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이슈리포트

제4유형
  •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성향과 마케팅 전략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김창길 , 이용선; 이상건
    등록일
    2008.02.01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최근 소비자들의 생활양식이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쪽으로 점차 바뀌면서 친환경농산물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환경농산물 시장은 전체 농산물시장 규모의 6% 이내에 불과한 틈새시장의 특성을 갖고 있다. 한편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들은 친환경농법 실천 면적이 확대되고 친환경농산물 거래물량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수급불균형에 따른 가격하락에 대한 우려감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건실한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해서는 친환경농산물 소비자의 구매 행태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 ...

  • 목차

    • 서론
      친환경농산물의 시장 현황과 전망
      친환경농산물의 소비 성향과 구매 행태
      친환경농산물 마케팅 전략
      요약 및 결론

    요약문

    최근 소비자들의 생활양식이 건강과 환경을 중시하는 쪽으로 점차 바뀌면서 친환경농산물 소비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친환경농산물 시장은 전체 농산물시장 규모의 6% 이내에 불과한 틈새시장의 특성을 갖고 있다. 한편 친환경농산물 생산농가들은 친환경농법 실천 면적이 확대되고 친환경농산물 거래물량이 급속히 증가하면서 수급불균형에 따른 가격하락에 대한 우려감을 나타내고 있다. 따라서 건실한 친환경농업 발전을 위해서는 친환경농산물 소비자의 구매 행태에 대한 체계적인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이 마련되어야 한다.
    이 연구는 「농업전망 2008」에서 농산물 시장의 새로운 여건변화와 관련 친환경농산물 분야를 심층적으로 다루기 위해 수행된 단기 수시과제의 결과물이다. 단기과제는 친환경농산물 소비자의 소비 성향에 대한 심층적인 조사·분석을 통해 친환경농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기 위해 수행되었다. 친환경농산물 소비 성향과 구매 행태를 알아보기 위해 소비자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소비자 설문조사를 통해 제시된 결과를 기초로 친환경농산물 시장 활성화를 위한 기본방향, 구매계층별 전략, 산지출하전략, 유통업체 대응전략, 판로확보를 위한 정책과제 등 부문별로 체계적인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에게 문의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김창길 (Kim, Changgil)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 퇴사하신 분이지만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관리자가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62686 2 122 0 8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 다음글 쌀 관측의 벼 재배농가 표본 재설계
  • 이전글 고객 지향적 농산물유통 사례 연구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