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생협은 친환경농산물을 조합원에게 공급하는 경제사업과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소비자운동을 비롯하여 친환경농산물 소비의 조직화라는 조직활동의 두 축을 주요 사업으로 활동해 왔다.
소비자단체인 생협이 친환경농산물 유통을 경제사업으로 채택한 이유는 소비자의 안전한 식품에 대한 요구 때문이다. 생협이 안전한 식품을 취급하면서 소비자가 스스로 참여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수행하며 결속력 강한 소비자조직과 경제사업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또한 생협은 농업문제를 생산자와 소비자의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도농상생...
우리나라 생협은 친환경농산물을 조합원에게 공급하는 경제사업과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소비자운동을 비롯하여 친환경농산물 소비의 조직화라는 조직활동의 두 축을 주요 사업으로 활동해 왔다.
소비자단체인 생협이 친환경농산물 유통을 경제사업으로 채택한 이유는 소비자의 안전한 식품에 대한 요구 때문이다. 생협이 안전한 식품을 취급하면서 소비자가 스스로 참여하고 적극적인 홍보를 수행하며 결속력 강한 소비자조직과 경제사업의 인적·물적 인프라를 구축하였다. 또한 생협은 농업문제를 생산자와 소비자의 파트너십을 유지하는 도농상생의 관계로 해결하고자 하였다. 생산자의 소득을 보장하기 위해 소비자와 공동으로 가격안정기금을 조성하고 직거래로 유통단계를 줄여 소비자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하는 방법이다. 특히 2010년 가을 배추 가격폭등 당시 생협의 가격시스템이 주류 언론에 보도되며 관심의 대상이 되었는데 그 핵심은 ‘직거래’와 ‘계약재배’이다.
이 연구는 우리나라 생협이 경제사업에서 이룬 인적·물적 인프라 구축과 사업 전략의 성과를 바탕으로 우리 사회에서 지속가능한 농업생산과 소비를 추구하기 위한 필요한 정책과제를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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