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학술지(농촌경제)

제4유형
  • 가축 방역 시스템 강화방안
  • 보고서 이미지 없음

    저자
    허덕 , 정민국; 권오복; 유철호; 최정섭
    등록일
    2001.12.01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목차


    • 제 1 장 서 론
      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2. 선행연구 검토
      3. 연구범위
      4. 보고서의 구성
      제 2 장 가축 전염병 발생 현황
      1.
      국제수역사무국 지정 주요 가축질병
      2. 국내 가축전염병 발생 현황
      3. 주요 가축전염병의 감염경로 및 차단방법
      제 3 장 가축 전염병의 경제적 피해액 추정
      1.
      가축 전염병의 직접 피해액
      2. 가축 전염병에 따른 간접 피해액
      3. 피해액 총괄 및 시사점
      제 4 장 가축 전염병 방역·검역 시스템의
      현황
      1. 방역·검역조직 현황
      2. 방역·검역의 절차
      3. 방역·검역의 소요예산과 재원
      4. [가축전염병예방법] 개정
      방향
      5. 방역조직의 활동 평가
      6. 현행 방역·검역 시스템의 문제점
      제 5 장 선진국의 가축 방역시스템
      1.
      일본의 가축 방역시스템
      2. 미국의 가축 방역 시스템
      3. 오스트레일리아의 가축 방역시스템
      제 6 장 가축 방역 시스템 강화방안
      1. 가축
      방역조직의 강화
      2. 가축질병 예찰 및 정보 시스템 구축
      3. 인력의 효율적 이용 및 제도 개선
      제 7 장 요약 및 결론
      Abstract
      부록
      부록 1. 가축방역 및 예찰실태 파악을 위한
      농가조사표
      부록 2. 가축방역 및 예찰실태 파악을 위한 기관조사표
      요 약
      1. 연구의 목표
      이 연구는 국제화 시대에 적합한 가축방역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가축질병으로
      인한 피해규모를 추산하고 가축질병의 방역 및 검역 시스템의 실태 및 문제점을 진단하여, 기존의 가축질병 방역 시스템을 재정비·강화하고자
      이루어졌다.
      2. 연구개발 내용
      1) 가축 전염병 발생
      현황
      국제수역사무국 지정 주요
      가축질병
      국내 가축전염병 발생
      현황
      주요 가축전염병의 감염경로 및 차단방법
      2) 가축 전염병의 경제적 피해액 추정
      가축 전염병의 직접 피해
      가축 전염병에 따른 간접
      피해액
      피해액 총괄 및 시사점
      3) 가축 전염병 방역·검역 시스템의 현황
      방역·검역조직 현황
      방역·검역의
      절차
      방역·검역의 소요예산과
      재원
      [가축전염병예방법]개정
      방향
      방역조직의 활동
      평가
      현행 방역·검역 시스템의 문제점
      4) 선진국의 가축 방역시스템
      일본,
      미국, 오스트레일리아의 가축 방역시스템
      5) 가축 방역 시스템 강화방안
      3. 연구결과
      가축 전염병 발병에 의한 직접 피해로서 쇠고기의 경우 소비자 잉여가 기준연도 대비
      28∼70%, 생산자 잉여는 38∼94% 수준으로 감소할 가능성이 있다. 돼지고기의 소비자잉여는 기준연도 대비 100∼128%로 증가 또는
      69% 수준으로 감소하고, 생산자잉여는 50∼92% 수준으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었다. 닭고기의 소비자 잉여는 기준연도 대비 40∼87%로
      감소하며, 생산자잉여는 기준연도 43∼95%로 감소할 수 있다. 가축 전염병이 발생하면 이 같은 직접적인 피해뿐만 축산업 관련 산업인 사료업계,
      도축장, 동물약품업계, 소매업계의 간접 피해도 상당한 정도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었다. 가축 방역의 경제적 이익은 전염병의 직접·간접 피해액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
      가축전염병 방역·검역 시스템 중 정부조직은 중앙 조직과 지방조직으로 구성되어 있다. 민간기구로는
      공동방제단, 농(축)협방역조직, 가축위생방역본부가 있다. 가축 위생 및 병성 감정기관은 국립수의과학검역원, 광역자치단체의 보건환경연구원, 지정
      민간 연구소 등이 있다. 가축방역사업 예산은 국비와 지방비, 축산발전기금에서 부담하고 단체·업체·농가 부담분도 있다.
      관련기관 및 축산농가 조사 결과, 가축방역 관련 직원의 업무가 과중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축
      예찰·방역활동에 대한 불만족 이유로는 시·군의 담당인력 부족이, 긴급방제활동수준 불만족 이유로는 공수의사 등 가용인력 및 예산부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가축방역 교육·홍보활동에 대해 농가의 참여율이 저조한 이유로는 양축농가의 일손부족이 가장
      높았다.
      가축질병 발생시 차단방역이 미흡한 이유는 발병농가의 신고 기피, 신고시 보상 수준 미흡이 지적되었다.
      살처분 보상금에 대하여는 대다수 농민이 불만족을 나타냈다. 살처분 제도 관련 개선사항으로는 보상 단가 인상, 신고시점을 기준으로 보상, 보상대상
      축종의 확대, 매몰부지 및 소각시설 확충의 순으로 나타났다.
      방역조직의 분산, 중앙 및 지방방역기관의 기동방역 및 진단 서비스 협력체제 미비, 공동방역사업단 활동
      및 사업 추진 미흡, 방역인력 및 예산 부족, 가축질병 예찰활동 및 공수의 활동 저조, 방역예산 부족 및 집행의 경직성 등과 정부조직 간
      검역업무의 분산, 전문인력 부족, 정보수집체계 부재 등이 문제점으로 나타났다.
      주요 선진국 사례를 참조하여 구상한 가축 방역 시스템 강화 방안으로는 가축질병 예찰 및 정보 시스템
      구축과 인력의 효율적 이용 및 제도개선 등이 제시되었다.
      가축방역조직의 강화를 위해서는①가축방역조직 일원화, ②민간방역체제로의
      단계적 전환, ③해외 질병의 유입 방지 시스템과 검역 관련 연구조직 및 활동 강화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질병예찰 및 정보 시스템 구축에 있어서는 ①질병모니터링 확대, ② 조기신고체제 확립, ③통계 정보의 추적
      시스템 마련, ④단계별 전염병 관리 표준체계 확립 등이 제시되었다. 인력의 효율적 이용을 위해서는 관련 인력을 공동 이용하여야 한다.
      아울러 새로운 시스템에 맞는 제도적 개선이 뒤따라야 하며, 주요 전염병에 대한 지속적 홍보가
      필요하다.

    • According to the data published by the World Organization for Animal
      Health (OIE), economic costs incurred by various animal diseases are estimated
      at about 20 percent of total livestock production values. As the Korean
      livestock sector grows rapidly in size, possible damages from animal disease
      appear to become larger.
      Main proposes of the study are 1) to understand the current animal
      disease control system including bottlenecks and problems, and 2) to design
      measures to improve the efficiency of the disease control system.
      The report is organized as follows:
      Chapter 1
      Introduction
      Chapter 2 Animal Disease Outbreak Incidents and Fatality
      Ratio
      Chapter 3 Measuring the Economic Costs of Animal
      Diseases
      Chapter 4 Description of Current Animal Disease Control System
      including Quarantine
      Chapter 5 Examples of Animal Disease Control
      Systems in the Advanced Countries
      Chapter 6 Measures to
      Strengthen the Animal Disease Control System
      During 1998 to 2000, four major contagious animal diseases occurred in
      Korea: swine fever, bovine brucellosis, newcastle disease, and foot-and-mouth
      disease (FMD). Among them, the FMD had the most serious impacts on Korean
      livestock industry and the economy. The FMD outbreak involved 81 animal heads on
      15 farms during March to April 2000. With a series of eradication and control
      efforts, the OIE allowed Korea to re-instate the FMD-free country status in
      Fall, 2001.
      Using data during 1980 to 2000, the economic costs from animal disease
      are estimated. The ranges of total direct economic costs of diseases for cattle,
      swine, and chicken industry is estimated as 824 to 2,750 billion won, 688 to
      1,095 billion won, 154 to 855 billion won, respectively. In addition,
      there are indirect costs such as feed-manufacturing and slaughter
      industries.
      Disease control of livestock is planned and operated by the Ministry of
      Agriculture and Forestry(MAF), National Veterinary Research and Quarantine
      Service(NVRQS), and provincial and country governments. In addition, a private
      entity, Livestock Health Control Association, has been in operation since 2000.
      The budget is partly provided by the government for its operation. Total annual
      amount of budget for animal disease control in 2001 in Korea is 33 billion won.
      It is about 3 percent of total budget of livestock sector.
      Some
      problems in the current animal disease control system are
      identified:
      1) The disease control system is dispersed among various
      central and local, and public and private institutions;
      2) Man-power in
      disease control is in short supply and the budget is not sufficient enough to
      control the diseases;
      3) There are insufficient incentives for
      livestock farmers to report any animal disease to the control institutions
      immediately;
      4) Blocking system for livestock transportation from
      places of outbreak is weak; and
      5) Inefficiency in quarantine is
      taking place because it is operated by three different government ministry
      branches according to the commodities.
      In the report, measures to strengthen the animal disease control system
      in Korea are suggested on the following areas:
      1) Re-organization of
      control institutions;
      2) Strengthen the role of private
      sector;
      3) Enhancement of the efficiency of quarantine
      system;
      4) Enlargement of a disease monitoring system;
      5)
      Development of a standard animal disease control procedure;
      6)
      Establishment of an information system for contagious animal disease;
      and
      7) Pooling of veterinarians and livestock-related experts.

    요약문

    저자에게 문의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허덕 (Huh, Duk)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 퇴사하신 분이지만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관리자가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48223 0 238 1 0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