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세계 이슬람권 농식품 시장 규모와 우리 농식품의 이슬람권 수출 성장률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라면 중․장기적으로도 이슬람권 시장은 우리 농식품 수출에 있어서 주요한 시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됨. 이슬람권 수출시장 성장 가능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수출시장 잠재성을 분석하고 대응할 필요성이 있음.
◦ 이슬람권 농식품 시장 수출 잠재성 분석 대상 품목은 국내 생산농가와 연관성이 높은 28개 품목류를 신선농산물, 가공식품, 축산물로 구분한 후, 각 품목류에 속하는 총 124개 품목들 중에서 수출액이 높...
◦ 세계 이슬람권 농식품 시장 규모와 우리 농식품의 이슬람권 수출 성장률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추세라면 중․장기적으로도 이슬람권 시장은 우리 농식품 수출에 있어서 주요한 시장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됨. 이슬람권 수출시장 성장 가능성에 대응하기 위하여 수출시장 잠재성을 분석하고 대응할 필요성이 있음.
◦ 이슬람권 농식품 시장 수출 잠재성 분석 대상 품목은 국내 생산농가와 연관성이 높은 28개 품목류를 신선농산물, 가공식품, 축산물로 구분한 후, 각 품목류에 속하는 총 124개 품목들 중에서 수출액이 높은 품목들 중심으로 분석함. 품목류별 주요 분석대상 품목은 채소류(딸기, 김치, 채소종자), 곡류(쌀), 인삼류(홍삼, 인삼음료), 커피류(커피조제품), 기타 조제농산품(아이스크림), 면류(라면), 낙농품(조제분유), 포유가축 육류(쇠고기, 돼지고기)임.
◦ 우리나라에서 주목해야 할 이슬람권 시장 주요 국가는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UAE), 이란 등이며 이들 5개 국가에 대한 우리나라 농식품 수출액은 지난 5년간 급격한 증가추세에 있음. 이들 국가 중에서 수출액이 높고 시장 분석 자료수집이 가능한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사우디아라비아를 집중 분석 대상으로 설정하였음.
◦ 잠재성 분석 결과 딸기, 감, 채소종자, 버섯, 인삼 등의 품목이 수출 잠재성이 큰 것으로 분석됨. 감은 인도네시아와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각각 80.8%, 86.5%, 신선딸기는 말레이시아 수입딸기 시장에서 41.5%, 버섯류는 말레이시아 시장에서 10.5%의 점유율을 차지함. 채소종자는 사우디아라비아 시장에서 일본(41.7%)과 태국(30.4%)이 우위를 점유하고 있지만 한국산도 4.8%의 점유율을 차지함.
◦ 향후 이슬람권 농식품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높으며 그중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아랍에미리트 시장을 주요 목표 국가로 설정하고 적극적으로 진출하려는 노력이 필요함. 그리고 이슬람권역 국가별 수출유망품목을 중심으로 시장 진출여건을 분석하고 차별적인 진출 전략을 수립해야 함. 이슬람권 시장에서는 수출상품 관리가 엄격하므로 수입제도에 대응하고 품질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이 성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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