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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식품 구매 트렌드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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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일: 2021.11.24.
원문작성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코로나19 확산에 대응하여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실시에 따라 현지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 트렌드가 변화하였다고 베트남 언론매체는 언급함. 현지 소비자는 식료품 구매 시 안전성 및 신뢰도 등을 우선적으로 고려하여 고기, 채소 등을 재래시장 또는 마트를 방문하였으나 최근 온라인 쇼핑몰 및 SNS 등 편리하게 쇼핑할 수 있는 온라인 구매 방식을 선호하는 소비자가 증가하는 추세임. 정보조사기업 닐슨의 베트남 유통산업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베트남은 약 140만 개의 소규모 식료품점과 더불어 9천여 개의 재래시장이 있으며, 재래시장은 전체 유통채널의 70% 이상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나, 베트남의 경제 성장에 따른 소득 증가 및 급격한 도시화 등으로 인해 재래시장 수는 감소한 반면 현대적 유통매장(슈퍼마켓, 편의점 등) 및 온라인 쇼핑몰이 증가하고 있음. 대부분의 현지 소비자들은 SHOPEE, LAZADA와 같은 대규모 종합 온라인몰을 통해 일반 식품 등을 구매하며, 건강식품 등 신뢰도 및 안정성이 요구되는 일부 품목의 경우 전문 쇼핑몰에서 구매하는 경향이 있어 건강식품, 영유아식품 등의 온라인몰 또한 증가하는 추세임.

 

베트남 전자상거래협회(VECOM)‘21년 베트남 전자상거래지수 보고서에 따르면, ‘16 ~ ‘19년 평균 30%의 성장률을 기록하였으며, 소비재 및 서비스 등을 포함한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150억불임. 베트남은 동남아시아 국가 중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두 자릿수의 성장률을 기록한 유일한 국가이며, 글로벌데이터스(Globaldatas)에 따르면 ‘25년 시장규모는 520억불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함. 현재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은 동남아시아에서 인도네시아에 이어 두 번째로 큰 시장으로 발전함. ‘20년 코로나19 대유행에 따른 이동 제한 등 사회적 거리두기 실시로 인해 온라인 쇼핑 등 비대면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재래시장 상인들의 어려움이 크게 증가하였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O2O(Grab ) 플랫폼과 연계하여 전통시장의 디지털화도 이뤄지고 있음.

 

베트남의 높은 스마트폰 보급률과 SNS 이용률을 바탕으로 SNS를 통한 판매자 및 소비자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베트남 산업부에 의하면, ‘19SNS를 통해 쇼핑하는 소비자는 전년대비 21% 증가한 57% 판매자는 3% 증가한 39%를 달성함. 현재 베트남 주요 소비층인 MZ세대를 중심으로 라이브커머스가 인기를 끌고 있으며, 매장에 방문하지 않더라도 구체적인 제품 설명, 리뷰 등의 정보를 얻을 수 있어 자주 이용하고 있다고 발표함. SNS 채널 중 FACEBOOK을 통한 구매판매가 가장 보편적임. 베트남 라이브커머스의 성공적인 사례로는 코로나19 악화에 따른 북부 응에안(Nghe An)성의 오렌지 2,000톤이 판매에 애로사항을 겪게 되었는데, 베트남 농식품 판매 업체 및 응에안성 인민위원회가 협력하여 당일 약 72톤의 오렌지를 판매하는 등의 큰 성과를 거둠. 베트남의 주요 온라인 유통 플랫폼으로는 Shopee, Tiki, Lazada 등이 있으며, 그 중 Shopee의 경우 현지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플랫폼으로 알려져 있음. 주요 플랫폼별 제품 판매 현황을 살펴보면 음료수, 가공식품, 건과일, 건강기능식품, 조미료, 냉동제품, 신선제품 등의 순임.

 

코로나19 대유행 및 스마트폰 등 전자기기 보급률 증가 등의 이유로 온라인을 통한 소비행태가 증가하는 추세이며, 이에 따라 베트남 시장 진출하고자하는 업체는 SNS 및 온라인 홍보마케팅이 핵심 요소임. 베트남의 기후 특성 및 미비한 콜드체인 시스템 등을 감안하여 배송 지연 문제가 발생하여도 타제품 대비 변질 우려가 낮고 보관이 쉬운 음료, 스낵류, 라면 등 가공식품의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 지출에 용이함. 베트남 전자상거래 시장은 꾸준하게 발전할 전망이나, 이에 따라 정부의 관리 및 통제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돼 세법, 유통, 보관 등의 규제를 다양한 측면에서 주의 깊게 살펴볼 필요가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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