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촌은 인구의 과소화와 고령화, 경제력 저하, 삶에 필요한 기초 서비스의 부족 등 사회·경제적 위기에 처해 있다. 이러한 가운데 사회적기업이 농촌의 내생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주요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1차 연도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대를 실증연구를 통해 증명하여 농촌 사회적기업의 육성정책이 정당하다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이번 2차 연도 연구에서는 농촌 사회적기업의 육성을 위해 어떤 지원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
우리 농촌은 인구의 과소화와 고령화, 경제력 저하, 삶에 필요한 기초 서비스의 부족 등 사회·경제적 위기에 처해 있다. 이러한 가운데 사회적기업이 농촌의 내생적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주요한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기대가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1차 연도 연구에서는 이러한 기대를 실증연구를 통해 증명하여 농촌 사회적기업의 육성정책이 정당하다는 논리적 근거를 제시하였다.
이번 2차 연도 연구에서는 농촌 사회적기업의 육성을 위해 어떤 지원을 어떻게 해야 하는가에 대한 정책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추진되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농촌 사회적기업의 유형화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우리나라의 농촌 사회적기업은 6개의 주요 유형으로 구분되었다. 우리 농촌의 사회적기업들은 유사점도 있지만 유형별로 조직, 사업활동, 사회적 목적 및 실현 방법, 정책 수요 등에서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이 연구는 이들의 유형별 특성과 차이를 고려하여 농촌 사회적기업의 발전 과제를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지닌다.
이 연구는 2년 동안 수행된「「농촌지역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사회적기업 육성방안 연구」의 2차 연도 세부과제들 중 하나로 수행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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