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학술지(농촌경제)

제4유형
  •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서비스 활성화 방안(1/3차년도)
  •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서비스 활성화 방안(1/3차년도)

    저자
    김성우 , 김병률; 김종진; 주재창; 하수안
    등록일
    2022.04.08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이 연구는 총 3차년도로 올해 1차년도에는 농산물의 전체 유통채널과 거래방식 중 온라인 플랫폼에서 거래되는 농산물의 유통 비중 및 유통실태를 파악하여,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의 효율적 추진과 확대를 위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2차년도에는 농산물의 상적 거래와 물류 서비스는 불가분의 밀접한 관계에 있어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효율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물류의 효율적인 기반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 3차년도에는 농산물 유통의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대한 미래 전망을 바탕으로 농산물 유통구조의 발...

  • 목차

    • 제1장 서론
      제2장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서비스 정의 및 유형
      제3장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와 온라인 유통 실태
      제4장 소비자의 플랫폼 기반 농산물 유통 실태
      제5장 공급 부문의 플랫폼 기반 농산물 유통 실태
      제6장 해외 사례
      제7장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서비스 활성화 방안

    요약문

    이 연구는 총 3차년도로 올해 1차년도에는 농산물의 전체 유통채널과 거래방식 중 온라인 플랫폼에서 거래되는 농산물의 유통 비중 및 유통실태를 파악하여,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의 효율적 추진과 확대를 위한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는 데 목적이 있다. 2차년도에는 농산물의 상적 거래와 물류 서비스는 불가분의 밀접한 관계에 있어 온라인 플랫폼 기반의 농산물 유통 효율화를 위해 가장 중요한 물류의 효율적인 기반 구축 방안을 모색하고, 3차년도에는 농산물 유통의 온·오프라인 유통 채널에 대한 미래 전망을 바탕으로 농산물 유통구조의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 농산물의 온·오프라인 유통 발전을 위한 정책적인 과제를 제시하고자 한다.

    Background and Purpose
    ○There are three major keywords in the recent changes in the agricultural distribution environment: digitalization, COVID-19, and the South Korean version of the New Deal. The fourth industrial revolution refers to the implementation of the digital revolution in our lives. Among the renovations, the field that is changing most dramatically is shopping: online transactions have expanded as non-face-to-face transactions have increased significantly due to the pandemic. In addition, the government is promoting online transactions in the distribution of agricultural products by announcing the Digital New Deal. Recently, as online transactions based on a digital agricultural product distribution system are increasing notably, a need for research has emerged that includes a comparative analysis of online and offline distribution and understanding of their actual status. This study aims to present activation strategies for the efficient promotion and expansion of online platform-based agricultural product distribution by identifying the proportion and distribution status of agricultural products traded on online platforms among all distribution channels and transaction methods of agricultural products.

    (For more information, please refer to the report.)

    저자에게 문의

    김성우 이미지

    저자소개
    김성우 (Kim, Seongwoo)
    - 선임연구위원
    - 소속 : 기획경영본부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40881 2 1587 1 11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