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식업 경영실태 및 외식업체 식재료 구매현황 조사 개요

작성기관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작성배경

  • 식품소비 패턴이 다양화되고 외식소비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 외식산업은 양적으로 크게 성장하였으나 질적 수준을 대변하는 정보인프라는 매우 부족하여 타 산업 대비 상대적으로 정보 효율성이 높지 않은 편
  • 외식산업의 영향력 제고 및 규모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산업의 영세성이 지속되고 있으므로 외식산업의 비효율적인 투자와 사업 실패를 최소화하기 위해 외식산업 이해 관계자에게 실질적이고 시의적절한 외식산업 경영성과 정보를 제공하고 관련 연구 및 정책에 기초자료로 활용 필요

작성목적

조사대상

제10차 한국표준산업분류 대분류 중 ‘숙박 및 음식점업’에 속해 있는 전국의 음식점 및 주점업 5,000여개 외식업체

조사방법

외식업체 방문 조사

조사주기

1년

주요 조사 내용

주요 조사 내용
항목 세부항목
사업자정보

업소명, 전화번호, 사업주연령, 응답자성별, 응답자명, 사업년수, 개업일자, 주차가능여부, 사업장신고면적, 사업장주소

사업장 기본 정보

사업장 상권분류 및 구분, 업종, 과세종류, 임차 여부 및 임대계약 기간, 임차보증금 및 권리금, 영업시간, 영업일수, 테이블 및 좌석수, 운영형태, 포스 및 카드단말기 사용여부, 배달앱 및 배달대행 사용 여부/금액, 주요 고객 연령 특성, 주요유입 고객 특성, 주요 고객 성별 특성, 대표 메뉴 및 가격, 가업승계여부, 전문 주방장 보유 여부, 고용보험 가입 여부

사업장 영업정보

매출액, 영업비용(식재료비, 인건비, 임차료, 세금과공과, 기타비용), 월 평균 매출액(1~8월), 식재료별 구매 비중, 객단가, 1일평균 방문 고객수, 근로자수, 근로일수, 인건비, 경영상 어려운 정도, 업종 전환 의향 여부

식재료 구매현황

품목별 구입처별 이용 비중, 주구입처 이용 이유, 구매빈도, 월평균 구매량, 월평균 구매금액, 국산 비중, 직거래 비중, 수입산 국가, 국산 원재료 사용 이유, 수입산 원재료 사용 이유, 식재료 거래 시 원산지 확연 여부, 결제 수단별 비중, 거래방법별 비중, 외상거래 결재주기, KAMIS 인지도, 식재료 구매시 우선적 고려항목, 식재료 가격정보 획득 경로. 가격정보 수집을 위한 노력정도

담당자

  • 한정훈
  • 061-820-2109
  • madam4007@krei.re.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