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목록

학술지(농촌경제)

제4유형
  • 축산물 소비에서의 사회적 선호 분석
  • 
						    축산물 소비에서의 사회적 선호 분석

    저자
    장재봉 , 박성진; 우병준
    등록일
    2019.09.30

    ※ 원문보기 클릭 시 에러가 나는 경우 조치 방법 : "고객센터 - 자주하는 질문" 참조

  • 사람들의 행동 실험을 통해 경제 주체들이 사회적 선호를 가진다는 것은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이 되어 왔다. 본 논문은 축산물 구매행위에서도 소비자들이 사회적 선호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고자, 축산물을 구매함으로써 유발되는 환경친화적 혜택, 동물복지 혜택, 축산농가의 이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축산물을 구매하여 소비할 때 사회적 선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선호로 설명되는 소비자들의 효용함수는 일정 수준의 외적 타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 목차

    • 1. 서론
      2. 분석 자료와 모형
      3. 분석 결과
      4. 요약 및 결론

    요약문

    사람들의 행동 실험을 통해 경제 주체들이 사회적 선호를 가진다는 것은 많은 선행연구들을 통해 실증적으로 분석이 되어 왔다. 본 논문은 축산물 구매행위에서도 소비자들이 사회적 선호가 존재하는지를 파악하고자, 축산물을 구매함으로써 유발되는 환경친화적 혜택, 동물복지 혜택, 축산농가의 이윤에 대한 소비자들의 선호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소비자들은 축산물을 구매하여 소비할 때 사회적 선호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선호로 설명되는 소비자들의 효용함수는 일정 수준의 외적 타당성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함께, 사회적 선호는 유기인증 축산물과 동물복지인증 축산물에 대하여 소비자들이 지불하고자 하는 가격 프리미엄에서 일정 비중을 설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자정보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장재봉 (Chang, Jaebong)

    저자에게 문의

    이미지가 없습니다

    저자소개
    장재봉 (Chang, Jaebong)
    저자에게 문의

    보고서 이미지

    ※ 퇴사하신 분이지만 아래의 내용을 입력해 주시면 관리자가 전달해드리겠습니다.

    게시물 작성 입력폼

    구매안내

    KREI의 출판물은 판매 대행사 (정부간행물판매센터)와 아래 서점에서 구입 하실 수 있습니다.

    판매대행사
    (주)정부간행물판매센터http://www.gpcbooks.co.kr사이트 바로가기
    서울특별시 중구태평로 1가 25번지
    TEL 02) 394-0337, 734-6818
    FAX 02) 394-0339
    판매서점
    판매서점
    교보문고 http://www.kyobobook.co.kr/
    영풍문고 http://www.ypbooks.co.kr/
    알라딘 http://www.aladin.co.kr/


    활용도 정보
    활용도 정보
    상세정보 조회 좋아요 다운로드 스크랩 SNS공유
    39519 1 380 0 5
    • 같은 분야 보고서가 없습니다.
    • 같은 분야 인기 보고서가 없습니다.
    의견남기기

  • 다음글 70년대 농정과의 관계에서 살펴본 새마을운동의 재정의
  • 이전글 2030 온실가스 감축 로드맵의 농업부문 감축목표 달성에 필요한 인센티브 분석

맨위로