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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농업·농정포커스 

제4유형
  • 초·중등학교의 농어업·농어촌 및 식품산업에 대한 교과서 개정방안에 관한 연구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최경환 , 마상진
    등록일
    2008.11.01
  • 목차

    • 서론
      초·중등학교 교과서 재·개정 제도
      농어업·농어촌·식품산업의 교육내용 체계화
      현행 초·중등학교 교과서의 농어업·농어촌·식품산업 내용분석
      농어업·농어촌·식품산업 교육내용의 초·중등학교 교과서 반영방안
      요약 및 결론

    요약문

    최근 농어업의 국내외 여건이 급변하고 있다. 원유가격 폭등으로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고 대체 에너지원에 대한 수요 증가로 국제 곡물가격이 상승하면서 식량부족에 대한 우려가 높아졌다. 또한 쇠고기 파동(광우병)에 이은 멜라민 파동으로 식품 안전성이 국내외적으로 커다란 관심사가 되었으며, 지구온난화에 대응한 녹색성장이 국제적으로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이러한 일련의 상황들은 앞으로 농어업의 역할이 매우 중요함을 간접적으로 시사하고 있다. 비록 농어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양적 비중은 줄어들고 있지만, 그 가치와 기능의 중요성은 더욱 강조될 필요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농어업은 물론 농어촌과 식품산업에 대하여 국민들이 제대로 이해할 필요가 있다. 특히 미래사회의 주역이 될 학생들이 농어업·농어촌·식품산업에 대하여 올바르게 이해하는 것은 농어업정책은 물론 국민들이 건강한 생활을 누리기 위한 기반을 조성한다는 점에서도 중요하다.
    학생들은 농어업·농어촌·식품산업에 대하여 다양한 통로로 정보를 확보하지만 가장 중요한 수단은 교과서이다. 따라서 초·중등학교의 각종 교과서에서 농어업·농어촌·식품산업에 대하여 어떻게 다루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이 연구의 목적은 우리나라 미래를 이끌어갈 초·중등학생들이 농어업·농어촌 및 식품산업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습득할 수 있도록 각급 교과서를 심층 분석하여 사실 왜곡, 부정적 이미지를 주는 내용에 대하여 개정방향이나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금후 교과서 개발 과정에 반영시키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관련 제도 검토, 교육내용 체계화, 교과서 분석, 비농업분야 및 외국의 사례 검토 등을 실시하였다. 아울러 초·중등학교 교과서 개발 주기가 정시 개정에서 수시 개정으로 전환되고, 개발형태도 국정교과서에서 검정교과서로 전환되는 상황에서 빠르게 변화하는 내용들을 적기에 교과서에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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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저자소개
    최경환 (Choi, Kyeonghw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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