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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식품 포장재 전면 ‘healthy’ 심볼에 대한 FDA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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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문작성일: 2022. 05. 04.
원문작성자: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제품이 “healthy”한 것인지 식품 포장재 전면에 자발적으로 표기하는 healthy 심볼에 대해서 미국 식품의약국(U.S. Food and Drug Administration, FDA)이 소비자 연구를 시행할 예정임. FDA는 포장재 전면에 해당 심볼이 표기되면 소비자들이 제품이 healthy의 정의 요건을 충족하는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는지 쉽게 판단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함. 이번 연구는 두 가지 방향으로 진행될 계획임. 몇 가지 예비 healthy 심볼에 대하여 명확성, 적절성, 매력도 등을 평가하기 위해 약 2,000명의 성인 소비자를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이며, 포장재에 표기되어 있는 “healthy” 심볼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소비자 반응과 이해도를 평가하기 위하여 약 5,00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온라인 조사가 이루어질 예정임.

 

포장재에 표기되는 “healthy” 용어에 대하여 1990년대에 처음으로 정의된 바 있으며, 이후 현재의 영양 기준과 식습관을 반영하도록 그 정의를 개정하려는 움직임이 있었음. “Healthy”라는 정의의 개정안은 2016년부터 FDA에서 계류 중인 상태임. 이번에 진행될 FDA의 소비자 연구가 “healthy” 용어에 대한 새로운 정의가 내려지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지만, 해당 용어에 대한 새로운 정의를 내리기 위한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음을 기대함. FDA는 지난 5월 처음으로 이번 연구에 대한 제안서를 공표하였고 공공의 의견을 수렴하였음. 연방 공보에 게재된 제안서에는 FDA가 고려하고 있는 다양한 종류의 예비 심볼 디자인들이 포함되어 있음. 해당 심볼들은 모두 “FDA Healthy”라는 문구를 포함하고 있음. 연방정부는 포장재 전면에 표기되는 이 새로운 healthy 심볼을 통해 제품이 높은 영양 가치를 가지고 있음을 소비자들에게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고, 소비자들 또한 제품의 영양 가치에 대하여 인지하고 구매를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함.

 

조사에 따르면 현재 포장재 전면 표기 정보는 소비자들에게 혼란을 유발하고 있다고 함. 최근 Attest가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6가지 시리얼바의 전면 포장만을 소비자들에게 노출한 상태에서 가장 건강한 제품을 소비자가 선택할 확률은 9%에 불과하였음. 오히려 13%의 더 많은 소비자들이 가장 영양가가 낮은 시리얼바 제품을 가장 건강한 것으로 착각하고 선택하였음. Attest는 해당 연구 과정에서 소비자들이 통곡물(Whole Grains)”, “천연 맛(Naturally Flavored)”, “100칼로리(100 Calories)” 등 사실이지만 잠재적으로 소비자들이 오해할 수 있게 하는 포장재 전면 클레임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해당 제품을 가장 건강한 것으로 착각했다는 것을 발견하였음. Attest는 절반 이상의 소비자들이 포장지 전면에 명확한 영양성분 표기가 되는 것을 원하고 있으며 또한 제품 포장 전면의 명확한 정보 표기가 건강 지향 식품에 대한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는 가장 주요한 요인이라고 밝힘.

 

업계에서는 포장재 전면에 소비자들에게 더욱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기 위한 다양한 노력이 펼치고 있음. 소비자 브랜드 협회와 식품 산업 협회는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자발적인 Fact Up Front 계획안을 시행하고 있음. Fact Up Front 계획안이 업계에서 보편적으로 채택되고 있지는 않지만, 연구를 통해 포장재 전면 라벨링이 제조업체가 더욱 건강하고 영양가 있는 제품을 만드는 것과 동시에 소비자가 더 나은 선택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었음. 새로운 “FDA Healthy” 심볼은 제품의 영양 품질을 홍보하고자 하는 제조업체들에게 효과적인 도구가 될 수 있음. FDA에서 인증을 받은 강조 표기는 일반적으로 포장재에 표기하는 “healthy”라는 용어보다 무게감이 있음. 포장재 전면 라벨링에 대한 연구 결과들을 고려해 보면, 제조업체가 영양가 있는 건강한 제품들에 이러한 심볼을 표기하지 않을 이유가 없을 것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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