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 농경나눔터

주요컨텐츠

농경나눔터 

제4유형
농경나눔터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게시일 정보 제공
[농경나눔터 6월호-농촌愛 살어리랏다] 내 가족이 먹는 것처럼
1741

내 가족이 먹는 것처럼

 

. 임장섭 전북 부안, KREI 리포터

 

안녕하세요? 부안마케팅영농조합법인 바뜨랑을 운영하는 임장섭입니다.

 

어느덧 봄인가 싶더니 성하의 계절이 우리들 곁에 가까이 왔나 봅니다! 조금 있으면 들녘엔 푸르름이 더해가 우리들의 농촌에 활력을 북돋아 줄 것입니다 앞으로 각종 농사일이 이어져, 분주한 나날이 될 것입니다. 더위가 한발 더 다가올수록 갈증 해소에 최고인 수박의 인기는 높아져만 갑니다.

 

저희 회사는 농산물 산지 유통업체로 산지 활성화 사업의 일환인 품목광역조직으로 생산 농가와 계약재배를 추구하며 고급화된 선별을 통하여, 일반 소비자 및 형 유통업체에 조직화된 우리 농가들의 농산물을 공급하고 있고, 농가 소득 증대에 작은 부문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우리 영농조합에서 취급하는 수박 품목 중 블랙망고수박은 소비자들에게 큰 인기를 얻고 있으며, 이마트 비롯한 전국농수산물시장, 온라인, 오프라인, 홈쇼핑 등을 통해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우리 농산물을 해외에 수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홍콩과 일본 바이어와 수출 상담이 진행 중입니다.

 

또한 ICT농법 및 스마트팜 시설로 약 1만 평 규모의 첨단 유리온실을 건립하였고, 5월 말부터는 2ha 규모의 첨단 유리온실 완공을 위해 매진 중에 있습니다. 금년 하반기부터는 블랙망고수박과 유럽종 계열 완숙토마토를 대량 생산 체제로 운영, 국내 내수 및 수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작년에는 KBS 아침뉴스, SBS 8시 뉴스 등에 방송이 되었고, 농민신문과 한국농어민신문에 블랙망고수박이 소개되어 매우 자랑스러웠습니다. 신선하고 품질 좋은 다양한 농산물을 생산하여 소비자들에게 공급하고 싶어하는 농가들이 많지만, 급속하게 변화하는 소비 시장에 대응하기 어렵고, 현실적으로 마케팅이나 판로확보가 힘들어 소득창출로 연결되는 사례가 많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농가들의 요구사항에 부응하고자 농가와의 계약재배를 통해 1차적으로 신선하고 건강한 농산물을 제공받고, 2차로 다양한 판로를 개척함으로써 상생협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품목별 생산자 조직화 및 규모화를 통한 안정적 생산을 기반으로 대형 유통업체와의 납품계약을 실현함으로써 유통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생산 농가에 대한 안정적인 판매망을 구축하고 농가소득을 증대하며, 나아가 전국의 소비자들에게 신선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저는 항상 내 가족이 먹는 것처럼농산물을 제공하여 일반 소비자가 신선하고 맛있는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계약재배 생산농가는 가치와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우리 농산물 지킴이로 거듭 나겠습니다.

 

<농경나눔터 20186월호 농촌살어리랏다>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