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주요컨텐츠

CIAP Now 

제4유형
CIAP Now 상세보기 - Title, Content, File, 게시일 정보 제공
2020년도 KAPEX 사업 추진
1399

2020년도 KAPEX 사업 추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CIAP)는 ‘2020년 KAPEX 사업’을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3개국을 대상으로 실시한다. 또한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는 향후 KAPEX 대상 3개국과 KAPEX 사업 착수를 위한 협의의사록(ROD)을 체결하고 본격적으로 공동연구를 시작할 예정이다.


하지만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확산 여파로 아래와 같이 코로나19 상황변화에 따라 대상국가들과 농림축산식품부와의 협의를 통해 향후 일정 등이 변경될 예정이다.



<코로나19 상황별 2020 KAPEX 일정 변경(안)>



   

공동조사

연수

1차 조사

2차 조사

3차 조사

(현지세미나)

초청연수

(1주일)

중기연수

(2개월)

당초 일정

2~3

6

9

5

7~8

변경안(1):

3월 말 상황종료

4월 중순

7

9

7

7~8

변경안(2):

4월 말 상황종료

5월 중순

8

10

7

8~9

변경안(3):

5월 말 상황종료

6월 중순

10

11

9

8~9





2020년도 KAPEX 사업은 베트남,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대상국에서 제안한 사전 사업수요와 사업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를 토대로 금년도 사업 주제를 '베트남 지속 가능한 농업시스템을 위한 이해관계자 연계', '인도네시아 농업기계화 지원사업 개선', '필리핀 돼지도체 선정 기준 수립'으로 선정했다.


베트남KAPEX 사업의 주제는 ‘지속가능한 농업시스템을 위한 이해관계자 연계’로 베트남 농업부 산하 연구기관인 국립농업계획발전연구소(National Institute of Agricultural Planning and Projection: NIAPP)가 사업 시행기관으로써의 역할을 한다.


국립농업계획발전연구소(NIAPP) 로고

 


 

베트남은 지난 20여년간 빈곤감소, 식량안보, 사회안정 측면에서 빠른 성장을 보였으나 농산물 생산, 가공, 소비 및 시장까지의 가치사슬 단계 간 연계가 취약한 단점이 존재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베트남 정부는 농산물 생산 및 소비연계를 위한 유인정책 법령(Decree98/ND-CP)’을 제정하여 시행중에 있다.

 

KAPEX 사업은 본 법령이 목표로 하는 농업협동조합을 구성하고, 이들의 역량강화를 통해 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연계를 지원하기 위한 과일 및 채소류 생산-소비 연계 현황 조사와 시범모델 마련, 정책보고서 작성 등의 활동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는 베트남 국립농업계획발전연구소와 협력하여 베트남 채소 가치사슬 분석을 위한 공동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정책적 제언 및 개선 방안을 도출하고 KAPEX 사업 종료 후 실행가능한 잠재적 ODA 사업을 발굴할 계획이다.

 

인도네시아 농업부


인도네시아 KAPEX 사업의 주제는 인도네시아 농업기계화 지원사업 개선으로 인도네시아 농업부 기반시설국을 대상으로 추진한다.

 

인도네시아 농업부 기반시설국은 2008년부터 농기계서비스(Agricultural Machinery Services/Usaha Pelayanan Jasa Alat Dan Mesin Pertanian, UPJA) 프로그램을 통해 농가에 농기계를 임대하고 농민들이 농자재를 활용하여 생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도록 훈련을 지원해오고 있다. 인도네시아 내 농업 노동력 문제 해결, 농업 생산성 향상,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해서는 효율적인 농기계서비스 사업의 개발, 보급 및 확산이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에서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기계서비스사업에 대한 정책컨설팅을 통해 인도네시아 정부에서 추진하는 농업기계화 사업의 성과를 높이기 위한 정책적 방안을 제안하고,향후 추진가능한 개발협력사업을 발굴하고자 하며, 이와 더불어 농업기반국 공무원을 대상으로한 초청 및 중기연수, 워크숍 등을 통해 한국의 농업기계화 경험을 공유하고 관련 이해관계자간의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아울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는 2020 KAPEX 필리핀 사업으로 돼지도체 등급 기준 수립을 실시하고 있다. 지난 3월에는 KAPEX 사업 착수를 위한 협의의사록(ROD)과 공동조사를 위한 과업지시서(TOR)를 체결을 위한 정책협의를 진행했다.


필리핀 축산국(BAI) 로고

 

필리핀 KAPEX 사업 수행기관은 필리핀 농업부 산하기관인 축산국(Bureau of Animal Industry, BAI)의 축산품개발센터(Animal Products Development Center, APDC)로 필리핀의 축산품 생산 및 관리와 관련하여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필리핀은 세계 평균 1인당 돼지고기 소비량보다 2kg 많은 14.2kg을 소비하고 있음에도 필리핀 국민들의 돼지고기 가치 및 품질에 대한 인색이 제한적이며 국내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낮은 편이다.

 

이를 위해 필리핀 농업부는 축산개발법(2018)의 세부전략을 통해 위생 표준을 수립하고, 가축 및 유제품의 시험 및 분석, 규격, 명명법, 검사 기능을 강화하고 관련 제도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는 KAPEX 사업 주제인 '돼지 도체 등급 기준 수립'과 연관성이 높으며, 필리핀 국민들의 돼지고기 부위별 선호도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를 위한 공동 조사와 축산관련 공무원 및 관련 조직 역량강화를 위한 연수 프로그램, 돼지등급 기준 및 유통 부분 문제점 개선을 위한 정책 컨설팅을 진행할 예정이다.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와 필리핀 축산품개발센터는 2020 4월부터 9월까지 필리핀 돼지도체 등급 기준관련 등급 판정 요소 현황분석을 위한 공동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관련 정책 및 제도의 문제점, 사업 개선점을 제안하여 식육사업의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계획이다.


한편, 한국농촌경제연구원 국제농업개발협력센터에서 매년 실시하고 있는 KAPEX사업은 한국의 농정경험을 개발도상국으로 전수하고 농업 및 농촌개발 분야 공적개발원조(Official Development Assistance)사업을 발굴하는 것을 목적으로, 농림축산식품부로부터 위탁받아 지난 2013년도부터 시행하고 있다.

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