연구단, 평화·신남방·신북방 연구단 등 6개의 연구단을 구성·운영해 이와 관련한 연구단별 사업추진 계획도 발표했다. 연구단은 연구원 내 분야별 전문가들이 부서 구분 없이 함께 주요 농정현안과 이슈를 발굴, 연구를 진행해 농정 지원을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농업·농촌발전연구부는 중장기 관점에서 기초적이고 심층적인 연구 의제를 앞서 발굴하고 연구과제를 기획하겠다고 밝혔다. 농산업혁신연구부는 농산업의 혁신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정책 지원에 힘쓰고, 스마트농업, 농업부문 R&D, 농자재 융복합산업화 등을 핵심의제로 제시했다. 농식품시스템연구부는 유통과 푸드플랜, 식품소비, 농산물 교역과 농업협상 등의 분야에 있어 글로벌 농식품트렌드를 예측·분석하는 수준 높은 연구를 수행하겠다고 밝혔다. 환경자원연구부는 주요 연구사업과 이슈에 대한 공유 체계를 마련해 현안인 직불제와 농지, 환경과 기후, 축산업 이슈에 적극 대응하겠다고 발표했다. 산림정책연구부에서는 산림에 대한 현안과제 대응과 대외 네트워크 강화, 대외 홍보를 위한 다양한 계획안을 공유했다. 농업관측본부는 주요 품목의 실측 강화와 산지전문가 네트워크 확대, 원격 탐사 확대, 품목모형 개발, 정보 분석 기능 강화 등을 통해 관측사업의 내실화와 고도화에 대한 계획을 밝혔다.


농식품정책성과관리센터, 삶의질정책연구센터,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 FTA이행지원센터 등 정책지원센터도 주요 의제들을 달성하기 위해 내실화를 기하겠다고 밝혔다. 미래정책연구실은 신속한 정보수집과 분석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어젠다 발굴에 힘쓰겠다고 발표했다.

작성자 대외협력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