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우수사례 

제4유형
우수사례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게시일 정보 제공
자연 속에서 아이와 부모가 함께 자라는_장흥 공동육아협동조합 신나는놀이터어린이집
88

자연 속에서 아이와 부모가 함께 자라는

장흥 공동육아협동조합 신나는놀이터어린이집



장흥 지역의 젊은 귀농·귀촌인을 중심으로 아이들 돌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도로서 ‘공동육아 협동조합’이 싹트기 시작했다. 2004년 12월, 귀농·귀촌한 여덟 가족이 품앗이  들을 함께 돌보기로 마음을 모았다. 당시 읍에서 거리가 조금 떨어진  이다.



신나는놀이터는 지역 내 보육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바람과 함께, 교실에서만 돌보는 교육 보다는 자연에서 자유롭게 활동하면서 스스로 커나가는 아이로 성장시키겠다는 학부모들의 의지에서 시작되었다. ‘신나는놀이터’라는 명칭 역시 아이들로 하여금 자연 속에서 이루어지는 다양한 체험과 놀이를 만끽하도록 하겠다는취지가 반영되었다.



신나는놀이터어린이집은 아이들을 함께 돌보며 젊은 인구가 농촌을 떠나지 않도록 붙잡고자 하는 시도로서 시작되었지만, 한편으로 이들이 추구하는 절기 교육은 농촌이기에 할 수 있는 건강한 보육 방식이기도 하다. 내가 살고 있는 지역의 인프라 속에서 실천할 수 있는 보육에 대한 절실한 고민과 확고한 가치관에 대한 믿음을 관철할 때, 제2, 제3의 신나는놀이터는 어디에서든 시작될 수 있을 것이다.






*본 사례는 2019년 농업인의 삶의 질 향상 정책 우수사례집에서 소개한 내용입니다.


*첨부파일 또는 보고서를 참조해주세요.


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